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현대교육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실용주의(pragmatism) 교육사상

2. 진보주의(progressivism) 교육사상

3. 본질주의(Eessentialism) 교육사상

4. 항존주의(perenialism) 교육사상

5. 재건주의(reconstructionism) 교육사상

본문내용
1. 실용주의(pragmatism) 교육사상
실용주의는 독일의 관념론이 지배하던 미국의 사상계에서 독자성을 추구하면서 생겨난 철학 사조로서 영국의 경험론과 공리주의적인 전통을 계승. 발전시키는 한편 19세기에 발달한 과학적 성과에 영향을 받고, 미국인들의 청교도 정신을 계승하면서도 일상적, 현세 중심적인 면을 종합해 미국의 토양에 맞게 토착화시킨 미국의 대표적인 현대 철학이다. 실용주의는 ‘pragma'라는 그리스어, 즉 행동이란 말이
’실험‘, ’실제적‘이라는 의미와 결합되어 학문의 실용성을 강조하는 의미로 사용된다. 실용주의는 피어스에 의해 시작되어, 윌리엄 제임스에 의해 보급되고 , 미드를 거쳐 듀이 등에 의해 발전되었다. 실용주의는 지나치게 현학적․폐쇄적 체계를 유지하고 있던 19세기 후반 미국을 중심으로 관념론에 대한 반발이 확산되는 가운데 대두되어 일어난 철학 사조이다. 실용주의는 진리의 절대적 가치를 부정하고 인류와 사회의 발전과 진보에 의미있는 것으로서 진리의 가치를 중요시한다. 윤리적. 도덕적 규범 역시 영원 불변한 절대적 가치로 보지 않고, 시대와 사회 변동에 따라 그 사회 진보에 기여할 수 있도록 수정되고 개선된다는 입장이다.
실용주의라 하더라도 거기에는 철학자에 따라 여러 가지 차이가 있다는 것은 말할 것도 없지만, 그 근본 사상은 경험 내지 삶이라는 것을 중시하여 지식을 본래 경험이나 사람에 봉사하는 것으로 생각하는 점에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간략한 흐름만 보려면
  • fy***
    (2010.03.05 13:31:34)
회원 추천자료
  • 서평 - 현대교육사상을 읽고
  • 『현대교육사상』을 읽고 서평하기목차책 내용 요약서평참고문헌1. 책 내용 요약가. 미국의 현대교육사상실용주의 교육사상(pragmatism)은 일찍이 영국에서 발전한 경험론을 미국에 맞게 토착화시킨 현대 철학이다. 실용주의는 지나치게 현학적‧폐쇄적 체계를 유지하던 19세기 관념론에 대한 반발이 확산되는 가운데 대두되었으며, 그 특징으로는 검증될 수 있는 것과 인간문제 해결에 유용한 것을 진리로 보는 경험주의와 공리주의적 요소가 결합

  • 서평 - [현대교육사상]을 읽고
  • 현대교육사상 서평목차1. 각 장 요약2. 서평3. 참고문헌『현대교육사상』을 읽고 서평하기1. 각 장 요약가. 미국의 현대교육사상1) 실용주의(pragmatism)실용주의는 영국에서 발생한 경험론을 미국에 맞게 토착화시킨 현대철학이다. 이는 지나치게 폐쇄적현학적 체계를 유지하고 있던 관념론에 대한 반발이 확산되는 가운데 대두되었다. 진리의 절대적 가치를 부정하고 인류의 사회발전과 진보에 의미가 있는 가치들을 중시하였다.2) 진보주의전통

  • 현대 교육사상 진보주의 교육사상 및 탐구문제 독후감
  • 현대교육사상현대교육사상 레포트 목차Ⅰ.미국의 교육사상1-1) 진보주의 교육사상 및 탐구문제 서평Ⅱ. 비판적 교육사상2-1) 위르겐 하버마스의 의사소통 행위론 Ⅲ. 생태주의 교육사상3-1) 탐구문제 서평Ⅰ.미국의 교육사상미국의 현대교육사상은 19세기 후반부터 20세기 중반을 넘은 시기 동안 전개되었던 듀이의 실용주의 교육사상과 이를 둘러싼 네 가지 교육철학을 일컫는다(김귀성, 2001: 13p) 이 기간 동안 미국에서는 실용주의에 기반을 둔

  • [교육철학] 재건주의 교육사상
  • 교육철학은 반드시 이상주의를 본질 속성상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이상주의 사상가들이 모두 이에 연관되어진다고 볼 수도 있다.그러나 재건주의 사상의 대두는 1930년대의 진보주의 교육의 반성으로부터 나온 것이다. 1930년대에 들어오면서, 미국의 일대 경제 공황에서 재래 경제체제의 실패를 접하게 된 소수의 교육학자들은 새로운 사회질서의 불가피성을 동감하게 되고, 교육이 이 과업에 앞장서야 할 것을 느끼게 되었다.2. 현대교육사상과 재건

  •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Ⅰ. 서 론한국현대교육의 토양은 해방직후의 미군정시대를 통한 교육제도의 개혁과 새교육운동을 통한 민주주의 교육사상의 도입노력에 의해 형성되었으며, 이 민주화 과정에서 권위주의적이고 국가주의적이며 주지주의적인 경향의 한국 전통교육사상이나 일제식민주의교육은 큰 장애요소였었던 것으로 이해되고 있다. 이러한 주장의 바탕에는 `해방후 한국에 소개된 민주주의 교육론은 개인의 자유를 중시하는 미국의 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