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와 물류의 관계와 변화 및 물류관리, 제3자 물류, 제4자 물류, 통합물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12 / 2016.05.12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전자상거래와 물류

Ⅰ. 전자상거래와 물류와의 관계

Ⅱ. 전자상거래와 물류의 변화

Ⅲ. 전자상거래와 물류관리

1. 물류관리의 문제점과 추세
1) 물류관리의 문제
2) 물류관리의 추세
2. 물류정보시스템
1) 물류정보시스템의 개념
2) 물류정보시스템의 필요성과 구축효과
3) 물류정보시스템의 유형
(1) 수주출하처리 시스템
(2) 수배송관리 시스템
(3) 재고관리 시스템
(4) 도매정보시스템
(5) 물류관리정보 시스템
3. 물류정보시스템과 관련된 정보기술
1)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
2) 바코드
3) POS 시스템
4) 소비자 ID카드
5) GPS
6) TRS

Ⅳ. 제3자 물류

1. 제3자 물류의 개념
2. 제3자 물류의 장점
3. 제3자 물류의 단점
4. 제4자 물류의 기대효과

Ⅴ. 제4자 물류

1. 개념
2. 제4자 물류 도입배경
3. 제4자 물류의 전망

Ⅵ. 통합물류

1. 통합물류의 개요
2. 통합물류시스템의 효과
3. 통합 물류 시스템 종류
1) QR 시스템
2) ECR 시스템
3) ERP 시스템
4) SCM

본문내용
전자상거래와 물류

1. 전자상거래와 물류와의 관계

IT를 이용한 전자상거래가 활성화됨에 따라 중간상이 배제된 판매자와 구매자간에 직거래가 활발해지고 있다. 전자상거래는 중간유통단계를 거치지 않고 소비자에게 저가격 및 편리한 구매방식으로 접근하여 소비자들의 호응도가 높다. 그러나 전자상거래가 성공적으로 자리매김 하기 위해서는 물류관리시스템도 정비할 필요성이 있다. 즉,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 상품이 바로 수송되고 결제대금을 회수하는 일련과정이 하나로 연결되어 물류의 효율성과 비용절감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인터넷 쇼핑몰에서 소비자가 구매하는 상품의 경우 디지털 제품을 제외한 모든 제품들이 택배업체를 통해 신속 정확하게 배송되어야 한다. 아무리 멋진 홈페이지와 인터넷쇼핑몰을 구축했더라도 소비자가 구매한 상품을 신속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는 물류체계가 없으면 성공을 장담할 수 없다.
따라서 상품이 판매자로부터 소비자에게 도착하는 수송속도가 신속하고 비용을 최소화하는 새로운 물류정보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요인이다. 따라서 성공적인 쇼핑몰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업체와 소비자 간의 효율적인 배송관리 구축이 선행되어야 한다.
특히 전자상거래는 물류, 배송 시스템의 선택이나 구축이 핵심이며, 전자상거래 기업의 성패와 직결되는 요소이다. 모든 구매활동이 인터넷상에서 이루어지더라도 상품배송은 여전히 택배업체의 몫인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상계열] [경제학과]유통신조류와 물류혁신[1]
  • 전자상거래 시장의 성장에 대한 제약요인 2. 전자상거래에서의 소비자보호 (1) 소비자보호의 중요성 (2) 소비자보호에 관한 국제적 논의 (3) 우리나라의 소비자보호 현황 3. 소비자보호를 위한 정책과제 (1) 정책의 기본방향 (2) 정책 과제 제3장 물류혁신 1. 제3자물류 (1) 제3자물류의 개념 및 효과 (2) 국내시장의 현황 및 전망 (3) 해외시장의 현황 및 특징 (4) 유통산업 구조변화와 제3자물류 (5) 전자상거래와 제3자물류 2. 공급체인관리 (1) 공급체

  • [국제물류] 우리나라 제3자 물류업의 문제점, 활성화 방안
  • 제3자 물류업의 문제점Ⅱ.우리나라 제3자 물류업 활성화 방안Ⅲ.제3자 물류의 발전방향 및 육성방안 서 론Ⅰ.제3자 물류업의 개념1988년 미국 물류관리협회(National Council of Logistics Management)의 물류서비스 조사에서 제3의 제공자(third-party providers)라는 용어를 최초로 사용하였다. 이들의 정의에 따르면 삼자(third-party)란 물류채널내의 다른 주체와의 일시적 혹은 장기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는 물류채널내의 대행자 또는 매개자를 의미하며, 화주와 단일

  • 제 3자 물류(3PL)
  • 물류조직을 별도로 분리하여 자회사로 독립시키는 경우제3자 물류(Third-party Logistics) : 외부의 전문물류업체에게 물류업무를 아웃소싱하는 경우2. 3PL의 발전과정물류수행 주체측면 : 제1자 물류(자사물류) → 제2자 물류(물류자회사) → 제3자 물류(위탁물류)서비스의 전문성 측면 : 물류 활동의 운영 및 실행 → 관리 및 통제 → 계획 및 전략물류서비스의 폭 측면 : 기능별 서비스 → 기능 간 연계 및 통합서비스 → 기업 간 연계 및 통합 서비스+

  • [물류관리전략] 기업경영, 제품수명주기, 공급사슬관리, 제3자물류와 물류관리전략
  • 물류창고 설계 및 운영(2) 운송관리(3) 자재관리4) 실행단계(1) 정보시스템 구축(2) 정책 및 절차 수립(3) 설비 및 장비 도입(4) 조직 및 변화관리Ⅱ. 제품수명주기와 물류관리전략1. 제품수명주기의 의의2. 단계별 물류관리전략1) 도입기전략2) 성장기전략3) 성숙기전략4) 쇠퇴기전략Ⅲ. 공급사슬관리와 물류관리전략1. 공급사슬관리의 의의2. 공급사슬관리의 목적3. 공급사슬관리의 효과Ⅳ. 제3자 물류와 물류관리전략1. 물류 아웃소싱전략1) 물

  • [물류] 제3자 물류의 이론적 고찰과 발전 방향에 관한 사례연구
  • 관리(SCM) 도입확산의 촉진 132.5.5 정부의 관점 142.6 제3자 물류의 문제점 14제3장 국내 물류서비스 산업과 제3자 물류산업의 현황 및 특징3.1 국내 물류서비스 산업의 규모, 범위 및 특징 173.1.1 국내 물류서비스 산업 규모 173.1.2 물류서비스업의 범위 193.1.3 국내 물류서비스 산업의 특징 203.2 국내 제3자 물류시장의 현황 및 특징 213.2.1 일반사항 213.2.2 초기 사업형태 233.2.3 허가등록 업종 243.3 국내 제3자 물류업체의 실체 263.3.1 변화과정 27(1) 화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