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 공통] 스트레스의 개념, 원인, 증상, 관리와 대처방법에 대해 자세히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25 / 2016.09.25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정신건강 |
---|---|---|---|---|---|
공통 | ※ 다음 중 한 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 1. 인간발달 각 단계(태아기~노년기)의 발달적 특성과 그 시기에 나타날 수 있는 문제들에 대해 논하시오. 2. 성격이론들(정신분석, 행동주의, 인본주의, 특질적관점 포함)에 대해 자세히 비교하여 논하시오. 3. 스트레스의 개념, 원인, 증상, 관리와 대처방법에 대해 자세히 논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정신건강 공통] 스트레스의 개념, 원인, 증상, 관리와 대처방법에 대해 자세히 논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스트레스의 개념
1) 유래
2) 정의
2. 스트레스의 원인
1) 내적원인
2) 외적원인
3. 스트레스의 단계
1) 1단계 : 경고기
2) 2단계 : 저항기
3) 3단계 : 소진기
4. 스트레스의 증상
1) 신체적 증상
2) 정서적 증상
3) 행동적 증상
5. 스트레스 관리와 대처방법
1) 스트레스 관리방법
(1) 개인의 대처능력 개발
(2) 카페인 섭취 절제
(3) 규칙적인 운동
(4) 긍정적인 마음가짐
2) 스트레스 대처방법
(1) 문제 중심적 대처방법
(2) 정서 중심적 대처방법
(3) 생리 중심적 대처방법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본론
1. 스트레스의 개념
1) 정의
Hans Selye박사의 정의에 의하면 스트레스란 생성된 어떤 요구(demand)에 따른 신체의 비 특이성 반응을 말한다. 여기서 요구란 신체의 적응이 필요로 하는 위험, 도전이나 어떤 종류의 변화를 뜻한다. 이러한 반응은 자동적이고 즉각적이다. 또한 인간이 환경에 적절히 반응하여 생존을 유지하는 과정을 적응(adjustment)이라고 한다. 그러나 적절하게 반응하기 어려운 경우 적응상의 곤란을 당하게 된다. 예를 들어 갑작스런 승진이나 실직 또는 심한 질병처럼 과도한 자극을 받는 경우와 독방에 감금되는 것처럼 지나치게 자극이 없는 상황에서 인간은 심리적, 생리적 불균형 상태에 놓이게 되는데, 이러한 적응 곤란에서 생기는 정신적, 신체적 긴장을 스트레스(stress)라고 한다.
2) 유래
스트레스(stress)라는 용어는 라틴어에서 유래한 말로서 오래 전부터 영어에서 인간의 경험이나 행동을 기술하는 일상적 용어로 사용되어 왔다. 17세기에는 스트레스는 어려움, 곤란, 역경 또는 고생을 의미하였으며 18세기에서 19세기 사이에는 스트레스는 힘(force), 압력(pressure) 또는 물리적 압박(physical strain)이나 강한 효과(effect)를 의미하는 용어로 대치되었다. 이러한 의미의 스트레스는 물리적 대상이나 인간 또는 인간의 신체기관이나 정신력에 대하여 영향을 주는 외적 힘에 대응하여 외적 힘에 의한 변형에 저항하고 원래의 상태로 돌아가게 하고 통합을 유지하려는 물체나 본질을 대표한다는 뜻을 포함하였다. 이러한 의미를 포함하게 된 스트레스라는 단어는 과학(science)의 분야로 인계되어서 물리학과 공학의 용어가 되었고, 후에는 또한 의학의 용어가 되었다. 이러한 스트레스라는 용어의 과학적 사용이 역으로 또한 스트레스라는 말의 대중적 사용을 더욱 강화시켰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한광일(2008) 스트레스치료법, 삼호미디어
이충식(2006) 스트레스 프리웨이, 열음사
조은숙(2007) 현대인의 정신건강, 법문사
무라카미 마사토 외(2002) 더 이상 스트레스는 없다(NO STRESS), 다리미디어
Irving L, Jains 저(2001) 스트레스와 욕구 불만, 학문사
데일 카네기(2003) 카네기 스트레스 메니지먼트, 카네기 연구소
황성주(2005) 스트레스는 인생의 양념, 김영사
김동구(2008) 스트레스의 본질과 관리, 한국스트레스협회회장
김지혁(2004) 만병의 근원 스트레스 원인과 퇴치, 가림출판사
최주연(2010) 만병의 근원 스트레스를 즐기자, 태웅출판사
알릭스 키르스타(2001) 스트레스 풀기, 하남출판사
Parse, Rosemarie R(2000) 간호에 대한 새로운 조명, 현문사
최유정, 직장인의 직무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동국대 행정대학원, 2007
변광호, 스트레스 반응, 한국정신과학회 추계학술대회논문집, 200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 형법총론1공통)정당방위와 긴급피난의 요건을 특히 상당성을 중심으로 비교해서 설명해보시오 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