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지도] 인간의 언어와 사고의 관계에 대한 비고츠키와 피아제의 견해 정리하고 둘의 견해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05 / 2016.07.05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언어지도] 인간의 언어와 사고의 관계에 대한 비고츠키와 피아제의 견해 정리하고 둘의 견해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언어와 사고능력의 개념

2. 인간의 언어와 사고의 관계에 대한 비고츠키와 피아제의 견해
1) 인간의 언어와 사고의 관계에 대한 비고츠키의 견해
2) 인간의 언어와 사고의 관계에 대한 피아제의 견해
3) 비고츠키와 피아제의 견해 비교

3.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피아제의 발생적 인식론에서 언어의 역할은 사고 발달의 과정을 표현하는 상징매체 이상의 의미를 지니지 못하는 것이라 한다. 사고 발달에서 언어의 역할을 근원적인 것으로 언급하지 않는 것은 사회적 상호작용을 배제하고 개인의 인지작용만으로 발달이 이루어진다고 설명하는 것이다. 반면 비고츠키는 언어가 인지발달에 큰 역할을 한다고 주장한다. 사회적 지식을 다른 사람들과 교환하는 방법들 중의 하나가 언어를 사용하는 것이므로, 언어는 인지발달의 도구이면서 인지 과정 그 자체의 일부분이 되는 두 가지 역할을 하게 된다는 것이다. 즉, 비고츠키는 언어 그 자체를 고등 정신기능의 한 영역처럼 다룰 뿐 만 아니라 동시에 고등 정신기능에 대한 가장 효과적인 매개자로 파악한다. 언어는 기본적으로 인간이 당면하는 문제 상황이나 학습 상황에서 사용하는 보편적인 도구로, 대부분의 모든 문화권 사람들은 언어를 발전시켜 왔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인간의 언어와 사고의 관계에 대한 비고츠키와 피아제의 견해 정리하고 둘의 견해를 비교하여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판수 외(2000). 구성주의와 교과교육. 학지사.
최순영 외(1998). 인간의 사회적·성격적 발달. 학지사.
한순미(2001). 비고츠키와 교육 : 문화-역사적 접근. 교육과학사.
이중석(2002). Piaget와 Vygotsky의 인지발달에 대한 비교. 교육과학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유아교육] 유아사회교육의 교수학습의 원리 및 방법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ok.
  • 대한 견해는 매우 다양하다. 그러나 유아 사회 교육 프로그램에서 기본 생활 훈련을 강조할 것인가?, 인간 관계에 관심을 두고 강조할 것인가? 아니면, 사회적 관계나 현상 등에 강조점을 둘 것이냐에 따라서 유아의 사회 교육에 대한 정의가 달라진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유아사회교육과 교수학습이론에 대해 알아보고 교수학습의 원리 및 방법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겠다. Ⅱ. 본 론1. 유아사회교육의 정의사회화의 개념은 1896년 시멜(Simmel)의

  • [언어] 유아의 언어 습득 과정
  • 지도 배운다.6) 문자적 표현 (graphic representation)5, 6세가 되면 유아들은 문자언어도 언어라는 것을 알게 되고, 말이 글로, 글이 말로 바뀔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서서히 글자를 알게 되고 초기 읽고 쓸 줄 아는 현상이 일어난다. 이것이 유아 언어 발달의 마지막 단계이며 이 능력의 발달은 초등학교에 들어가서도 계속 진행된다.(2)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의 주요 특징과 각 이론의 비교1) 피아제가 말하는 언어 습득 과정I. 자기중심적 언어자기중

  • 비고츠키의 발달이론 비고츠키 언어와 사고
  • 정리한 것이라 한다. 그의 생애 후반에 이르러 나의 심리학에서 중심이 되는 사실은 매개이다라고 할 만큼 그는 이론에서 매개는 매우 중요한 개념이다. 문화의 내면화는 유기체의 힘으로만 되는 것이 아니라 매개 기제와의 상호작용에 의해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심리적 도구인 기호, 기호 가운데 가장 중요하게 여겼던 언어(말)가 매개되어 인간의 사고 및 행동에 어떻게 작용하는지 살펴보기로 한다.(1) 기호의 매개적 특징Vygotsky의 매개에 대한 사

  • [유아교육] 피아제이론의 비평과 문제점
  • 피아제 연구를 재검증하고 수정하여 확대한 최근의 신삐아제 학파(neo-piagetian)들은 취학 전 아동들을 전 개념적(前槪念的: preconceptual), 전조작적, 혹은 전논리적으로 언급한 것은 부적절하고 잘못되었다고 생각한다.신삐아제 학파의 많은 연구는 이 시기의 중요한 인지적 성취를 삐아제가 소홀히 하여 간과했다고 설명한다. 이 중에는 아이디어들간의 관계를 상징적으로 표현하고 발견하는 아동의 놀라운 능력의 진보에 관한 것들이 있다. 아동의 능력

  • [교육심리학] 문제상황 설정 및 사회과 학습전략
  • 관계성을 설명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다.8. 신 피아제 이론첫 번째, 문제상황은 아동들이 과제를 처리하는데 어떻게 풀어야 하는지 방법을 모르는 경우이다.해결방법은 학습전략을 짜게 도와주는 것이다. 실패한 학습전략과 성공한 학습전략을 비교로 보여주면서 자기 스스로 실패한 학습전략의 원인을 파악하고, 성공한 학습전략을 그대로 따라하지 않도록 하면서 자신만의 성공적인 학습전략을 짜도록 한다. 학습전략을 계획할 때에는 교사는 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