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과학지도] 피아제의 인지적 구성주의에서 이야기하는 지식의 종류에 대하여 설명하고, 과학활동에 적용된 물리적 지식활동의 예를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6.13 / 2016.06.13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과학지도] 피아제의 인지적 구성주의에서 이야기하는 지식의 종류에 대하여 설명하고, 과학활동에 적용된 물리적 지식활동의 예를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피아제의 인지적 구성주의

2. 피아제의 인지적 구성주의에서 지식의 종류
1) 물리적 지식
2) 논리-수학적 지식
3) 사회적 지식

3. 과학활동에 적용된 물리적 지식활동의 예
1) 자유롭게 공던지기
2) 가깝고 먼 바구니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구성주의 이론에 기초한 물리적 지식활동은 구성주의 교수원리를 적용하는 과학교육 프로그램으로 Piaget의 유형화된 지식 중에서 물리적 지식에 중점을 두어 지식이 어떻게 구성되는지에 따라 활동을 전개하는 것을 말한다. 물리적 지식활동의 한 범주인 물체의 움직임에 관한 활동은 던지기 활동을 포함하며 이는 고리던지기, 목표물 맞추기, 공던지기 등을 통해 실현가능하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피아제의 인지적 구성주의에서 이야기하는 지식의 종류에 대하여 설명하고, 과학활동에 적용된 물리적 지식활동의 예를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곽영순(2001). 구성주의 인식론의 이론적 배경. 한국지구과학회지.
교육과학기술부(2009). 유아과학창의 활동자료. 교육과학기술부.
김미경(2003). 과학적 사고발달을 위한 영·유아 과학교육. 학지사.
김연옥 외(2004). 구성주의 유아과학프로그램이 창의성 및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 영재교육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발달교육] 피아제와 피아제이론에 대해서
  • 아동은 해와 달의 존재를 인 간 혹은 신의 대리인의 창조물로 설명한다. ⓑ 제2단계(약 8세에서 시작) - 변화적인 시기로서 아동은 태양계의 근원을 자연 반 인공 적인 것으로 생각한다. ⓒ 제3단계(약 6세에서 11세에 시작) - 이 시기의 아동들은 성인의 지도로 도움을 받아 인 간 활동이 태양계의 창조에 작용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된다. ⒤ 비가역성 - 원래대로 되돌아가지 못하는 사고과정이다. 예)ⓐ 동일한 양의 쥬스를 넓은 컵에 담았다가 좁은

  • 유아놀이지도 - 과학영역
  • 과학이란 환경을 설명하고 순서화하는 것을 용이하게 해 주는 지적도구를 발전시키는 인간적 활동 → 과학이란? 세상에서 일어나는 자연 현상과 물리적 세계의 법칙을 끊임없이 탐구하는 과정이며 태도이다.2) 유아과학교육- 유아에게 세상에서 일어나는 자연 현상과 물리적 세계의 법칙을 끊임없이 탐구할 수 있는 과학적 태도의 형성을 돕기 위해, 과학적 경험을 제공하여 올바른 과학적 태도를 형성하도록 지도하는 것- 아주 기본적인 지식을 어

  • 과학교육을 위한 인지적 기초이론으로 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문화적 구성주의를 비교하고 과학 교육에 적용방식을 논하시오.
  • 아동발달의 결정요인으로 문화를 강조한다. 이러한 비고츠키의 이론은 사회문화적 구성주의라 불린다. 아래에서는 위와 같은 과학교육을 위한 인지적 기초이론으로 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문화적 구성주의를 비교하고 과학 교육에 적용방식에 대해 살펴보고자한다. Ⅱ 본론1.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구성주의 관점에서 유아의 개념 형성을 설명하는 연구자들에 의하면 유아는 매우 능동적인 역할을 하는 이론 형성가이다. 피아제는 유아의 개념 형성

  • [인간과교육]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_설명, 교육적 시사점 2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 설명, 교육적 시사점
  •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론우리의 현실은 입신출세나 입시를 위한 하나의 도구라고 생각하여 아동의 본성과 개성을 무시하고 지식위주의 주입식 교육이 행해지고 있다. 이러한 주입식 교육으로 인하여 입시위주의 경쟁풍토, 그로 인한 나만 잘되면 된다는 이기주의, 인문과학의 경시풍조 등 각종 교육문제를 일으켰고, 인간성마저 점점 상실되어 가는 실정이다. 이러한 주입식 교육은

  • [아동과학지도] 피아제의 지식의 3종류 물리적 지식, 논리적 지식, 사회적 지식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아동과학지도 피아제의 지식의 3종류 물리적 지식, 논리적 지식, 사회적 지식에 대해서 서술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피아제 인식론에서의 지식2. 물리적 지식3. 논리적 지식4. 사회적 지식5.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구성주의는 Piaget의 발생론적 인식론을 바탕으로 한다. 인간이 지식을 구성하는 것은 외부의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자신의 기존 구조에 부합시키는 동화와 이미 가지고 있는 구조를 변화시키는 조절 사이에서 평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