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지도] 언어발달의 개인차를 가져오는 개인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 중에서 좀 더 비중있게 생각하는 부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16 / 2016.05.16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언어지도] 언어발달의 개인차를 가져오는 개인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 중에서 좀 더 비중있게 생각하는 부분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덧붙여 설명하고 이러한 개인차를 좁힐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언어발달의 개인차
1) 개인적 요인
2) 환경적 요인

2. 언어발달의 개인차에서 더 비중있게 생각하는 부분 - 환경

3. 언어발달의 개인차를 좁힐 수 있는 방법
1) 유아교육기관에서 언어발달의 개인차를 좁힐 수 있는 방법
2) 가정에서 언어발달의 개인차를 좁힐 수 있는 방법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언어는 개인의 생각이나 욕구를 표현하고 행동을 변화시키고 통제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인간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외부와 원활하게 소통하며 살아가려면 언어습득은 필수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언어능력의 습득은 영아기에 기초가 형성되며 유아기에 거의 완성되어진다. 영아의 언어는 크게 수용언어와 표현언어로 나누어진다. 먼저 수용언어의 발달에 대해 살펴보면, 어린 영아들은 아직 말은 할 수 없어도 다른 사람이 말하는 단어들을 재인할 수 있고, 간단한 지시, 자주 들었던 자신의 이름 등의 단어를 들으면 이해하고 반응한다. 그러나 아직 언어의 참조적인(referential)속성을 이해하지 못하므로 주로 맥락에 의존하여 단어의 의미를 파악하게 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언어발달의 개인차를 가져오는 개인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 중에서 좀 더 비중있게 생각하는 부분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덧붙여 설명하고 이러한 개인차를 좁힐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이차숙 외(1997). 유아언어교육론. 동문사.
장영애(1994). 아동의 언어능력과 환경변인 간의 관계분석Ⅱ. 대한가정학회지.
고순옥(2004). 영유아 정상아동의 언어발달과 사회·정서발달 및 환경요인과의 상관관계. 아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미경(2008). 부모의 언어통제유형과 유아의 정서조절 능력과의 관계.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학개론(특수아동의 이해) 중간시험 요점정리
  • 발달은 중요하게 여겨지는 부분- 미국 지적장애 및 발달장애협회(AAIDD)의 정의∙ 현재 기능에 실질적인 제한성이 있는 것* 학습과 일상생활 기술의 수행에서의 근본적인 어려움∙ 평균 이하의 지적기능: IQ가 대략 70에서 75 혹은 그 이하∙ 존재하는 지적 제한성과 적응 기술에서의 제한성이 동시에 존재∙ 적응 기술에서의 제한성은 문화적 혹은 언어적 다양성 혹은 감각적 제한성보다도 지적 제한성에 더 밀접히 연관∙ 발달 기간이 18세 이전에 발

  • [교육학] 대학논술지도의 효율적인 작성법과 실제예문
  • 대학논술지도의 효율적인 작성법과 실제예문1부. 서론말이나 글은 한 인간의 생각과 느낌을 밖으로 표출하는 것이다. 글은 문자 언어로 표현하는 것이다. 명쾌한 글을 쓴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그것은 명쾌하게 말을 하는 것만큼 어렵다. 명쾌한 글은 문체와 문장의 구조와 관련이 있다. 문체가 지리멸렬하면 내용도 그러한 느낌을 받는다. 구조가 불분명하면 어떠한 생각을 펼쳤는지 알기 어렵다. 글의 구조를 조정하고 보완해서 독자로 하여금

  • [특수교육] 다운증후군의 모든것
  • 발달도 늦던데, 늦는 것 외에 다른 운동 특성은 무엇입니까? 6) 지능이 떨어지면, 자연히 인지학습 능력도 떨어진다고 생각합니다. 학습에 방해가 되는 원인적인 문제는 무엇입니까? 7) 학습능력이 떨어져도 학업 중에 잘하고 못하는 것이 있을텐데요? 8) 인지학습 능력이 떨어지면, 자연히 언어능력도 떨어지겠지요? 9) 언어가 떨어지는 것 외에 다른 언어적 특성은 무엇입니까? 10) 다운증후군 아동은 성격적으로 그냥 행복하다고 하는데 과연 그렇습

  • [名品]독후감(A+ 평가작, 100권) -] 서울대 권장도서 독후감, 국문과 과제 및 독후감 중 A+ 평가작 선별제공
  • 생각이 어떻게 말살되고 있는지를 보여준다. 작품의 무대인 당은 허구적 인물인 빅 브라더를 내세우며 독재 권력을 극대화하고자 하고 이를 위한 수단으로 사상경찰, 텔레스크린, 마이크로폰 등을 통해 개인의 자유 그리고 생각마저 철저하게 통제하고자 한다. 또한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인 성욕까지도 당을 위한 아이를 낳는 것이 아닐 경우 역겨운 행위로 치부될 만큼 오로지 당에게 필요한 것들을 제외한 개인의 모든 것을 제한한다.중반부에서는

  •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
  • 개인차 변인으로 여러 복합적인 요인(예: 선수 학습, 지능, 언어 능력, 운동 능력 등)의 영향으로 결정되는 학습자의 학습 능력 수준, 학습 동기와 학습 집중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학습자의 흥미, 그리고 학습자의 지각 또는 인지 방식의 선호로서 학습 양식 변인을 선정하였다. 이러한 세 변인은 다른 개인차 변인에 비해 비교적 영향력이 큰 변인으로 보고되고 있지만, 교과의 특성에 따라 학교가 처한 상황적 여건 등에 따라 더 다양한 개인차 변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