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관계관리 CRM성공사례(기업고객전략, 기업성공전략, 기업성공사례, 고객마케팅, 고객만족, 고객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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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관계관리 CRM성공사례(기업고객전략, 기업성공전략, 기업성공사례, 고객마케팅, 고객만족, 고객관리)
목차
<CRM 성공 사례>

1) 원여행클럽의 편지마케팅
2) 하기스사의 치밀한 고객정보시스템
3) IBM 마케팅의 비밀병기 MSN
4) 도요타 모터스
5) Capital One
6) Dolphin
7) SK TELECOM
8) LOUIS VUITTON
본문내용
1) 원여행클럽의 편지마케팅

여행업계에서 원여행클럽 원치승사장은 '편지 마케팅'으로 기반을 잡아가는 청년사장으로 통한다. 매달 4,000여명이 넘는 고객과 지인들에게 장문의 편지를 쓰기 때문이다. 원사장은 '원여행클럽이 최고'라는 광고대신 가족에게 안부편지 쓰듯 한 달동안 주변에서 벌어졌던 자질구레한 일까지 얘기한다. 원씨가 처음 편지를 쓴 것은 4월10일. 97년말 부도로 쓰러진 씨에프랑스의 잘 나가는 여행가이드였다는 사실만 믿고 2월 창업에 나섰으나 손님을 끌어모으지 못했다. 2,000만원의 창업자금이 바닥을 드러내자 '이제는 마지막'이라는 심정으로 씨에프랑스 시절 유럽여행을 안내했던 고객 1,000명과 친구, 친지 등에게 2,000여통의 자필편지를 써보냈다. "어려움 끝에 창업을 했으니 이용해달라"는 내용이었다. 며칠이 지나자 의외로 곳곳에서 격려편지가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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