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영향요인] 소비자행동의 개인적 영향요인과 환경적 결정요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12 / 2016.05.12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소비자행동의 영향요인

Ⅰ. 소비자행동의 개인적 영향요인

1. 모티베이션
2. 몰입
1) 몰입의 의의
2) 몰입 개념의 마케팅에의 적용
3. 개성
4. 라이프스타일
1) 라이프스타일의 의의
2) 라이프스타일의 측정
3) 라이프스타일의 마케팅전략에의 적용
5. 태도
1) 태도의 의의
2) 태도의 구성요소

Ⅱ. 소비자행동의 환경적 결정요소

1. 가족
1) 가족생활주기
2) 가족성원 간의 역할구조
2. 사회집단
1) 사회집단의 의의
2) 준거집단
3. 사회계층

본문내용
소비자행동의 영향 요인

I. 소비자행동의 개인적 영향 요인

1. 모티베이션

인간행동은 반드시 원인이나 이유가 있다. 한 개인이 특정한 상황에서 어떠한 행동을 하는 이유는 다양한 동기(motives)로 추리되며, 이러한 동기들이 활성화되는 과정을 모티베이션(motivation) 또는 동기부여라고 한다.
소비자행동은 현재의 주관적 욕구와 이에 대한 대상의 유의성 등 기타의 객관적 조건에 의해서 규정 지워진다. 소비자의 욕구가 증대하면 긴장이 일어나고, 이 긴장을 해소할 수 있는 대상을 발견하여 구매행동을 함으로써 긴장이 해소된다. 이때 주관적 욕구를 동기(motive)로 볼 수 있고 동기가 활성화하여 긴장을 유발하는 과정을 동기부여라 할 수 있다. 라우던과 델라 비타(D. Loudon and A. J. Della Bitta)는 "동기란 외부환경에 존재하는 목표를 향하여 내적 에너지를 활성화시키고 선택적 방식으로 방향을 지워주는 내적 ․ 심리적 상태"라고 정의하고 있다.

2. 몰입

1) 몰입의 의의
소비자 의사결정에 관한 경영이론들은 일반적으로 소비자는 구매하거나 구매를 고려하는 제품에 대해 몰입한다고 가정하였다. 그러나 최근의 연구 결과는 소비자가 항상 구매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이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예외적인 경우에 국한된다는 것이다. 특히 상례적 의사결정의 경우에는 소비자는 제품에 대해서 별로 큰 관심을 보이지 않게 된다는 것이다.
몰입은 관여라고도 하며 비교적 새로운 개념으로서 그 본질에 관해서 학자들 간에 완전한 동의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산업론]제 5장 관광소비자 의사결정
  • 영향력행사자,의사결정자,구매자.사용자 )2.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환경적요인 (외적요인)문화- 그 사회의 구성원들이 공유하는 정신적,물질적인 모든 것들사회계층- 사회의 구성원들을 유사한 가치관이나 관심사 행동정도에 따라 구분 지어 놓은 것- 사회계층을 구분하는 3요소 : 소득 교육수준 직업준거집단- 소비자의 행동에 직접적 혹은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모든 집단상황적 요인- 상황에 따라 인간의 행동도 변화.- 개인적요

  • [소비자행동론][소비자행동론] `트라스트` 광고분석
  • 목 차선정동기광고분석모델선정제품특성의 강조광고내용BGC 및 BGMTarget Consumer 에 맞춘 광고 시간대 편성 및 반복광고 전략소비자 행동개인적/환경적 영향요소학습 - 고전적 접근화 이론개성 및 Life Style문화소비자 의사결정 과정문제 인식정보탐색 및 대안평가Information Process태도형성 - 정교화 가능성의 모델구매 및 구매 후 행동결론 - 성공요인선정동기신약개발과 제재기술이 발달하면서 국내 관절염치료제시장이 경쟁이 치열하다. 기

  • 상황적 영향력 레포트
  • 18장 상황적 영향력소비자 행동의 이해1절 소비자 상황의 본질1.상황적 영향력의 의의소비자의 상황적 요인은 행동의 이면에 숨은 일관된 의사결정흐름에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 소비자들은 동일한 제품이라도 구매상황이나 소비상황에 따라 전혀 다른 의사결정과정이나 행태를 취함.벨크(R.W belk)의 상황적 영향력개인적(내면적)속성이나 자극 (선택대안)속성에 대한 지식으로부터 발생되는 것이 아니라 현재의 행위에 대해 명백하고 구체적인 효

  • [장애인복지관과 장애인자립생활센터의 이해 및 발전전략 고찰] 장애인복지관과 장애인자립생활센터의 이해 및 발전전략 고찰
  • 개인적 장애와 상황적 맥락(개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과의 상호작용에 의한 장애를 설명하면서 물리적, 사회적, 인식적 측면에서 환경적 요인들이 장애인들에게 있어 장벽이자, 방해물이 될 수 있음을 강조하고 있다(백은령, 2003). 셋째, 장애인복지 패러다임이 소비자 주권강화와 지역사회중심의 강조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자립생활모델 혹은 자립생활운동과 관련이 있으며, 자립생활 패러다임의 핵심적 요소는 소비자 주권, 자조,

  • [호텔관광] 호텔 이미지가 호텔 수익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소비자 행동의 특성 451)지각된 위험의 개념 453.소비자 구매행동에 미치는 요인 - 471)개인적 결정요인 - 472)환경적 결정요인 - 474.소비자의 만족/불만족 48 1)고객만족의 개념과 의의 482)재구매 의도와 영향요인과의 관계 5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