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논문요약] 고등학생의 학교풍토 지각에 따른 창의성과 대인관계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방법
IV. 결과해석 및 논의
V.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I. 序論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학교의 핵심적인 과제는 그 시대가 필요로 하는 모습을 갖춘 인간을 육성하는 것이다. 국제 경쟁력 제고를 위해 이시대가 필요로 하는 인간상은 창의적 인간이다. Torrance는 창의성을 문제를 인식하고 가설을 설정・검증하며 그 결과를 보고하는 과정으로 보았으며 Mayer는 어떤 문제의 새로운 해결을 초래하는 활동으로 보고 있다. 창의성은 확산적 사고와 문제해결력 그리고 지적능력, 독특한 사고양식, 독특한 인성, 동기 환경과 같은 여러 요소들이 동시에 갖추어졌을 때 발현된다. 창의성과 더불어 정보화・ 세계화 시대가 요구하는 또 다른 인간상은 사회 구성원간 원만한 관계를 이끌어 갈 수 있는 능력을 소유한 인간이다. Gardener는 대인관계 지능이 인간의 정서적인 능력과 밀접한 관련된 것이라고 언급하고 Goleman은 여러 가지 자료를 토대로 지능지수보다 다른 사람과 원만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정서적인 능력이 성공적인 삶의 관건이라고 주장하였다. 학생들이 지각하는 학교풍토가 학생의 창의성 개발과 대인관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많은 연구 성과들이 시사하는 바이다. 지금까지의 연구는 학교풍토에 대하여 간접적인 방식으로 교사나 교장의 관점에 의존하여 왔다. 또한 학생의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같은 교수효과에만 치중하여 왔다. 본 연구는 학생들이 학교풍토의 형성에 중요한 상호작용의 역할을 담당할 수 있다는 전제하에 그들이 학교풍토를 어떤 관점에서 지각하느냐에 따라 그들의 창의성과 대인관계에 어떤 영향을 받는지 탐색 할 것이다.

B. 연구문제
첫째, 학생이 지각한 학교풍토에 따라 학생의 창의성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둘째, 학생이 지각한 학교풍토에 따라 학생의 대인관계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셋째, 학생의 대인관계 차원과 창의성 수준에는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는가?

II. 理論的 背景
A. 학교풍토
1. 학교풍토와 지각
1) 학교풍토
풍토의 성격과 의미의 공통된 견해는 풍토는 전체 조직의 특성이며, 조직 구성원들의 집단적 지각에 기초하고, 조직 구성원들에게 중요한 일상적인 조직 관례부터 생겨나며, 조직구성원들의 행동과 태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학교풍토는 학생의 결석률과 낙제 비율, 협동심, 창의성, 직무만족, 조직의 목표 달성도, 교사의 생산성과 동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 학업성취의 격차와 학습의 사회적 환경
  • 풍토, 이러한 상황 속의 교육풍토에 따른 결과라면, 이것은 인간의 몫이자, 사회의 몫이 되는 것이다. 이처럼, 교육의 과정과 그에 따른 결과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학습활동이 전개되는 사회적 환경을 이해해야만 한다. 대부분의 교사들은 학생과 관련된 사회적 환경들이 학교교육과 사회교육에서 배우는 지식 가치 행동의 학습에 다방면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고 있다. 이에, 우리는 학습자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지능이라는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관계중심의 장학◦인간관계를 전제로 한 대인관계를 통하여 교수를 개선할 수 있다고 봄◦개인의 욕구(needs) 중시◦전통적 장학에 의해 교묘하게 이용되기도 함(Smyth, 1993).1960년대행동과학중심의 장학◦교육과정개발중심의 장학 Sputnik충격으로 인해 학문중심의 교육과정이 교재개발과 구성의 중요 논리로 작용함(김형관 외, 신장학론, p.18).◦장학관의 감독과 학교 지역구에 의해 위임된 외부의 연구자와 조사자들의 보다 전문적이고 객관적인

  • 교육 성취와 가정환경 -한국의 교육열, 사교육과 공교육
  • 따른 자녀의 영향5. 교육성취와 가정환경에 관련 있는 인물들1) Hill(2001)미국의 유치원생들을 대상으로 가정의 수입, 인종, 양육방식, 부모의 학교 활동 참여 등의 변인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연구 결과 사회 경제적 지위가 낮은 가정에서 양육방식이 학생의 학업성취도와 높은 관련성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인종에 따라 부모의 학교활동 참여가 학생의 학업성취도 수준에 미치는 영향이 다른 것으로 확인되었다.2) Halle

  • [국어교육학] 말하기 교육의 문제점, 나아갈 방향 제시
  • 관계, 억양과 어조 등 말하기의 관습에 맞게 표현해야 한다. 아울러 말하기의 과정에서 일어나는 복합적인 상황을 전략적으로 해결할 수 있어야 말하기를 역동적으로 이끌 수 있다.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국어교육학사전』, 대교출판, 1999, “말하기”위에서 볼 수 있듯이 말하기는 말하는 이가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듣는 이에게 음성 언어나 신체 언어로 표현하고 다른 사람과 의사소통하며 세계를 창조하는 복합적인 고등 정신 기능이라고

  • 학업성취(학업성취도)의미,변인, 학업성취격차(학업성취도격차)정의, 학업성취격차(학업성취도격차)학교내적요인,학교외적요인, 학업성취격차 모델
  • 학교내적요인1. 학교의 교육조건2. 학급편성3. 학급규모4. 학생문화와 학교풍토1) 학생풍토2) 교사풍토3) 교장풍토Ⅵ. 학업성취격차(학업성취도격차)의 학교외적요인1. 지능1) 부모의 성격적 요인2) 어린이의 성격적 요인3) 문화적 요인4) 영양의 요인5) 교육적 요인2. 창의성의 중요성3. 감성지능지수(Emotional Intelligence Quotience)4. 사회경제적 배경5. 자아개념과 학업성취6. 그 외 학교외적 요인Ⅶ. 학업성취격차(학업성취도격차)의 모델1. 학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