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이론의 다양성과 함의(아동발달이론의 다양성과 유용성, 아동발달이론의 관점, 이론의 다양성과 논쟁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1.29 / 2015.11.29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아동발달이론의 다양성과 함의

I. 발달이론의 다양성과 유용성

II. 발달이론의 다양성과 기본가정들
1. 기계론적 관점
2. 유기체적 관점
3. 맥락적 관점

III. 이론의 다양성과 논쟁점
1. 유전 대 환경
1) 반응범위 모형
2) 수로화 모형
3) 상응작용 모형
2. 연속성 대 비연속성
3. 초기경험 대 후기경험
4. 능동성 대 수동성
본문내용
아동발달이론의 다양성과 함의

1. 발달이론의 다양성과 유용성

아동발달이론들은 우리들로 하여금 아동의 발달에 관한 이해는 물론 그 지식과 정보들을 체계적으로 조직할 수 있게 돕고, 때로는 아동들에 관한 모순되는 정보들도 이해할 수 있게 돕기도 한다. 또한 이론들은 새로운 사고를 자극해서 새로운 연구를 촉발, 촉진시키기도 하고 매일 아동들을 다루는 전문가들과 부모들에게 아동이해와 양육 및 지도에 관한 지침들을 제공하기도 한다.
수많은 다양한 이론들 가운데 어느 한 이론도 발달에 관해서 완전하게 설명해주는 이론은 없다. 그러나 인간발달의 설명에 있어서 상호보완적인 성격들을 지니고 있다. 이처럼 다양한 발달이론들은 발달의 어떤 측면에 관해서는 서로 다른 견해를 보일 때도 있지만, 대부분의 이론들은 상호보완적일 수 있다. 그래서 한 이론이 설명해주지 못하는 어떤 발달적 측면을 다른 이론이 설명해 줄 수도 있다. 그러므로 여러 이론들을 연합하면 아동발달에 관한 종합적인 관점을 수립할 수 있다. 그래서 다양한 여러 이론들은 우리 자신에 관한 이해와 우리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관해서 보다 법고 깊게 이해할 수 있게 하며, 이러한 기초 위에서 우리들이 현장에서나 실제 상황에서 필요로 하는 적절한 선택들을 할 수 있게 돕는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학]인터넷 컨텐츠(contents) 분석을 통해본 정보사회의 전망
  • 이론』, 조동기역, 나남.임은모, 1998,『정보통신 콘텐츠를 알면 21세기가 보인다』, 진한도서. , 1997,『정보통신을 알면 21C가 보인다』, 한국광고연구원. , 1999,『멀티미디어 콘텐츠 현장론』, 진한도서., 1999,『콘텐츠 마케팅론』, 진한도서. 전석호, 1997,『정보사회론』, 나남출판. 정보사회학회 편, 1998,『정보사회의 이해』, 나남.최동수, 1999,『정보사회의 이해』, 법문사.프랜시스 케언크로스, 1999,『거리의 혁명ⓝ디지털 혁명』, 홍석기역, 세종서

  • [사회복지] 임파워먼트 모델
  • 이론(인간의 성격발달과 문제행동을 체계적으로 설명)은 임파워먼트 실천에 의해 도전을 받게 되었다. 임파워먼트 관점을 지닌 사회복지사들은 전후의 기간 동안 다양한 방식으로 클라이언트와 지역사회 구성원의 자기 결정과 관심을 촉진시켰다. 이 때 사회복지사는 다음의 네 가지 방식 중 하나로 그들 자신을 개념화시켰다. 양육자, 촉진자, 동원자, 사회개혁가인데 임파워먼트에 대한 그들의 특징적인 접근을 형성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3) 임파

  • 성숙이론과 학습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을 비교, 고찰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하시오.
  • 관점은 루소의 철학에 근원을 두며, 인간의 발달이 예정된 패턴대로 전개되어 나아간다는 다윈, 홀의 이론과 표준행동 발달기준을 제시 한 게젤의 심리학에 기초한다. 이 관점의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 썸머힐학교, 몬테소리 프로그램 발도르프 프로그램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등이 있다.성숙이론에 의하면 발달이란 유기체 내부에서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환경은 행동을 변화시키는 2차적 역할을 한다고 한다. 따라서 아동 자신의

  • 도덕성의 발달과 심리 17장 사회영역이론 도덕성의 발달과 심리 제 17장 사회영역
  • 아동들이 자신의 발달 과정을 통해 참여하고 그들의 판단을 형성하는 사회적 관계이다. Ⅳ.결론 아동의 현재 모습은 그들이 경험하는 사회적 상호작용과 사건들을 반영하고 있으며, 이러한 이질성은 자신의 사회적 세계에 대한 판단에서 발견된다. 사회영역의 관점과 이 관점에서 수행된 연구들은 서로 다른 문화권과 사회, 또는 그 구성원들이 정형의 유용성을 동질성의 권점에서 의문시한다. 이에 관련된 많은 연구를 살펴본 결과 성인들뿐만 아니

  •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중요성,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단계,내용,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검증사례,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도덕교육 모형,한계
  • 유용성의 단계2) 단계 6. 보편적 도덕원리의 단계Ⅵ.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의 내용1. 정의추론 발생의 합리적 재구성 이론2. 도덕영역의 심리학적 연구의 확대3. 연성단계와 경성단계의 구분4. 가설적 연성 7단계의 상정5. 형식과 내용의 구분6. 하위단계 A와 B 단계의 구분7. 도덕판단과 행동의 관계연구8. 사회도덕 분위기에 관한 연구9. 6단계 주장의 완화10. 도덕발달연구에서 가정과 함의의 구별Ⅶ.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의 검증 사례Ⅷ. 콜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