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교류분석적 집단상담] 교류분석적 집단상담에서 상담자의 역할, 집단상담과정, 의사교류분석적 집단상담기법, 교류분석적 상담의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26 / 2016.09.26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 하고 싶은 말
- 필요한 내용만 간추려 작성하였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의사교류분석 집단상담
I. 집단상담자의 역할
II. 집단상담의 과정
1. 계약(상담관계의 구조화)
2. 재결정
가. 집단의 시작 단계
나. 집단의 작업 단계
다. 집단의 마무리 단계
3. 교류분석의 단계
가. 구조 분석
나. 의사교류 분석
다. 게임 분석
라. 생활각본 분석
III. 집단상담의 기법
1. 상담분위기 조성기법
2. 조작기법
IV. 의사교류분석적 집단상담의 평가
- 본문내용
-
의사교류분석 집단상담
I. 집단상담자의 역할
의사교류분석적 집단상담에 상담자의 역할은 집단과정의 촉진자로서의 역할 이상의 의미를 가진다. 즉, 집단상담자는 한 집단을 이끌어가는 리더의 역할만 할 뿐이지 집단원의 한 사람은 아니라고 본다. 이 집단상담이 정서적, 지적인식을 발전시키기 위해 설계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그 초점은 인지적 측면에 있다. 의사교류분석적 상담자는 교사로서 구조 분석, 각본 분석, 게임 분석과 같은 개념을 설명해야 한다. 상담자는 집단원의 기능과는 다른 역할을 수행하는 기능 작용을 한다. 그리하여 집단에 대한 책임있는 역할을 수행하기 위하여 집단원과 계약을 한다. 결과적으로 상담자의 역할은 내담자와의 최초의 계약을 만족시키기 위해 자신의 지식을 적용하는 것이다.
재결정 치료의 관점에서 볼 때, 집단상담자의 역할은 사람들이 개인 특유의 감정을 지지하기 위한 게임을 하는지의 여부, 생활각본과 초기 결정을 지지하기 위해 이런 감정들을 유지하는지를 참가자 스스로 발견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다. 의사교류분석적 상담자의 또 다른 기능은 집단참가자들이 좀 더 효과적인 삶의 방식을 발견하고 실험할 수 있도록 독려하는 것이다. 즉, 상담자의 역할은 참가자들이 효과적으로 변화하는 데 필요한 수단들을 획득하도록 돕는 것이다.
의사교류분석적 집단에서 상담자는 집단참가자들 사이의 상호작용을 촉진시키기보다는 집단에서 개인의 작업을 촉진시키고 참가자들에 의한 치료를 격려한다. 즉, 집단지도자와 각 참가자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두는 경향이 있다. 상담자는 집단에서 중심적인 위치를 차지하며 번갈아가며 내담자와 상담한다.
II. 집단상담의 과정
의사교류분석적 집단상담은 생각, 감정, 행동방식을 변화시키는 과정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인식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집단상담 과정은 삶에 대한 문제와 근본적 변화를 할 수 있는 집단원의 인식을 증가시키는 과정으로 볼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지역사회의 구분에서 공간중심 지역사회와 기능중심 지역사회의 개념과 사례를 자신의 경험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지역사회복지의 개입은 어느 유형의 지역사회 문제에 개입이 필요한지 그 이유를 기술하시오
- 생활속의 화학/생활 속 화학물질과 건강 -과제
- 자원봉사론] 자원봉사활동의 특성중 학습성(봉사학습)은 청소년 봉사활동에 왜 중요한지 기술하시오
- 로잔언약 레포트
- 특수아 가족의 어려움에 대한 기사를 소개하고 이론적 근거에 따라 설명하세요.
- 최근 신문기사(인터넷 기사 포함) 중에서 실태를 조사하여 보도한 자료를 찾아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국제금융론 중남미 외채위기 중남미외채위기의 원인 국가별 외채위기
-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독립, 종속, 매개, 조절변수)를 하고 각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본인이 연구하고 싶은 주제는 무엇인지 정하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및 조절변수를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 중 생태도 작성의 특성 및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친구, 가족, 이웃), 중간체계(학교, 지역사회, 동호회, 종교단체 등), 거시체계(시도, 군구, 동, 국가, 법 등)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기술하시오
- 청소년기의 신체발달이 청소년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를 설명하고, 실제로 본인의 신체 중 어떠한 부분이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