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M 성공,실패사례 및 CRM 장단점,기대효과 분석과 CRM 성공적인 실행위한 전략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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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M 성공,실패사례 및 CRM 장단점,기대효과 및 CRM 성공적인 실행위한 전략제시 레포트 입니다.

CRM에 대한 핵심내용분석과 요약을 토대로 저의 개인적인 생각을 더해 작성하였습니다.
연세대학교 마케팅커뮤니케이션 전공수업 과제로 제출해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목차
1. CRM 정의

2. CRM 도입배경

3. CRM 기대효과

4. CRM의 장단점
(1) 장점
(2) 단점

5. CRM 도입 성공사례
(1) 힐튼호텔
(2) 리츠칼튼 호텔
(3) 하나은행
(4) 정관장

6. CRM 도입 실패사례

7. CRM의 성공적인 실행위한 전략제시

8. 결론 및 느낀점

<참고자료>
본문내용
고객관계라고도 불리는 CRM은 고객과 관련된 기업의 내외부 자료를 분석 및 통합하는 작업을 통해 고객의 특성에 기초한 마케팅 활동을 계획하고 평가하는 전략 조직 프로세스 및 기술상의 변화과정을 뜻한다.
CRM은 고객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유지하며 고객으로부터 최대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기업의 마케팅 전략 시스템이며 여기에는 마케팅, 판매, 고객 서비스 등이 포함된다.
현대에 들어 점점 소비자등의 욕구가 다양해지고 있으며 기업의 매출상승을 위해선 소비자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켜줘야만 하는데 그 방법이 바로 CRM이다.
참고문헌
CRM고객관계관리 전략과 응용, 김형수
전략적 고객 관계 관리, 권금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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