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발달이론(정신분석이론, 학습이론, 인지발달이론, 생태학적 접근 이론)의 특성이 유아를 위한 교육적 실제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작성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31 / 2016.03.31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각 발달이론(정신분석이론, 학습이론, 인지발달이론, 생태학적 접근 이론)의 특성이 유아를 위한 교육적 실제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각 발달이론(정신분석이론, 학습이론, 인지발달이론, 생태학적 접근 이론)의 특성
1) 정신분석이론의 특성
2) 학습이론의 특성
3) 인지발달이론의 특성
4) 생태학적 접근 이론의 특성
2. 각 발달이론의 특성이 유아를 위한 교육적 실제에 적용되는 방법
1) 정신분석이론
2) 학습이론
3) 인지발달이론
4) 생태학적 접근이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발달이론을 보면 어떤 이론가들은 성숙에 초점을 두고, 어떤 이론가들은 학습에 초점을 두며, 또 어떤 이론가들은 두 면을 다 강조하기도 한다. 발달이론들은 일반적으로 성숙과 학습의 상호작용에 의해 일어나는 변화를 설명하고자 하며 이론가들에 따라 다르겠지만 대부분 연구를 위하여 영유아의 발달은 인지적, 신체적, 사회적, 정서적, 언어적인 발달이 인간의 제 발달측면 중 어느 한 측면에 초점을 두고 이루어진다. 인간의 본성에 대한 해석, 즉 유아관은 크게 두 주류로 나눌 수 있는데 그것은 기계론적 입장과 유기론적 입장이다.
참고문헌
-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 이인정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2012
- 오영희외, “유아교육개론”, 21세기사, 2002
- 김영희외, “유아교육과정”, 동문사, 2002
- 이기숙외, “유아교육개론”, 양서원, 2014
- 강윤미, “어린이집 영유아 교육방법 개선에 관한 연구”, 가야대, 2006
- 김미경, “아동생활지도”, 교육아카데미, 2010
- 임창현, “아동기 심리 발달에 따른 신앙교육방안 연구, 수원가톨릭대,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개별화 가족 서비스 및 개별화 교육
  • 위한 정보로 전환해서 기록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현행수준은 정확하고 분명하게 기록되어야 하며, 서술이 필요한 특정 기술에 대해서 기록해야 한다.현행수준은 일반적으로 언어, 운동기능, 감각, 인지, 사회성, 자조기술, 놀이 기술 등의 영역에 대한 현재의 수준을 기록하는 것으로, 장애로 인해서 영향을 받게 되는 기타 영역에 대해서도 기록하게 된다.현행수준의 작성 요령 및 기준(Stickland & Tumbull, 1993)① 장애가 교육적 성취에 미치는 부

  • [유아교육] 제8장 통합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 적용(4)유아교육과정의 도입 및 수정(5)활동중심 통합교육과정의 개발4)교육과정의 운영방법(1)교수방법의 수정(2)교육과정 내용의 수정(3)교육과정의 수정 절차(4)아동중심 활동과 교사중심 활동 간의 균형(5)발달적ㆍ기능적 목표의 복합적 성취 유도(6)다양한 상황에서의 중재 및 자연적 교수전략의 사용5)특수교육을 위한 교육과정의 모형(1)교육과정의 이론적 접근(2)제거적ㆍ교정적 교육과정(3)발달중심의 교육과정(4)발달적-인지 교육과정(5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2018 C형 과제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방송통신대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C형 레지오 에밀리아
  • 이론을 살펴보면서, 레지오 에밀리아의 교육적 시스템을 이론적으로 살펴보고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와 함께 교육과정의 특징을 자세하게 다루어 보고자 한다. 또한 이와 함께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이 우리의 유아교육 사회에 주는 교육적 가치와 시사점은 무엇이며 현장에서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는 무엇이 있는지 논의해 보고자 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 유아교육에 시사하는 점은 무엇인지에 대

  • 정신지체 대상 치료 프로그램 개발 및 사례수집
  • 특성들 가운데에는 음악이 장애학생으로 하여금 독특하고 의미있는 접촉을 하게하고, 동시에 무엇에 몰입하는 경향과 정서순화를 가져오게 하기 때문이다. 또한 개별적이고 사회적인 활동에 참여하기 위한 실험의 장을 창출하는 기능이 내포되어 있고, 음악 그 자체가 듣고, 보고, 움직이고, 느끼는 다감각적인 체험을 제공하고 있어서 학생은 감각지각 발달과 정신운동적 자질을 키워준다. 그리하여 이는 모든 학습영역의 발달에 기초를 마련해 주고

  • [특수교육] 정서행동장애아의 특성 및 교육방법
  • 정서행동장애목차 1. 정의2. 선별 및 진단 평가3. 원인과 출현율4. 특성 .1) 내면화차원2) 외현화차원3) ADHD에 대한 자세한 자료5. 교육적 접근1) 신체생리적 모델2) 정신역동적 모델3) 행동주의적 모델4) 인지주의적 모델5) 생태학적 모델 정서행동장애 평가 문제 평가결과 분석 및 느낀점 출처 1. 정의* 개인의 발달이나 타인의 생활 혹은 그 둘 다를 방해하는 행동으로 일반적으로 기대되는 것보다 정도나 강도나 심하고 오랫동안 지속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