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경로갈등] 유통경로갈등의 개념과 원인,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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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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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경로갈등
Ⅰ. 유통경로갈등의 개념
Ⅱ. 경로갈등의 원인과 유형
1. 갈등의 원인
2. 갈등의 유형
Ⅲ. 갈등의 관리
1. 문제해결
2. 설득
3. 협상
4. 정치적 타결
- 본문내용
-
유통경로갈등
I. 유통경로갈등의 개념
유통경로갈등은 한 경로구성원이 자기의 목표들을 달성하려는 데 있어 다른 경로구성원이 그를 방해하거나 해롭게 하는 행동에 종사하고 있다고 지각하는 상태를 말한다. 바꾸어 말하면, 한 경로구성원이 다른 구성원의 목표달성에 방해가 된다고 인식하는 상황이라고 할 수 있다. 경로갈등은 경로구성원들이 상호배타적이고 양립 불가능한 목적 ․ 가치 ․ 이해관계를 지니고 있을 때 발생할 수 있다. 각 유통단계의 유통경로구성원들은 고객의 서비스 요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각자의 마케팅활동을 할당하고 이의 전문화를 시도한다. 제조업체들은 생산과 국내시장의 전반적인 판촉활동에 주력하고, 소매점들은 해당지역 수준에서의 상품계획, 유통, 촉진활동 등에 전문화를 꾀한다. 각 경로구성원의 전문화는 경로구성원들 간의 업무상의 상호 의존도를 창출하고 증진시키며, 분업화를 통한 경제적 효율성을 추구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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