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와 물류의 관계와 변화 및 물류관리, 제3자 물류, 제4자 물류, 통합물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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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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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자상거래와 물류
Ⅰ. 전자상거래와 물류와의 관계
Ⅱ. 전자상거래와 물류의 변화
Ⅲ. 전자상거래와 물류관리
1. 물류관리의 문제점과 추세
1) 물류관리의 문제
2) 물류관리의 추세
2. 물류정보시스템
1) 물류정보시스템의 개념
2) 물류정보시스템의 필요성과 구축효과
3) 물류정보시스템의 유형
(1) 수주출하처리 시스템
(2) 수배송관리 시스템
(3) 재고관리 시스템
(4) 도매정보시스템
(5) 물류관리정보 시스템
3. 물류정보시스템과 관련된 정보기술
1)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
2) 바코드
3) POS 시스템
4) 소비자 ID카드
5) GPS
6) TRS
Ⅳ. 제3자 물류
1. 제3자 물류의 개념
2. 제3자 물류의 장점
3. 제3자 물류의 단점
4. 제4자 물류의 기대효과
Ⅴ. 제4자 물류
1. 개념
2. 제4자 물류 도입배경
3. 제4자 물류의 전망
Ⅵ. 통합물류
1. 통합물류의 개요
2. 통합물류시스템의 효과
3. 통합 물류 시스템 종류
1) QR 시스템
2) ECR 시스템
3) ERP 시스템
4) SCM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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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상거래와 물류
1. 전자상거래와 물류와의 관계
IT를 이용한 전자상거래가 활성화됨에 따라 중간상이 배제된 판매자와 구매자간에 직거래가 활발해지고 있다. 전자상거래는 중간유통단계를 거치지 않고 소비자에게 저가격 및 편리한 구매방식으로 접근하여 소비자들의 호응도가 높다. 그러나 전자상거래가 성공적으로 자리매김 하기 위해서는 물류관리시스템도 정비할 필요성이 있다. 즉,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 상품이 바로 수송되고 결제대금을 회수하는 일련과정이 하나로 연결되어 물류의 효율성과 비용절감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인터넷 쇼핑몰에서 소비자가 구매하는 상품의 경우 디지털 제품을 제외한 모든 제품들이 택배업체를 통해 신속 정확하게 배송되어야 한다. 아무리 멋진 홈페이지와 인터넷쇼핑몰을 구축했더라도 소비자가 구매한 상품을 신속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는 물류체계가 없으면 성공을 장담할 수 없다.
따라서 상품이 판매자로부터 소비자에게 도착하는 수송속도가 신속하고 비용을 최소화하는 새로운 물류정보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요인이다. 따라서 성공적인 쇼핑몰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업체와 소비자 간의 효율적인 배송관리 구축이 선행되어야 한다.
특히 전자상거래는 물류, 배송 시스템의 선택이나 구축이 핵심이며, 전자상거래 기업의 성패와 직결되는 요소이다. 모든 구매활동이 인터넷상에서 이루어지더라도 상품배송은 여전히 택배업체의 몫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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