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에 있어서 아동발달의 개념, 아동발달의 단계, 아동발달의 원리, 결정적 시기의 개념과 사례를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30 / 2016.01.30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레포트 및 과제 작성하실때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 목차 -

1. 아동발달의 개념

2. 아동발달의 단계

3. 아동발달의 영역구분

4. 아동발달의 원리

5. 결정적 시기의 개념

6. 결정적 시기의 사례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아동발달의 개념

발달이란 인간의생명이 시작되는 수정의 순간에서부터 죽음에 이르는 전 생애를 통해 연속적으로 이루어지는 변화의 양상과 과정을 의미한다.


2. 아동발달의 단계

수정에서부터 초등학교를 졸업하는 시기까지의 변화과정을 말하며 아동의 연령과 발달특성에 따라 태아기,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의 단계로 나누어 이해한다.


3. 아동발달의 영역구분

- 생물학적 발달 : 신체적인 성장, 두뇌의 발달, 호르몬의 변화, 운동기술
- 심리(인지)적 발달 : 지각, 학습, 기억, 사고력, 창의력
- 사회(정서적) 발달 : 정서적 사회적 행동, 인성


4. 아동발달의 원리

인간의 발달은 무작위적인 변화가 아니라 체계적이고 규칙적인 행동의 변화에 의해서라고 발달학자들은 대다수가 동의해 왔다. 발달의 변화는 상당히 복잡하고 여러 요인들의 영향이 개별적이고 임의적으로 일어나는듯하지만 이 과정을 단순화한 형태로 개괄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 모든 아동들은 보편적이고 일반적인 발달원리에 따라 발달한다. 아동발달을 이해하려면 우선 발달의 기본적인 원리를 알아야 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오정수 외(2013), 아동복지론, 학지사
도미향 외(2009), 아동복지론, 공동체
공계순 외(2013), 아동복지론, 학지사
박희숙 외(2014), 아동복지론, 공동체
송정애 외(2013), 아동복지론(이해와 실천), 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아발달 A형 영아의 신체발달에 대해 설명하고(15점), 영아의 신체발달지원 활동 사례를 서술하시오(15점).
  • 단계별 특성과 각 발달수준에 맞는 양육과정, 즉 알맞은 교육과 상호작용, 적절한 양육환경이 주어질 수 있도록 지원해야하며, 이때 영아의 발달수준에 대한 개인 간 차이가 있음을 알고, 지나친 기대와 영아발달에 대한 욕구로 영아들의 정서 발달이 지연되지 않도록 고려해야 한다. 영아의 발달수준에 대한 인지는 영아 대상의 교육목표교육내용교육방법교수매체 등 영아의 발달 과정과 원리에 있어서 교육적으로 많은 시사점을 주고 있다(김희

  • 인간행동과사회환경3공통) Hooper 등(2009)이 제시한 인간발달의 일곱가지원리 인간행동에 대한 연구필요하며 어떠한도움을 주는지 구체적 작성하세요0k
  • 아동기 청소년기, 성년기, 노년기의 과정을 반드시 거치게 된다. 생애주기란 인간의 보편적 삶의 과정을 강조하는 의미이다. 장애인에 있어서도 각 생애의 시기에 요구되는 개인적 차원의 발달과업과 가족, 사회 환경이 지원하는 조건을 강조하는 개념이다. 예외적으로 정신 지체 또는 다른 심한 장애를 지닌 아동의 가족은 아동이 여러 가지 발달 단계에 이를 때마다 일련의 위기를 경험한다. 가족(생활)주기는 시간과 함께 가족의 생활이 변화하는 과

  • 스스로 공부하는 아이로 키우는 3주 혁명 공부자극 - 최성우, 김판수 지음 - 독후감
  • 발달하지 않는다. 균형잡힌 조화가 최상일 때 빛을 발한다. ‘지적 특성 찾기’, 영역 발달 그래프를 이용한‘나의 강점 영역 찾기’ 활동을 통해 자기 주도 학습 코치를 성공으로 이끌어 보자. * 목표 설정의 힘, 원하는 것을 구체적으로 그려라 : 초등 시기는 진로 단계 중 ‘인식’이 이루어지는 단계이다. 어떤 것을 하면 내가 즐겁고 행복하게 살 수 있을지 인식하는 것이다. 아이의 가능성을 열어주기 위해서는 사고하는 대화가 필요하고 아이 스스

  • 사회극 놀이 전개과정에서 유아들이 경험하는 수학적 개념 - 음악회 놀이를 중심으로 한 사례연구 -
  • 기술이나 지식을 적용해보는 과정에서 수학 개념 형성을 폭넓게 도울 수 있어야 한다고 했다. 그러므로 사회극 놀이를 통한 유아수학교육은 유아가 일상생활에 필요한 수학적 문제해결 능력을 기르고, 수학적으로 의사소통하는 방법을 배우고 수학을 사용하는 능력을 갖고, 수학적 기본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기술을 획득하며, 수학경험을 즐기고 수학의 가치를 인식하며, 마지막으로 자신의 수학적 능력에 대해 확신을 갖도록 도울 것이다. 사회극

  • [상담과 생활지도] 또래관계 형성에 어려움을 겪는 아동의 사회성증진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 시기적절한 프로그램 선택이었다고 생각한다. ‘이야기하기, 감정 전달하기, 갈등 해결하기’ 와 같은 대인관계에 핵심적으로 필요한 기술을 잘 기를 수 있게 프로그램을 짠 것 같다. 다만 대인관계 향상에 있어서 다양한 분야를 다루지 못하고 몇 개만을 선택함으로써 한계가 보인다고 생각한다. 가령 ‘공감하기’가 다루어지지 못했다. 그리고 직접 적용해 보지 못한 점이 한계이다. 프로그램의 효용성을 보기 위해서는 아이들에게 적용했을 때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