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28 / 2016.09.28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하고 싶은 말
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교육적시사점,계속적강화와간헐적강화의유용성,네가지강화계획,실생활의예
목차
I.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1. 제1수준 : 전도덕기(전인습적 도덕기)
2. 제2수준 : 타율적 도덕기(인습적 도덕기)
3. 제3수준 : 자율적 도덕기(후인습적 도덕기)

II.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III. 네 가지 강화계획과 실생활의 예

1. 고정간격계획
2. 변화간격계획
3. 고정비율계획
4. 변화비율계획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콜버그(Kohlberg, 1963)는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확대 발전시켜서 도덕적 판단능력의 발달에 대한 단계이론을 제시했다. 그는 개인의 도덕적 추론능력을 확인하기 위해 가상적인 도덕적 갈등사태를 상정하였다. 즉, 10세부터 16세까지의 소년들에게 ‘하인츠의 딜레마’를 제시한 후, 면접을 실시했다. 그 결과, 도덕성 발달은 3수준, 6단계로 구분할 수 있었다.

1. 제1수준 : 전도덕기(전인습적 도덕기)

- 제1단계 : 복종과 처벌을 피하기 위해 명령이나 요구에 복종하는 단계(복종-처벌지향 도덕성)
참고문헌
- 최신 교육학개론 / 성태제, 강대중 외 3명 저 / 학지사 / 2012
- 교육심리학 / 신명희, 강소연 외 3명 저 / 학지사 / 2014
-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 권대훈 저 / 학지사 / 2015
- 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교육이론 / 서강식 저 / 인간사랑 / 2007
- 도덕철학의 기초 / 제임스 레이첼즈 저 / 김기덕 외 2명 역 / 나눔의 집 / 2006
- 도덕이론가와 윤리사상가 / 최병학 저 / 부산대학교출판부 / 2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