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진보주의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진보주의 교육의 개요
2. 진보주의 교육의 등장 배경
3. 진보주의 교육의 발전과정
4. 진보주의 교육이론
5. 진보주의 교육철학의 의의
6. 진보주의 교육철학의 비판
7. 결론
본문내용
(1) 개념
실용주의에 기초하고 현재 생활의 유용성과 도구성을 강조하여 교육은 이러한 변화와 현재 생활에 잘 적응하고 순응하는 아동을 양성해야 한다는 사상으로 전통적 교육의 형식주의에 반대하여 어린이의 자유, 경험, 생활, 창의(創意) 등을 존중할 것을 기본으로 하는 교육관
(2) 철학적 배경
진보주의는 18세기말 계몽운동에서 그 기원을 찾을 수 있고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성선설적 아동관)과, 듀이의 실용주의적 경험론, 과학주의를 배경으로 하여 20세기 미국을 중심으로 일어난 교육의 자유화 운동으로 전통적 교육의 권위에 도전하여 등장하였으며 경험중심 교육과정과 인간중심 교육과정에 철학적 기초를 제공한다.
(3) 발전과정
듀이에 의해 이론적 기초가 수립되어 킬패트릭(구안법 창시)에 이르러 더욱 발전
(4) 대표적인 학자
Dewey, Kilpatrick, Parker, 보데, 퍼스, 제임스, 스탠리 등
(5) 교육목적
교육은 생활의 과정이므로 경험의 끊임없는 재구성을 통해 아동을 성장시키는 것이 교육의 목표이다.(현실생활에 적응할 수 있는 전인적 인간 육성)
(6) 교육내용
아동의 흥미, 필요, 요구를 기초로 한 교육과정
(7) 교육방법
생활중심교육, 경험중심교육, 아동중심교육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괜찮아요~~~괜찮아요~~~괜찮아요~~~괜찮아요~~~괜찮아요~~~괜찮아요~~~괜찮아요~~~괜찮아요~~~괜찮아요~~~괜찮아요~~~
  • didr***
    (2009.11.06 09:18:46)
회원 추천자료
  • [인간과교육]1.주입식교육관과 대비되는 자연주의교육관, 진보주의교육관, 실존주의교육관의 비교, 2.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 및 시사점
  • - 목 차 -Ⅰ. 서 론Ⅱ. 주입식 교육관과, 이와 대비되는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 설명1. 주입식 교육관1) 주입식 교육관의 특성2) 교육의 목표3) 권위주의2. 자연주의 교육관1) 등장배경2) 자연주의 교육철학3) 자연주의 교육운동의 대표적인 인물4) 자연주의 교육의 원리3. 진보주의 교육관1) 등장배경2) 진보주의 교육철학3) 진보주의 교육운동의 대표적인 인물4) 진보주의 교육의 원리5) 진보주의의 한계 및 비

  • [교육과정] 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교육철학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1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과정 공통 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교육철학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1. 항존주의 교육철학항존주의(perennialism)는 주로 본질주의와 더불어 진보주의 교육사상에 대한 비판으로 나타난 교육철학이다. 본질주의는 여러면에서 진보주의 교육의 장점을 인정하고 동조하면서 모순점을 시정하려 하였던 철학이었는데 항존주의는 이와 같이 진보파에 대한 본질주의의 공격이 미온적이고 철저하지 못한데 불만

  • 교육철학(교육사상)기본개념, 교육철학(교육사상)역할, 진보주의,본질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항존주의,생태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분석교육철학
  • 교육철학(교육사상)의 기본개념, 교육철학(교육사상)의 역할, 진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본질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항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생태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분석교육철학(교육사상) 분석Ⅰ. 개요Ⅱ. 교육철학(교육사상)의 기본개념1. 교육관1) 사회관2) 국가관3) 세계관4) 인생관2. 교직관1) 노동직관2) 성직관3) 전문직관3. 교육목적1) 본질적 가치목적(내재된 가치목적) : 듀이, 피터슨2) 수단적 가치목적Ⅲ. 교육철학(

  • 듀이의 경험과 교육(교과활동)
  • 교과 활동(Ⅱ) - 경험과 교육교과 중심학문 중심1920년대 이전 1960~1970년대연 대장래 생활의 준비목 적장래 상황의 준비교사 중심의 문화유산 전달 탐 구 과 정나선형 교육과정특 징주 입 식교 과 목 표발 견 학 습지 식 의 구 조방 법정 의1. 경험 중심 교육의 역사 개관가. 진보주의 교육 운동의 기원나. 진보주의 교육학회의 창립다. 킬패트릭의 프로젝트 학습법라. 생활 적응 교육의 등장2. 경험 중심 교육과정의 주요 특징3. 듀이의 경

  • [교육과정] 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교육철학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 교육과정 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교육철학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I. 항존주의1. 기본개념항존주의(perennialism)는 주로 본질주의와 더불어 진보주의 교육사상에 대한 비판으로 나타난 교육철학이다. 본질주의는 여러면에서 진보주의 교육의 장점을 인정하고 동조하면서 모순점을 시정하려 하였던 철학이었는데 항존주의는 이와 같이 진보파에 대한 본질주의의 공격이 미온적이고 철저하지 못한데 불만을 품고 진보주의교육과 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