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자본주의정신과 프로테스탄트윤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3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1. 프로테스탄티즘과 자본주의정신
18세기 독일의 사회과학자 막스 베버 (Weber, Max, 1864~1920)는 1904년과 1905년에 걸쳐 두 개의 긴 논문 형식으로 내놓은 『프로테스탄트 정신과 자본주의정신 ( Die Protestantiche Ethik und Der Geist Kapitalismus) 』 에서 근대 유럽에서의 자본주의 발생은 프로테스탄티즘, 특히 칼뱅주의 교리 하에서의 금욕과 근로에 힘쓰는 종교적 생활태도와 관련지어 설명하고 있다.
(1) 배경
베버는 사회현상을 연구하는데 있어서 자연현상을 연구하는 것과 동일한 방법으로 과학적이고 분석적인 접근이 가능하다고 생각했다. 인간의 행위는 자연현상과 달리 주관적이고 가치 판단적이지만 그 행위나 현상을 분석하는데 있어서는 ‘직관’ 이나 ‘감정이입’ 이 배제된 객관적이고 과학적 연구를 배버는 주장했다. 이러한 학문 연구의 틀을 바탕으로 유럽의 근대자본주의의 성립에 주목하였다.
(2) 자본주의 정신
자본주의 정신(Geist des Kapitalismus) 이란 합리적 이윤을 사명으로 하여 노동과 생산을 합리적 조직으로 추구하는 태도라고 베버는 말하고 있다. 즉 여기서는 명확한 개념 구분이 필요한데 베버가 주장하는 프로테스탄티즘을 바탕으로 형성된 자본주의 정신이란 자본주의 체제 자체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단순히 돈을 벌기 위해 물건을 생산해서 시장에 내다파는 형태의 경제체제는 동양이나 근대 이전에도 존재했고 베버는 이러한 형태의 체제를 ‘천민자본주의 (Pariakapitalismus)’ 라고 불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