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교류분석적 집단상담] 교류분석적 집단상담에서 상담자의 역할, 집단상담과정, 의사교류분석적 집단상담기법, 교류분석적 상담의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26 / 2016.09.26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필요한 내용만 간추려 작성하였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의사교류분석 집단상담

I. 집단상담자의 역할

II. 집단상담의 과정
1. 계약(상담관계의 구조화)
2. 재결정
가. 집단의 시작 단계
나. 집단의 작업 단계
다. 집단의 마무리 단계
3. 교류분석의 단계
가. 구조 분석
나. 의사교류 분석
다. 게임 분석
라. 생활각본 분석

III. 집단상담의 기법
1. 상담분위기 조성기법
2. 조작기법

IV. 의사교류분석적 집단상담의 평가
본문내용
의사교류분석 집단상담

I. 집단상담자의 역할

의사교류분석적 집단상담에 상담자의 역할은 집단과정의 촉진자로서의 역할 이상의 의미를 가진다. 즉, 집단상담자는 한 집단을 이끌어가는 리더의 역할만 할 뿐이지 집단원의 한 사람은 아니라고 본다. 이 집단상담이 정서적, 지적인식을 발전시키기 위해 설계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그 초점은 인지적 측면에 있다. 의사교류분석적 상담자는 교사로서 구조 분석, 각본 분석, 게임 분석과 같은 개념을 설명해야 한다. 상담자는 집단원의 기능과는 다른 역할을 수행하는 기능 작용을 한다. 그리하여 집단에 대한 책임있는 역할을 수행하기 위하여 집단원과 계약을 한다. 결과적으로 상담자의 역할은 내담자와의 최초의 계약을 만족시키기 위해 자신의 지식을 적용하는 것이다.
재결정 치료의 관점에서 볼 때, 집단상담자의 역할은 사람들이 개인 특유의 감정을 지지하기 위한 게임을 하는지의 여부, 생활각본과 초기 결정을 지지하기 위해 이런 감정들을 유지하는지를 참가자 스스로 발견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다. 의사교류분석적 상담자의 또 다른 기능은 집단참가자들이 좀 더 효과적인 삶의 방식을 발견하고 실험할 수 있도록 독려하는 것이다. 즉, 상담자의 역할은 참가자들이 효과적으로 변화하는 데 필요한 수단들을 획득하도록 돕는 것이다.
의사교류분석적 집단에서 상담자는 집단참가자들 사이의 상호작용을 촉진시키기보다는 집단에서 개인의 작업을 촉진시키고 참가자들에 의한 치료를 격려한다. 즉, 집단지도자와 각 참가자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두는 경향이 있다. 상담자는 집단에서 중심적인 위치를 차지하며 번갈아가며 내담자와 상담한다.

II. 집단상담의 과정

의사교류분석적 집단상담은 생각, 감정, 행동방식을 변화시키는 과정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인식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집단상담 과정은 삶에 대한 문제와 근본적 변화를 할 수 있는 집단원의 인식을 증가시키는 과정으로 볼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상담] 상담의 이론과 실제
  • 역할4. 정신분석적 상담 81) 개관2) 인간관3) 의식과정4) 갈등5) 상담목표6) 상담자의 역할과 책무7) 상담의 기법5. 합리적․ 정서적 상담 . 101) 개관2) 성격관3) 주요목표4) 상담과정5) 상담원리 - ABCD전략『상담의 이론과 실제』1. 교류분석 이론1) 개관Berne이 창시. TA(Transantional Analysis)라고 부르기도 함. 개인보다는 집단에 알맞도록 창안

  • [미술치료] 미술치료의 의미, 발전과정, 효과와 기법 및 미술치료 프로그램 분석
  • 상담과 심리치료에서는 ‘말’이라는 신호 체계에 의해서 자유연상 등의 기법을 통해서 무의식을 의식화하지만 상징 체계인 미술은 말로 교류할 수 없는 개인과 개인간의 교류를 연결해 주는 매개체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즉 내담자들의 그림을 존중하고 인정해줌으로써 상담자들은 내담자들이 자신들의 생각, 느낌, 상념들을 탐색하도록 촉진시킬 수 있으며, 내담자와 상담자 모두 언어만으로서 보다는 심상을 통해 의사소통이 가능하게 된다. 이러

  • [교육심리] 생활지도 및 상담
  • 역할 / 학생들의 발달과 관련된 문제를 탐색하여 인식하도록 하는 데 필수적(3) 3단계 : - 전문적 지식을 가진 상담자가 도움을 필요로 하는 내담자에게 내담자 자신과 환경에 대한 이해를 높여 주고, 합리적인 행동 양식을 증진시키거나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도와주는 활동- 학교에서의 상담활동 자체가 내용, 기능, 목표 면에서 생활지도, 정신치료, 심리치료 등을 포함하고 있어서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하는 단계- 정신분석학, 행동주

  • 집단상담 레포트
  • (상담과 교육 발제)집단 상담목 차Ⅰ. 서론Ⅱ. 집단의 기본이해A. 집단의 정의B. 집단의 발달단계 C. 집단의 의사소통의 형태 D. 집단의 지도력Ⅲ. 집단상담의 기본개념A. 집단상담의 정의B. 집단상담의 역사 C. 집단상담의 특성Ⅳ. 집단상담의 대표적 이론들 Ⅳ. 집단상담의 실제 A. 집단상담의 준비B. 집단상담의 과정C. 집단상담자의 역할 D. 집단상담의 기법 E. 집단상담의 응용F. 집단상담 프로그램과 사례Ⅳ. 결론 A. 요약B. 제언 ※ 참고

  • [사회복지] 현실치료& 임파워먼트모델
  • 상담과정5. 집단 상담프로그램 & 사례 6. 평가 1) 현실치료의 공헌점 2) 현실치료의 한계점 7. 참고문헌 1. 역사 Glasser(1925~)는 1950년대 내담자의 문제를 해결하고 사회의 현실적 요구에 대처하도록 내담자의 행동을 변화시키는데 초점을 둔 현실치료적 상담을 창시하였다. Glasser는 28세에 정신과 의사가 되어 Western Los Angeles 재향군인병원과 U.C.L.A에서 Harrington교수 지도아래 수련의 과정을 밟으면서 이 두사람은 서로 전통적인 정신분석적 상담의 비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