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반적 발달 장애인 레트장애와 아스퍼거장애의 차이점은 무엇이며 각 장애의 원인과 특징 그리고 개인과 부모, 국가의 노력에 대해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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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반적 발달 장애인 레트장애와 아스퍼거장애의 차이점은 무엇이며 각 장애의 원인과 특징 그리고 개인과 부모, 국가의 노력에 대해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전반적 발달 장애인 레트장애

2. 전반적 발달 장애인 아스퍼거장애

3. 레트장애와 아스퍼거장애의 차이점
1) 레트장애
2) 아스퍼거장애

4. 각 장애의 원인과 특징
1) 레트장애의 원인과 특징
2) 아스퍼거장애의 원인과 특징

5. 각 장애에 대한 개인과 부모, 국가의 노력
1) 레트장애에 대한 개인과 부모, 국가의 노력
(1) 레트장애에 대한 개인의 노력
(2) 레트장애에 대한 부모의 노력
(3) 레트장애에 대한 국가의 노력
2) 아스퍼거장애에 대한 개인과 부모, 국가의 노력
(1) 아스퍼거장애에 대한 개인의 노력
(2) 아스퍼거장애에 대한 부모의 노력
(3) 아스퍼거장애에 대한 국가의 노력

6.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레트장애는 영아기에 시작되는 독특한 발달장애로 거의 여아에 국한되어 발병하며 대개 6개월에서 18개월까지는 외견상 정상적인 발육의 형태를 보이다가 여러 기능이 감소하거나 퇴행되는 질환이다. 특별히 레트장애 아동에게서 나타나는 대표적인 주요 증상으로는 손 상동행동을 들 수 있는데 이와 같은 손 상동행동은 기능적인 손 사용이 퇴행되면서 나타나게 된다. 또한 아스퍼거 증후군은 지능과 언어의 형식적인 측면이 정상이며 어휘능력이 뛰어나다. 그러나 언어발달이 정상임에도 불구하고 사회적 상호작용, 놀이, 의사소통적인 측면에서 질적으로 장애가 있고 한정된 관심 또는 강박이 있으며 운동능력이 둔하거나 지체되는 특징이 있다.
참고문헌
이소현, 장애 영유아를 위한 교육,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95.
김영희 외, 아동발달과 육아, 양서원, 2006.
서경희, 아스퍼거 증후군 : 인지적 결손을 중심으로, 재활심리연구, 2001.
김은실, 아스퍼거장애 관련 국내연구 동향분석, 석사학위논문,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2011.
김혜리 외, 자폐증과 아스퍼거 증후군 아동, 시그마프레스,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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