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경영] 삼성의료원 고객만족- 삼성서울병원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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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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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1.삼성의 경영이념
2.삼성병원의 역사
3.삼성병원 소개
☀본론
1. 내부고객 만족을 위한 노력
2. 외부 고객만족을 위한 노력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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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의 질이 향상되면서 ‘의료 서비스’에 대한 환자들의 욕구도 점차 높아지고 있다. 외국에서는 특히 시간에 쫓기는 분주한 사업가들에게 ‘재택 검진’방식에 의한 진단 서비스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또한 점차 고령화 사회로 진입함에 따라 노인층에 대한 의료 서비스의 비중이 날로 주목되고 있다. 조만간 여러 명의 환자가 방을 같이 쓰고, 미지근하고 맛없는 식사를 먹으며, 환자에게 오로지 인내만을 요구하는 병원의 이미지로는 환자를 유치할 수 없을 것이다. 장차 병실은 1인실이 주류를 이룰 것이며, 그 안에는 아침마다 샤워를 할 수 있어 병원은 마치 ‘호텔’처럼 별이 몇 개 붙었는 가로 등급이 표시되고, 병원만을 전문적으로 평가하는 전문지가 창간될 날이 멀지 않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병원은 실로 다양하고 복잡한 시스템이 작동되는 곳으로서 시설, 즐거운 오락, 사람 서비스의 3요소로 구성된 조직이다. 고도 정보사회, 산업사회가 진전될수록 병원은 고도의 ‘마음의 사회’가 지배되어야 한다. 의술과 인술의 공존이 필요하며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데는 인술이 우선되어야 한다.
삼성서울병원의 이종철 원장은 즐겨 이런 말을 한다. “의술은 인술이다.” 의술은 인술이지 상술은 아니라는 것이다. 환자를 위해 최선을 다 하겠다는 것이 이 원장의 경영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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