교육사 - 교육사상가 율곡 이이]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그 인물을 선택한 이유, 율곡이이 생애, 율곡이이 교육사상의 특징, 자신의 평가의견, 우리나라 대표적교육사상가, 2016년 교육사 중간과제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30 / 2016.09.30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교육사
공통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2016 방통대 교육학과 3학년 교육사 공통 중간과제물 참고자료]

▣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유의사항: 과제물의 작성은 서론에서 그 인물을 선택한 이유를 밝히고, 본론에서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고, 결론에서 자신의 평가의견을 제시하도록 하시오.
▣ 2016년 2학기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육학과 3학년 교육사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
▣ 참고문헌을 명시하였습니다.
▣ 주제와 관련없는 내용으로 채워진 자료를 유의하세요.
▣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여러가지 참고자료를 활용하여 설득력이 있게 작성했습니다.
목차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Ⅰ. 서론(율곡 이이를 선택한 이유)

Ⅱ. 본론

1] 율곡 이이의 생애

2] 이기론

3] 인성론

4] 율곡 이이 교육사상의 특징 설명
1. 교육의 동기
2. 교육의 목표
3. 교육의 가능성
4. 교육적 인간상
5. 교육의 과정과 교육 내용
6. 교육의 방법
7. 교사론

Ⅲ. 결론(자신의 평가의견)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Ⅰ. 서론(율곡 이이를 선택한 이유)

율곡 이이-교육사 중간과제물]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율곡 이이는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로 꼽기에 전혀 손색이 없는 위대한 사상이다. 그의 교육사상은 인간의 본성이 선하다는 성선설에 기초하였으며, 교육을 통해서 누구나 성인이 될 수 있다고 보았다. 그리고 아동교육, 학교교육, 왕도교육, 사회교육, 평생교육을 강조하였고, 자발적인 학습이 중요하다고 했다. 교육은 인간의 삶 전반에 걸쳐 생활 장면부터 고귀한 사상에 이르기까지 전 생애에 걸쳐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할 수 있는데 오늘날에서야 강조되고 있는 평생교육을 무려 500년가량 앞서 강조하였다는 것은 그가 시대를 앞서간 교육사상가였다는 것을 뜻한다.
율곡은 성리학과 불교, 노자와 장자의 사상, 양명학의 경계를 넘나들며 학문을 하였으며, 이러한 사상들을 아울러 율곡의 사상에 수렴하였다. 여러 가지 학문과 사상의 경계를 넘나드는 율곡의 학문 방법은 창의성과 융합의 교육을 강조하는 오늘날의 교육에 많은 시사점을 주고 있다. 즉, 율곡 이이의 교육사상으로부터 우리 교육이 배워야할 점들이 많고, 올바른 교육의 방향성을 제시해주고 있다는 점에서 율곡 이이를 주목하게 되었고, 대표적 교육사상가로 선정하게 되었다.

Ⅱ. 본론

1] 율곡 이이의 생애

율곡 이이는 1536년(중종 31) 음력 12월 26일 외가인 강릉부 북평촌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는 이원수이고 그의 어머니는 잘 알려져 있듯 신사임당이다. 7남매 중 다섯째로 태어났으며, 경제적으로 풍족하지 못했지만 정신적으로는 안정된 가정 분위기 속에서 성장하였다.
참고문헌
편집부, 교육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0.
한기서, 이기론의 관점에서 본 율곡의 철학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2011.
김준영, 율곡과 루소의 교육사상 비교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2010.
정혜정, 한국교육사상, 문음사, 2005.
신창호, 율곡 이이의 교육론 (조선의 지도자교육과 국민교육론 이해), 경인문화사, 2015.
황의동, 율곡 이이 (성리학과 실학을 겸비한 실천적 지성), 살림출판사,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