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교수.학습과정운영을 위한 교사의 역할, 교수 학습과정의 4단계, 동극수업장면의 예, 성공적인 상호 작용의 중요성과 필요조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15 / 2016.02.15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수학습과정의 4단계를 제시하고 그 특징을 기술하고 등극 수업 장면의 예로 설명한 후 성공적인 상호작용의 중요성과 필요조건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수학습과정의 4단계와 특징
2. 교수학습과정의 4단계를 동극수업장면으로 설명
3. 성공적인 상호 작용의 중요성과 필요조건
1) 상호작용의 중요성
2) 성공적인 상호작용의 필요조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수학습에서 교육에 체계적인 접근을 위해서는 교육목표 즉 우선 인간의 행동을 어떠한 방향으로 변화시킬 것인지 목표를 정하는 것이 필요하고, 이를 위하여 어떤 교육과정을 어떠한 교수방법으로 가르쳐야 할 것인지를 정해야 하고, 이를 실행한 다음에는 얼마나 성취했는지를 교육평가를 하는 과정이 필수적이다. 이에 본론에서는 교수학습과정의 4단계를 제시하고 그 특징을 기술하고 등극 수업 장면의 예로 설명한 후 성공적인 상호작용의 중요성과 필요조건을 제시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교수학습과정의 4단계와 특징
1) 수업목표의 확정
교수학습 과정을 통하여 학습자가 달성해야 할 것을 구체적으로 세분해 놓은 것으로 영유아들의 합의를 거쳐 선정된 주제를 중심으로 학습내용은 의미 있게 조직하여 네트워크화 한 것을 말한다.
(1) 선정된 주제를 놓고 생각나누기를 진행한다. 자유연상하기 방법을 통해 생각나는 여러 개념들을 비판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접착식 메모지에 써서 선정된 주제 주변에 배치한다. .
참고문헌
김현자 저, 영유아교수방법, 태영출판사, 2015
조복희, 김현지, 양연숙 외 2명 저, 보육학개론, 교육과학사, 2015
손은주 저, 영유아 교수방법론, 교육과학사, 2014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자료가 명확하고 정리가 잘 되어 있네요
    도움 감사해요
  • 50898***
    (2017.08.20 19:37:56)
회원 추천자료
  • 유치원 교육 과정 해설
  • 과정으로 보고 있으나, 홀리스와 캠벨(Hollis & Campbell)은 코스나 계열로 보지 않고 학교나 교사들의 지도하에 학생들이 가지는 모든 경험으로 넓게 정의하고 있다. 타바(Taba)는 교육 과정은 학습을 위한 계획이다. 교육 과정은 보통 교육 목표와 교육 목적의 진술을 포함한다. 이는 어떤 내용의 선정과 조직을 수반하고, 교육 목표나 내용의 조직을 통해서 어떤 형태의 학습과 교수를 의미하거나 나타내 주며, 학습 결과의 평가 계획을 포함한다.고 진술

  • 특별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 과정의 편성과 운영을 실질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자료의 연구 개발보급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이 자료는 제7차 교육과정에서 크게 달라진 특별활동과 재량활동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도모하고, 단위 학교의 교육과정 편성 운영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위한 의도로 편찬되었습니다. 특별활동과 재량활동의 편성 운영 모형은 학교 교육과정을 어떻게 편성할 것인가에 대하여 고민하고 있는 각 학교에 하나의 예시 모형으로서 큰 도움이 되리라

  • [놀이지도 유아음악교육] 유아 음률 교육
  • 예센터의 활동처럼 조그만 플라스틱 병으로 드 르륵 하거나 계란 흔드는 사람, 기침소리 등으로 서클을 꾸민다.․둥글게 말린 티슈나 종이 테이프로 플루트를 만든다.․노래의 어려운 약점의 허밍을 통해 노래를 배우기 위한 좋은 방법이다.3. 악기 다루기1. 악기 다루기 활동의 교수 방법유아에게는 소리가 나는 모든 것이 악기가 될 수 있다. 교사는 유아들에게 가능한 많은 악기를 경험할 기회를 제공해야 하며 악기의 사용을 통해서 음악의 풍부

  • 사회극놀이 관련 연구논문의 경향분석자료
  • 상호작용의 기회를 제공하되 적절한 방식을 적용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부모교육을 통하여 부모들에게 영・유아와의 구제적 놀이방법의 지도에 활용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3) 만 5세 사랑반 유아의 사회극놀이에 관한 문화기술적 연구(정수정, 2005)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들이 참여하고 있는 사회극놀이를 관찰해보고, 유아의 사회극놀이가 시작의 과정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살펴보고, 사회극놀이를 원활히 지속하게 하는 요인들

  • 교수학습과정요약
  • 학습의 정의Pavlov, Thorndike : 학습을 자극과 반응의 결합으로 본다.Kohler, Koffka : 학습을 통찰에 의한 관계의 발견으로 본다.Skinner : 학습을 강화에 의한 조건화 과정으로 본다.일반적 의미 : 학습이란, 경험이나 연습의 결과로 발생되는 비교적 영속적, 지속적인 행동의 변화이다. 단, 생득적 변화, 성숙에 의한 변화, 일시적인 변화는 학습에서 제외된다.교수와 학습의 비교교수는 교사 중심이고, 학습은 학생중심으로 교사가 안내자, 조력자 역할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