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용고시 대비를 위한 교육공학 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1.23 / 2015.11.23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이 자료는 임용고시 교육학 대비를 위해 작성된 교육공학 정리본입니다. 좋은 자료가 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 교수설계
2. ADDIE모형
3. 글레이저의 교수과정 모형
4. 프로그램 수업이론
5. 수업매체
6. 수업매체 선정 시 고려해야할 요소
7. 시청각 교육
8. 데일의 원추모형
9. 웹기반 수업(WBI)
10. 컴퓨터 기반수업(CBI)
11. 컴퓨터 매개통신(CMC)
12. 원격교육
13. ICT활용교육
14. 수업매체의 특성과 선정기준
15. 매체연구
16. 수업매체 효과성 논쟁
17. 수업매체의 효과
본문내용


1. 교수설계
교수설계란 기대되는 학습 성과를 달성하기 위하여 최적의 수업과정을 처방하는 것으로 최적의 수업과정을 처방하기 위해서는 교수활동에 대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갖추고 있어야 하며 설계한 내용이 실현가능성이 있어야 한다. 그리고 논리적인 체계성과 합리성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교수설계를 행하기 전에 이루어져야 할 것은 학습과제를 분석하는 것이다. 학습과제 분석은 단원의 학습요소를 명백히 함으로써 상호관련성을 밝히는 것이다. 학습과제를 분석할 때, 학습의 순서를 밝히는 과정이 존재하게 되는데 이는 학습의 순서를 밝혀냄으로써 누락된 요소를 발견하는데 도움을 주며 형성평가 실시의 기준이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임용고시 교육학 정리자료
  • 교육과정의 측면52. 스킬백의 학교중심교육과정과 타일러의 교육과정모형의 차이점53. 사회적 배제와 냉각기능54. 맥그리거의 XY이론55. 보울스와 긴티스의 경제적 재생산이론56. 다문화교육57. 분산적 지도성58. 발전교육론59. 지위경쟁이론60. 인간자본론61. 창의성 계발을 위한 PMI법과 체크리스트법62. 성취동기이론1. 강화계획유기체의 올바른 행동을 위한 여러 강화계획이 있다. 대표적인 강화계획으로는 프리맥원리, 행동계약, 토큰강화 등이

  • [사회문제론] 중등 교원 양성과 임용으로 보는 공교육의 문제점 연구
  • 위한 국가 주도적인 교육제도가 확립되기 시작했다. 이런 공교육은 시민혁명 이후 전 국민들이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권리를 가지게 되면서 더욱 확산되어 갔다. 그리고 전 세계가 산업사회가 되어가면서 우리가 지금 다니고 있는 교육제도가 산업사회에 적합한 사람들을 양성하기 시작하였다.에밀 뒤르켕은 이러한 산업사회의 변화를 이해하면서 교육의 사회화 기능에 주목한바 있다. 갑자기 세상을 떠나는 바람에 자신의 교육이론을 스스로 정리하지

  • 임용고시 교육학 정리자료 part1
  • 교육을 오로지 도구와 수단으로 이용하기 위한 방법론이다. 과학적 관리론에서 교육은 비용 대비 효율이 높을 필요가 있다고 판단하고 있기 때문에 교과 특성, 학습자 및 교수자의 특성을 무시하고 있다. 과학적 관리론에서는 최소한의 교사로 최대한의 학생들을 효과적으로 가르쳐야 한다고 보고 있어 교육활동의 효율성을 지나치게 추구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또한, 이러한 과학적 관리론에서는 아동의 사회적 관계 증진에 관심을 두고 있지

  • 로스쿨의 도입, 그 허와 실의 분석과 전망 방향 -로스쿨 제도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중심으로
  • 교육체제의 보편화에 부응5.2.2 의학교육의 발전 도모 5.2.3 고등교육체제 변화 촉진5.3 의학, 치의학전문대학원 선발절차5.3.1 입학조건5.4 의학전문대학원 설치 후 나타난 문제점들 5.4.1 이공계에 불어 닥치고 있는 의사고시 열풍5.4.2 높은 등록금 문제5.4.3 전공 쏠림 현상 및 대학교육의 황폐화5.4. 로스쿨과의 비교평가5.4.1 비용문제5.4.2 졸업 후 과정5.4.3 배출인원5.4.4 졸업 후 전문가로서의 자질6. 해결책 (로스쿨 제도의 올바른 정착, 시행을 위한

  • [교육정책]교육정책의 특징,변화, 교육정책의 원칙,가치, 교육정책과 김대중정부, 교육정책의 문제점, 교육정책의 개선 방안 분석
  • 교육의 형평성 제고를 목적으로 한 정책의 경우에도 정책의 실효성을 높이는 데 유의하여야 한다Ⅴ. 교육정책의 가치1. 과정면에서 추구되는 기본적 가치1) 적합성2) 합리성3) 민주성4) 효과성5) 능률성6) 책무성2. 목표와 성과면에서 추구되는 가치1) 형평성2) 수월성3) 자율성4) 공익성Ⅵ. 교육정책과 김대중정부1. 교육부 직제 개편2. GNP 대비 교육재정의 감축3. 새교육공동체위원회 설치‧운영4. 교원정년 단축5. 교직발전방안 수립‧제시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