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유통업의 현황 및 소비트렌드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26 / 2016.02.26
  • 48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우리나라 유통구조
영세적,불균형,이중구조,낮은 생산성
목차
1. 우리나라 유통구조
2. 우리나라 소매산업의 변화
3. 국민경제에서 유통산업이 차지하는 비중
4. 소매업 전체시장 추이
5. 백화점의 역사
6. 우리나라의 Big 3 백화점
7. 국내 백화점의 매출액 및 성장 추이
8. 백화점의 전망(성장요인)
9. 대형마트의 흐름
10. 국내 대형마트의 매출액 및 성장 추이
11. 대형마트의 결산
12. 대형마트의 전망(성장요인)
13. 대형마트의 전망(위험요인)
14. 슈퍼마켓
15. 편의점
16. 무점포업태 유형
17. 무점포업태 ? 온라인 쇼핑몰
18. 무점포업태 유형 ? 온라인 쇼핑몰과 홈쇼핑의 혼재
19. 무점포업태 유형 ? 홈쇼핑의 해외진출 현황
20. 주요 유통업체
21. 소매유통시장의 주요 이슈
22. 유통산업 환경변화
23. 중소기업 및 재래상권 보호를 위한 정부규제강화
24. 정부규제에 따른 영향
25. 향후 정책기조의 변화 추이
26. 소비회복에 대한 단기전망
27. 경기 불확실성 소비시장
28. 환경 변화와 소비 트렌드
본문내용
1. 우리나라 유통구조
영세적 : 전반적 유통업체 규모
불균형 : 업태간 불균형
이중구조 : 업태간 불균형으로 인한 이중구조
생산성 : 낮은 생산성
경영 : 낮은 경영 효율성

우리나라 전통적 유통의 특징
물류인프라 미흡
영세한 소매업자가 대부분
막대한 자금이 필요한 물류시설 확보가 어려움.

각 점포에 공급할 상품을 공동 구매·수송·보관·배송할 수 있는 물류 공동화 실현

우리나라 전통적 유통의 특징
낮은 유통 정보화
제조와 소비를 연결하는 단순한 역할
소비자 욕구를 파악하고 전달하는 정보산업으로 변화.

그러나, 중소 유통업의 POS보급률은 18.1%로 매우 미흡한 수준

백화점의 전망(성장요인)
외국인 관광객의 지속적 증가, 업계의 다양한 사업영역 확대, 온라인 몰의 강화에 힘입어 추가 출점이 없는 상황에서도 전년과 유사한 4.9%가 성장한 29.8조 규모가 될 것으로 전망

고객을 유인할 수 있는 다양한 사업확대
- 경기 불황에 상대적으로 민감도가 낮은 식품관 강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