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발달과 정신건강] 아동기와 청소년기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08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아동기

1. 아동기의 발달특성

2. 아동기의 학교생활
1)집단생활과 사회성의 발달
2)교우관계의 발달
3)학습문제
4)아동과 교사관계

3. 아동기의 정신건강
1)유전적․선천적 요인
2)외인성 기질적 요인
3)심리적 요인


Ⅱ. 청소년기

1. 청소년기의 신체발달
1) 청소년기의 신체변화
2) 인지발달
3) 심리․사회적발달

2. 청소년기의 정서발달

3. 청소년기의 사회적 발달
1) 가족관계
2) 학교생활
3) 교우관계
4) 이성관계

4.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문제
1) 신체성장의 영향으로 나타나는 문제
2) 심리부적응으로 나타나는 문제


5. 청소년기의 기타 문제

본문내용
1. 청소년기의 발달특성
: 청소년기의 신체적 변화의 특징은 급속한 성장과 생식능력의 획득이다. 청소년기가 되면 신장과 체중이 급격히 성장하는데, 이것을 청소년기 성장급등이라고 한다. 그리고 생식기관의 성숙과 제2차 성징의 출현을 보인다. 소화기, 폐, 심장과 같은 내부기관도 급속히 성장한다.

1) 청소년기의 신체변화
(1) 신장의 확대
청소년기 전기에 소년들은 신장이 확대되고 근육이 발달함으로써 어른의 신체적 형태에 더 가까워진다. 남자의 신장증가는 21세까지 지속되며, 14세 정도에 가장 급속하게 성장이 일어나는 것으로 나타난다. 신체적 성장은 대개 운동능력의 발달을 동반하는데, 이것은 부모와 선생님, 친구들로부터 가치 있는 것으로 여겨지는 변화로서 소년 자신도 긍정적으로 받아들인다. 급속한 성장이 신체의 모든 부분에서 균등하게 일어나는 것이 아니므로 다서 어색하고 균형이 잘 잡히지 않은 상태에 놓이게 된다.
신체적 성숙에는 개인차가 있는데 같은 나이의 친구들보다 성숙이 늦은 소년들은 심리적으로 부담을 경험하고 부정적인 자아상을 갖게 된다. 반면 일찍 성숙하는 소년들은 부모나 선생님으로부터 더 많은 책임이 주어지고 늦게 성숙하는 소년들보다 다양한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더 긍정적인 자아상을 형성한다. 소녀들의 신체적 성숙은 11세 전후에 시작된다. 요새는 초경의 연령도 낮아지고 있다.
(2) 성적 성숙
: 성호르몬의 생성과 분비가 일어나며 그 결과로 성장이 발달하게 된다. 청소년들은 대부분 부모나 학교로부터 성적인 성숙에 대하여 충분히 교육받지 않은 상태에서 이러한 경험을 하며 당황하고 두려워하는 반응을 보인다. 즉 청소년기들은 이 새로운 경험에 대해 즐거움과 불안이라는 양면적인 감정으로 반응한다.
급속한 신체적 변화가 청소년들에게 미치는 심리적 영향은 다음과 같이 요약 할 수 있다.
첫째, 청소년들로 하여금 자신을 더욱 성인에 가깝게 느끼도록 해준다.
둘째, 성 역할에 대한 동일시를 강화한다. 즉 청소년기의 신체적 변화는 이 시기의 소년으로 하여금 좀더 남자로서, 소녀로 하여금 좀 더 여자로서 자신을 받아들이도록 한다.
셋째, 신체적 변화 중에서도 특히 성적 성숙에 따라 일어나는 현상들은 청소년들로 하여금 양면
참고문헌
< 참고문헌 >
․현대인의 정신건강, 조은숙 저, 법무사, 2002
․정신위생심리, 임창재, 형설출판사, 2000
․정신건강론, 김혜련 외 공저, 학지사
․정신건강론, 박선환 외 공저, 양서원, 2002
․아동성장․발달과 건강지도, 김계숙,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이인정 외 공저, 나남출판사
․사회복지사1급 국가시험 해설문제집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복지사 국가시험 연구회 편
저, 은산미디어, 2002
․청소년심리학, 정영숙 외 편역, 시그마프레스, 2002
․청소년복지론, 홍봉선․남미애 공저, 양서원, 2001
․청년발달의 이해, 정옥분, 학지사, 1998
․발달심리학, 강봉규, 정훈출판사, 199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2학기]자신에 대한 포괄적 인식(자아개념)을 살펴보고, 이를 교재 및 멀티미디어 강의에서 소개된 자아개념 관련 이론들을 활용하여 분석 및 정리하시오.
  • 청소년기 자아정체감과 가정의 심리적환경 변인과의 관계,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4. 임현선(1988). 자녀가 지각한 부모의 자녀행동통제양식과 자녀의 자아개념과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5. 민영환(1997). 부모의 양육태도, 아동의 자아개념 및 학업성취에 관한 연구.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6. 황경옥(2001). 가족체계유형과 청소년의 열등감과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7. 변창진, 김

  • 청소년기 발달이론과 심리특성
  • 발달에 관한 과학적인 연구는 19세기 말 청소년기에 깊은 관심을 보인 스탠리 홀(G. Stanley Hall)과 로저 바커(Roger Barker)에 의해 체계화되었다. (1) 플라톤(Platon)과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플라톤은 그의 국가론(the Republic)에서 인간발달에는 세 가지 국면이 있는데, 그것은 욕망, 정신, 이성이라고 하였다. 가장 낮은 수준의 욕망(desire)은 오늘날 본능, 욕구, 충동으로도 표현되며, Freud의 정신분석 이론에서 말하는 원초아의 개념과도 비슷하다. 플라톤에 의

  • [교육사조] Howard Gardner(가드너)의 다중지능교육
  • 건강한 사람이고, 확고한 정체감을 확립한 사람이라고 했다.⦆(조복희외, 1997).에릭슨은 프로이드의 정신 분석학적 이론을 바탕으로 자신의 8단계 사회심리이론⦆을 만들었는데, 이것은 인간의 평생 발달적 접근을 시도한 이론으로서, 인간을 이⦆해 하는데 있어 문화적 요인에 강조점을 두었다. 에릭슨은 발달⦆단계를 8단계로 분류하여 처음 4단계는 영아기유아(乳兒)기, 유아(幼兒)기아동기, 다섯 번째 단계는 청소년기, 나머지 3단계는 성인기에

  • 설리반의 대인관계 이론1
  • 인간 성격의 기원과 발달, 장애들을 설명함에 있어서, 모든 이론에 필수적인 사회, 문화적 맥락을 무시했다고 보았다. ► 이들 중에서 Harry Stack Sullivan은 정신분석학사에서 가장 급진적이며 가장 오해받고, 제대로 이해받은 적은 없지만,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로 평가된다. 그는 정신의학을 “대인관계의 연구”로 정의하였으며, 사회심리학의 영역에 속하고, 건전한 성격은 건강한 대인관계로부터 파생된다고 보았다. 따라서 성격은 대인관계에 의해

  • [사회복지] 심리학적 모델
  • 정신병리, 실수 등과 같은 인간 행동도 우연히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원인이 있다고 보았다. 그리고 그 원인은 무의식에 있으며, 무의식 과정은 직접 관찰할 수 없기 때문에 정신분석이라는 특별한 방법을 필요로 한다. 프로이드에 의하면 마음은 id, ego, super-ego로 구성하며, id는 즉각적이고 맹목적으로 만족하려는 성향을 가지고 무의식적으로 일어나며, ego는 자아로 외부세계와의 상호작용 과정에서 발달되는 것으로 논리적이고 현실적인 성향을 가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