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비즈니스(이비지니스, E-biz)의 정의, 발전단계, 인터넷비즈니스(이비지니스, E-biz)의 지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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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비즈니스(이비지니스, E-biz)의 정의, 발전단계, 인터넷비즈니스(이비지니스, E-biz)의 지침, 기회선점, 인터넷비즈니스(이비지니스, E-biz)의 전자상거래, 인터넷비즈니스(이비지니스, E-biz)의 기업컴퓨팅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인터넷비즈니스(이비지니스, E-biz)의 정의

Ⅲ. 인터넷비즈니스(이비지니스, E-biz)의 발전단계

Ⅳ. 인터넷비즈니스(이비지니스, E-biz)의 지침

Ⅴ. 인터넷비즈니스(이비지니스, E-biz)의 기회선점
1. 인터넷 비즈니스에서는 후발자가 생존하기 어려우며 기회선점이 특히 중요
2. 중소기업도 R&D에 집중 투자함으로써 기술표준을 선점할 경우 시장에서의 위치 확보가 가능
3. 기회선점을 위한 방안으로 니치마켓 발굴에 주력
1) UPS
2) 넷마인드
4. 사례: 넷스케이프와 마이크로소프트(MS)의 웹브라우저 전쟁
1) 넷스케이프는 프로그램을 무료로 전세계에 배포함으로써 웹브라우저 시장의 표준 장악에 성공
2) MS가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윈도우와 묶어서 무료로 배포하기 시작하면서 양사간 경쟁이 격화

Ⅵ. 인터넷비즈니스(이비지니스, E-biz)의 가치창출
1. 편의성(convenience)
2. 개인화(personalization)
3. 세계화(globalization)
4. 고객 서비스

Ⅶ. 인터넷비즈니스(이비지니스, E-biz)의 전자상거래

Ⅷ. 인터넷비즈니스(이비지니스, E-biz)의 기업컴퓨팅
1. Linux
2. 비교대상 1 운영체제(Operating Systems)
3. 비교대상 2 서버의 규모조정성과 서버간의 상호유연성
4. 비교대상 3 저비용
5. 비교대상 4 보안상의 문제
6. 비교대상 5 응용프로그램
7. 비교대상 6 웹서버, 메일서버(Web and mail server)
8. 비교대상 7 관리
9. 비교대상 8 안정성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터넷은 특징으로는 하이퍼텍스트(hypertext), 상호작용성(interactivity), 비동시성(asyncrocity) 등을 들 수 있는데, 이런 특징들이 매스미디어와 수용자간의 관계에 커다란 변화를 가져왔다. 우선 수용자들은 능동적으로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찾을 수 있게 되었으며,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자신이 원하는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게 되었다. 또한 게시판이나 토론 등을 통해 자신들의 목소리를 낼 수 있게 되었으며, 기업들에게 자신들의 요구나 불만사항을 전달할 수 있는 효과적인 도구를 가지게 되었다.

한편, 인터넷의 특징은 기업들에게 최고의 PR 수단을 제공한다. 인터넷의 이용자 수가 갈수록 급증하고 있기 때문이다. 즉 인터넷은 그 자체로 거대한 하나의 시장을 형성한다. 기업들은 원하는 만큼 정보를 제공할 수 있으며, 기존의 게이트키퍼(gatekeeper)로서 작용하던 제3의 매체를 통해 만나던 소비자와 직접적인 접촉이 가능하다.

또한, 인터넷은 국내는 물론이고 전 세계 사람들을 대상으로 PR할 수 있다. 인터넷에 접속하는 사람들은 자신들이 컴퓨터를 켜고 원하는 정보를 찾아다니는 능동적인 수용자들이므로 그들이 원하는 정보를 제공할 수만 있다면 PR효과는 그 어떤 매체보다 크고 저렴할 것이다. 때문에 각 기업들은 자신들의 홈페이지에 인터넷 이용자들의 방문을 유도하기 위해 디자인(design), 콘텐츠(contents), 구성(construction) 등 홈페이지 제작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회사연혁, 대표자 인사말, 업무내용, 회사규모, 최신뉴스 등 회사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정보 말고도 오락, 메일, 동호회, 이벤트 등 다채로운 내용으로 홈페이지를 구성한다.

인터넷 PR의 관건은 수용자들에게 얼마나 자사의 홈페이지에 방문할 수 있게 할 수 있고, 또한 원하는 내용을 읽게 만드느냐가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인터넷의 특성과 각 기업의 타겟층의 욕구와 문화를 연구하여 이에 맞는 적절한 인터넷의 구성이 이루어져야 한다. 하지만 국내 기업들의 홈페이지를 분석한 연구(문철수, 1999)의 결과를 보면, 대체로 인터넷의 쌍방향을 잘 활용하고 있지 못하며, 이용자위주의 정보구성이나 이용자분석을 토대로 인터넷 제작이 이루어지지 못함으로 해서 인터넷홈페이지가 마케팅차원까지 연결되지 못하고
참고문헌
김용재(2001), 인터넷 비즈니스와 전자상거래 성공전략, 새로운제안
김성원(1999), 인터넷 비즈니스 성공전략, 혜지원
김수환(2009), 웹사이트 데이터 분석을 통한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 연구, 연세대학교
대니얼 S.제이널 저, 양유석 역(2000), 인터넷 비즈니스 마케팅, 더난출판사
최일호(2009), 전자상거래를 위한 효과적인 인터넷 비즈니스 전략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2000), 21C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 영진닷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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