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두라 사회학습이론] 반두라(Bandura)의 사회인지학습이론(관찰학습, 대리학습, 대리강화, 상호결정론, 사회화연구, 교육적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1.19 / 2015.11.19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반두라(Bandura)의 사회인지학습이론

I. 관찰학습, 대리학습, 대리강화

II. 관찰학습의 구성요소

III. 상호결정론

IV. 사회화에 관한 연구

V. 평가와 양육 및 교육에 주는 시사점
1. 평가
2. 양육 및 교육에 주는 시사점
본문내용
반두라(Bandura)의 사회인지학습이론

Albert Bandura(1925~)는 캐나다의 Alberta에서 태어났다. 그는 Skinner와 유사하게 아주 작은 마을에서 자랐다. 위로 다섯 누나를 둔 외동아들이었다. 는 학생이 20명밖에 되지 않는 그 마을에 하나뿐인 고등학교에 다녔다. 그는 British Columbia대학과 Iowa 대학교의 대학원에서 심리학을 공부하였다. 대학원에서는 임상심리학을 전공했다. 거기서 그는 인간의 행동형성에 있어서 모델의 역할들에 관해서 깊은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Crain, 2005). 1952년에 박사학위를 받고 1953년에 Stanford 대학의 교수가 되었다. 같은 시기에 사회학습이론의 선구자 중의 한 사람인 Robert Sears도 이 대학의 교수로 부임하였다. Sears와 Bandura는 같은 대학의 동료로서 서로 많은 영향을 주고받은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 두 사람 모두 사회학습 이론가임에는 틀림이 없지만 두 사람이 사용하는 '사회학습이론'이란 명칭의 의미에 있어서는 차이가 있다.
Sears의 이론은 H때의 학습이론과 정신분석이론의 영향을 받았다. 그러나 Bandura의 이론은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의 영향을 받았고, 정신분석의 영향은 거의 받지 않았다. 그 후 Bandura는 모델링 현상의 이론화에 관심을 기울이면서 조건화 대신에 정보처리 개념에 더 가까워졌고, 자기규제와 자기효능감에 관심을 기울이면서는 행동주의에서 점점 멀어졌다. 1986년부터는 자신의 연구관심과 접근방법을 보다 적절하게 표현하기 위해서 '사회학습이론'을 '사회인지학습이론'으로 바꾸어 쓰기 시작하였다. 오늘날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은 사회인지학습이론이라 불리기도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과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의 비교 연구
  • 이론의 기본가정2.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1) 반두라의 생애(2)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기본개념1) 모방(Modeling)2) 인지3) 자기규제(Self-Regulation)4) 강 화(Reinforcement)5) 자기 효능감(Self-Efficacy)6) 상호 결정론7) 관찰학습의 단계8) 공격성의 사회화(3)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기본가정3.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과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비교(1) 두 이론의 공통점1) 관찰 가능한 행동에 초점을 두고 있는 과학적 연구2) 행동의 변화요인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B형] 사회학습이론에 대해 가능한 한 자세히 설명하고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B형 사회학습이론에 대해 가능한 한 자세히 설명하고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사회학습이론의 개념과 반두라1) 사회학습이론의 개념2) 반두라2.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1) 관찰학습(1) 기본가정(2) 학습의 구성요소(3) 자기 조정 체계의 발달2) 자기조절3) 상호결정론4) 자아효능감5) 모델링3. 사회화 연구1) 공격성2) 성역할 3) 자기강화 4) 친사회적 행동 4. 사

  • [학사] [방송대, 유아교육과]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 반두라(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유아교육과교과목명교수학습이론과매체4B형사회학습이론에 대해 가능한한 자세히 설명하고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론최근에 대부분의 행동주의 심리학자들은 조작적 조건 형성이 학습을 설명하는 데 있어 너무 많은 제약을 가한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많은 학자들은 직접 관찰할 수 없는 기대, 사고, 신념 등과 같은 인지 과정들의 연구를 포함시킴으로써 학습에 대한 그들의 관점을 넓혔다. 이 확

  • [사회복지] 성격주의 행동이론(반두라와 스키너의 이론)
  • 강화인(positive, reinforcer)과 부정적 강화인(negative, reinforcer)으로 나뉜다.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관찰학습1.주의집중과정2.기억과정(retention process)3.운동재생과정(motor reproduction process)4.동기과정(motivation process)보육과 연관해서 본 교육적 시사점1.강화와 벌을 적절히 사용하여 바람직 한 행동을 형성할 수 있다.2.행동 수정의 방법을 통하여 바람직하 지 못한 생동을 개선시킬 수 있다.3.다양한 종류의 강화물과 효율적인 벌 의 목록을 연구하여야

  • [교육학, 방송대] 반두라(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 반두라(Bandura)의 사회학습이론-fp Ⅰ. 서론관찰학습이론(observational learning theory), 사회인지이론(social cognitive theory) 무시행학습이론(no-trial learning theory) 이라고 불리는 Albert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은 기본적으로 강화이론에 토대를 두나, 자신의 행동에 대한 직접적 보상이나 벌을 받지 않더라도, 다른 사람의 보상이나 벌을 받는 것을 관찰함으로써 간접적으로 강화를 받기 때문에 학습이 이루어진다는 이론으로 관찰학습, 모방학습이라 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