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숙주의와 경험주의 비교, 성숙주의와 행동주의에 기초한 각각의 환경구성 원리, 비지시적, 지시적, 중재적 유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02 / 2016.03.02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성숙주의와 경험주의 이론을 각각 정리한 후 두 이론을 비교하였으며 성숙주의와 행동주의 이론에 기초한 환경구성 원리에 대하여 이론 별로 각각 설명 한 후, 유아를 지도하는 구체적인 교사의 모습을 비지시적, 지시적, 중재적 유형으로 설명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성숙주의와 경험주의 이론 비교
1) 성숙주의 이론
2) 경험주의 이론
3) 성숙주의 이론과 경험주의 이론 비교
2. 성숙주의와 행동주의 이론에 기초한 각각의 환경구성 원리
1) 성숙주의에 기초한 환경구성 원리
2) 행동주의에 기초한 환경구성 원리
3. 유아를 지도하는 구체적인 교사 모습의 유형
1) 비지시적 유형
2) 지시적 유형
3) 중재적 유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성숙주의와 경험주의 이론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2. 성숙주의와 행동주의 이론에 기초한 각각의 환경구성 원리를 설명하시오.
3. 유아를 지도하는 구체적인 교사의 모습을 비지시적, 지시적, 중재적 유형으로 설명하시오.

Ⅰ. 서론
영유아발달이론에는 다양한 학설이 있다. 보육환경이나 보육교사의 역할도 어느 이론에 기초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즉 각 이론에 따라 보육과정의 목표설정, 보육내용 선정이 달라질 수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성숙주의와 경험주의 이론을 각각 정리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였으며 성숙주의와 행동주의 이론에 기초한 각각의 환경구성 원리에 대하여 설명 한 후 유아를 지도하는 구체적인 교사의 모습을 비지시적, 지시적, 중재적 유형으로 설명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성숙주의와 경험주의 이론 비교
1) 성숙주의 이론
(1) 이 이론에서는 영유아발달은 이미 정해져 있는 내용과 순서에 따라 일어나는 과정이며 주로 생물학적, 유전적 혹은 내재적 요인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본다.
(2) 이 이론에서는 환경적 요인들의 영유아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미비하며 근본적인 변화 가능성은 보편적이며 내적인 힘이라고 본다.
(3) 성숙주의자들은 영유아는 모든 발달의 가능성을 가지고 태어나며 굳이 환경적인 자극이 없어도 자연스럽게 성숙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4) 영유아발달은 성숙적, 내재적인 것이므로 교사는 영유아의 성숙이 이루어질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5) 성숙주의에서는 학습에 필요한 환경은 영유아가 자유롭게 학습활동을 선택할 수 있도록 안내해 주는 우호적인 교사와 잘 준비된 환경이다
참고문헌
김경희 저, 보육학개론, 창지사, 2016
박희숙, 김란옥, 김정실 외 1명 저, 보육학개론, 창지사, 2016
이순형, 이혜승, 이성옥 외 2명 저, 보육학개론, 학지사, 2013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ddddddddddddddddddddddddddddddddddddddddddd
  • 63003***
    (2018.06.16 23:26:23)
회원 추천자료
  • [졸업][언어습득론] 아동의 언어습득과 언어사용 양상에 관한 연구
  • 행동주의자들은 과학적 법칙성에 의해 인간의 행동을 설명할 수 있다고 보았다. 즉, 초기의 인간관은 주로 환경에 반응하는 수동적인 것이었으며, 기계론적이고 결정론적인 입장이었다. ① 인간은 좋지도 나쁘지도 않은 상태로 이 세상에 태어났다. ② 인간은 환경의 자극에 의해 반응하는 유기체이다. ③ 인간의 행동은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 형성된다. ④ 인간의 행동은 학습된 부정적 혹은 긍정적 습관으로 구성된다. ⑤ 인간의 행동은

  • (유아교육과정 공통)유아교육과정의 접근법 중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접근법을 개념, 특성, 목표, 환경구성, 일과운영, 교수학습방법, 교사의 역할에 따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2018학년도 1학기 과제물교과목명 : 유아교육과정학 번 : 성 명 : 연 락 처 :○ 과제유형 : ( 공통 ) 형○ 과 제 명 : 유아교육과정의 접근법 중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접근법을 개념, 특성, 목표, 환경구성, 일과운영, 교수학습방법, 교사의 역할에 따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성숙주의의 접근법2. 행동주의의 접근법3. 구성주의의 접근법4. 유아교육과정의 접

  • [방통대 과제]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2학년 유아사회교육 D형] 유아사회교육의 교수학습의 원리 및 방법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환경은 아동의 타고난 잠재력을 억제, 저하시킬 수는 있으나 궁극적으로 환경이 개인의 발달을 바꿀 수는 없다는 것이다. 2) 행동주의 교수학습이론행동주의 이론은 발달에 미치는 환경의 영향을 매우 중요시한다. 유아를 환경에서 주어지는 자극에 수동적으로 반응하는 존재로 보고 적절한 자극을 교육에서 중요한 요소로 본다. 따라서 학습은 교수의 산물이며 결과로 본다.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사람들은 유아의 행동유형을 분석하고 그것을 출발점

  • [유아발달] 유아의 발달이론(행동주의, 성숙주의, 인지이론)에 대해 알아보고 견해를 논하시오
  • 주의 이론에 대한 평가2. 유아발달에 대한 성숙주의이론1) 이론의 개요2) 게젤의 성숙주의3) 루소의 자연주의4) 몬테소리의 민감기이론5) 촘스키의 언어생득이론6) 보울비의 애착이론7) 성숙주의 이론의 교육적 특성8) 성숙주의 이론에 대한 평가3. 유아발달에 대한 인지이론1) 이론의 개요2)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3) 비고츠키의 사회적인지이론4) 인지이론의 교육적 특성5) 인지이론에 대한 평가4. 행동주의, 성숙주의, 인지이론의 비교1) 환경

  • 청소년기 특징과 상담 이론 및 방법
  • 지시적 상담 : 학생(내담자)가 정보가 부족해서 스스로 할 수 없을 때 방법을 알려주기※비지시적 상담 : 인간을 적당한 환경이 주어지면 스스로 성장할 수 있고 자아실현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존재로 전제하고 내담자에게 진실성, 무조건적 존중과 수용, 공감의 태도을 갖고, 상담과정에서 내담자가 스스로 자신을 탐색 하고 자신의 진정한 모습을 발견하며 그것을 기초로 성장할 수 있는 상담 환경조성에 초점을 둠(2)학생 상담의 기술①대화의 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