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소비자행동의 개념(의의와 특징), 소비자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소비자행동의 개인적 및 환경적 영향요인),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26 / 2016.07.26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개념정의,특징특성,문제점해결방안,종류유형분류
목차
소비자행동

I. 소비자행동의 의의와 특징
1. 소비자행동의 의의
2. 소비자행동의 특징

II. 소비자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개인적 영향요인(내적 요인)
1) 동기유발 2) 학습
3) 태도
4) 지각
5) 라이프스타일
2. 환경적 영향요인(외적 요인)
1) 가족
2) 준거집단
3) 사회계층
4) 문화

III.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 과정
1. 문제인식
2. 정보탐색
3. 대안평가
4. 대안선정 및 구매행동
5. 구매 후 평가

본문내용
소비자행동

I. 소비자행동의 의의와 특징

1 소비자행동의 의의

우리는 일상생활을 영위하기 위해서 경제적 패화를 구매하거나 사용 또는 소비하는 사람을 소비자(consumer)라고 한다. 소비자는 연령, 소득, 학력 및 기호 등의 면에서 상이하며, 그들은 실제로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구매하고 있다.
따라서 소비자행동(consumer behavior)이란 구매 및 사용(소비)을 위한 소비자의 최종적인 실행행동뿐만 아니라, 구매결정과 관련하여 발생한 소비자의 내 ․ 외적 행동을 모두 포함한다. 다시 말해, 제품을 직접 구매 ․ 사용 ․ 소비하는 행동 이외에도 구매결정을 위해 정보를 수집하고 제품 및 상표를 비교 ․ 검토하며, 특정제품이나 상표에 대한 지각 ․ 태도 ․ 선호도의 변화과정에서 발생하는 소비자의 심리적 움직임까지도 소비자행동의 범위에 포함된다.
그래서 소비자행동은 소비자의 물리적 행동(physical action)은 물론이고, 인지적 활동(cognitive activities)을 포함하는 매우 포괄적이며, 다양한 행동이라고 볼 수 있다.

2. 소비자행동의 특징

소비자행동은 다양하고 포괄적인 의미를 갖고 있으며, 이러한 소비자행동에는 여러 가지의 다양한 특징을 지니고 있다. 소비자행동의 기본적인 몇 가지 특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소비자행동은 목표지향적 ․ 의도적이다. 소비자행동은 우연히 발생하는 임의적인 무작위행동이 아니며, 특별한 목적을 위해 수행되는 의도적인 행동이다. 따라서 소비자행동에는 반드시 어떤 동기가 있으며, 특정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 수행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호텔관광] 호텔 이미지가 호텔 수익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소비자 행동의 특성 451)지각된 위험의 개념 453.소비자 구매행동에 미치는 요인 - 471)개인적 결정요인 - 472)환경적 결정요인 - 474.소비자의 만족/불만족 48 1)고객만족의 개념과 의의 482)재구매 의도와 영향요인과의 관계 56

  • [소비자행동론] 자기개념과 소비자행동
  • 영향변수라 하며, 이것은 크게 개인적 영향변수와 환경적 영향변수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먼저 개인적 영향변수란 소비자 개인의 정신세계 속에서 이루어지는 정보처리 및 의사결정과정에 개입하여 그 형태나 방향을 결정짓는 심리적․감정적 요소를 말하며, 개성, 지각, 동기, 지식, 라이프스타일과 가치, 자기개념 등이 있다. 환경적 영향변수란 소비자 개인의 심리적․신체적 특성과는 무관하게 소비자의 행동반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가족,

  • 자기개념과 소비자행동
  • 영향변수라 하며, 이것은 크게 개인적 영향변수와 환경적 영향변수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먼저 개인적 영향변수란 소비자 개인의 정신세계 속에서 이루어지는 정보처리 및 의사결정과정에 개입하여 그 형태나 방향을 결정짓는 심리적․감정적 요소를 말하며, 개성, 지각, 동기, 지식, 라이프스타일과 가치, 자기개념 등이 있다. 환경적 영향변수란 소비자 개인의 심리적․신체적 특성과는 무관하게 소비자의 행동반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가족,

  • 상황적 영향력 레포트
  • 행동의 이해1절 소비자 상황의 본질1.상황적 영향력의 의의소비자의 상황적 요인은 행동의 이면에 숨은 일관된 의사결정흐름에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 소비자들은 동일한 제품이라도 구매상황이나 소비상황에 따라 전혀 다른 의사결정과정이나 행태를 취함.벨크(R.W belk)의 상황적 영향력개인적(내면적)속성이나 자극 (선택대안)속성에 대한 지식으로부터 발생되는 것이 아니라 현재의 행위에 대해 명백하고 구체적인 효과를 미치는 관찰시점 및 상

  • 제품의 구매에 따른 소비자의 의사결정과정,소비자의사결정과정,소비자행동사례
  • 소비자 행동의 의의제품 유형별 사례본론소비자 의사결정 과정­­­­­­­­­­­­­­­­4문제인식정보의 탐색구매 전 대안평가구매 및 구매 후 행동소비자 정보처리 과정­­­­­­­­­­­­­­­­8노출주의이해기억제품별 스키마 구조태도­­­­­­­­­­­­­­­­­­­­­­­­­­­­­­­­10개인적 영향요인­­­­­­­­­­­­­­­­­­­­­11환경적 영향요인결론­­­­­­­­­­­­­­­­­­­­­­­­­­­­­­­­­12구매상황별 비교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