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마케팅] 외식산업 마케팅믹스, 외식산업 마케팅계획, 마케팅의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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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외식마케팅

I. 외식산업 마케팅믹스
1. 마케팅믹스의 개념
2. 외식산업 마케팅믹스의 수단
1) 상품
2) 가격
3) 입지
4) 촉진

II. 외식산업 마케팅계획
1. 마케팅 예산
2. 영업장 고찰
3. 시장평가와 상황분석
4. S.W.O.T 분석
5. 상품분석
6. 목표, 전략, 행동지침
7. 마케팅 통제 및 평가

III. 마케팅의 종류
1. 인터넷 마케팅
2. 내부마케팅
3. 텔레마케팅
4.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5. 향기마케팅

* 참고문헌

본문내용
외식마케팅

I. 외식산업 마케팅믹스

(1) 마케팅믹스의 개념

선정된 목표시장에 대한 포지셔닝을 설정한 후 마케팅믹스를 설계한다. 일반적인 마케팅믹스는 제품, 가격, 촉진, 유통의 네 가지 수단(요소)을 믹스하는 것으로 4P's믹스라 한다. 즉 표적시장에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이용하는 통제 가능한 마케팅수단들의 집합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마케팅믹스는 마케팅계획(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전제조건이며, 자사 외식기업에 유리한 고객 반응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마케팅수단을 믹스하여 표적시장에 이용함으로써 고객의 반응이 환기될 수 있다.
외식기업은 인적서비스가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일반제조기업과는 동일한 마케팅믹스를 사용하기에는 힘들기 때문에 기존의 4P's에다 추가적인 요소를 포함시키고 있다.

(2) 외식산업 마케팅믹스의 수단

1) 상품(Product)

레스토랑은 부대시설과 음식 등의 물적서비스, 종사원의 인적서비스, 그리고 이러한 서비스가 결합된 시스템적 서비스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서비스상품이라는 독특한 특성에 의해 어떤 한 가지 요인이 아닌 여러 요소가 복합적으로 결합된 특성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고객은 단순한 한 가지 서비스만이 아니라 복합적인 서비스를 기대하기 때문에 관리자는 이러한 고객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켜줄 외식상품을 개발하여 제공해야 한다.

참고문헌
외식산업관리론 - 김기영, 염진철 저 / 현학사 / 2013
외식산업의 이해 - 나정기 저 / 백산출판사 / 2013
외신산업경영학 - 박기용 저 / 대왕사 / 2009
외식산업개론 - 김윤태 저 / 대왕사 / 2011
식생활 문화 - 정혜경, 오세영 저 / 교문사 / 2013
현대인의 식생활과 건강 - 홍희옥, 맹원재 저 / 건국대학교출판사 / 2013
식생활관리 - 권순자 권미리 외 3명 저 / 파워북 /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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