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기업전략론] 삼성전자의 세계화전략과 해외성공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40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Ⅰ. 서론

다국적 기업이란 둘 이상의 국가에서 자신의 경제단위를 소유하고 운영하는 회사라고 정의된다. 그리고 이런 기업이 미치는 영역은 지금까지 존재했던 어떤 제국보다도 넓게 확산되고 있다. 그리고 국가 경제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다국적 기업의 특징은 소유, 경영, 생산, 그리고 판매행위가 여러 국가의 관할권을 넘나드는 것은 들 수 있다. 또한 경영의 노련함, 재정적 풍부, 기술적인 발달의 이점도 가지고 있다. 또한 수직적인 통합과 해외의 직접투자라는 특징을 갖기도 한다. 해외 투자가 오늘날 감소되는 추세에 있으며, 모든 경우의 해외 투자를 설명하는 이론도 부재한 상황이다. 그러나 이런 기업의 특징을 가장 잘 나타내주는 과점의 특징도 있다. 과점적 특징을 강조하는 이론들 중에서 생산순환이론, 수직적 산업조직 이론이 있다. 생산순환 이론은 기술의 생산물은 준비 또는 혁신의 단계, 성숙화의 단계, 표준화의 단계를 거치면서 비교우위의 변화를 거친다고 한다. 생산순환 이론은 현재의 세계경제의 많은 문제들을 설명하는데 도움을 준다. 수직적인 통합의 산업조직 이론은 사업조직과 국제경제이론을 결합시킨 것이다. 즉, 기업의 현대적 이론으로부터 시작해서 그것은 국제경제로 옮긴다는 것이다. 새로운 다국가주의와 다국적의 현대적 역할을 설명하는데 도움을 준다. 수직적 형태의 다국적 사업의 팽창과 성공은 거래 비용의 절감을 위한 통합, 기술적 지식의 생산과 개발, 해외 확장기회의 증가 때문이었다. 국제무역을 통해 산업제도의 국제적 이동과 그로 인한 민족국가의 경쟁을 다소나마 약화시키고 상호의존의 길을 열었다는 효과를 야기시켰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학생이 알아야 할 것들
  • 세계화의 지리학을 논하면서 여행을 빠뜨릴 수는 없다. 「날자 세계로, 품자 미래를」이라는 『뿌리와 날개』1995년 6월호의 특집 기사를 참조하라. 여행의 일반 안내서 『배낭 여행학 개론(槪論)』(학생여행문화센터, 1994)과 『해외 여행―출국에서 귀국까지』(둥지, 1994)가 누락되어 먼저 소개한다. 개별 지역에 대한 구체적 안내서는 서점에서 직접 비교조사하기 바란다. 제3차 개정 증보판 『한국 사람 일본 가기』(현대정보문화사, 1995, 35-37쪽)와『

  • [경영] 삼성전자의 국제경영사례연구
  • 해외진출을 통해 국제경영활동을 수행하고 있는 삼성기업의 국제경영사례를 규명하고 어떠한 요인이 성공적 혹은 실패적으로 작용하였는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는 것이다. 즉,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성공적인 요인들은 적극적으로 개발하여 활용해야 할 것이며 동시에 영향을 미치고 있지 않거나 부정적인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요인들은 세밀하게 파악해내어 이들에 대한 불필요한 비용의 지출을 억제해야 할 것이다. Ⅱ. 삼성전자의 국

  • [국제경영] 삼성전자 기업전략 및 경영전략 분석
  • 국제경영학 레포트업데이트된 기술의삼성전자에의 적용2003. 12. 9.* * 목 차 * *Ⅰ. 서 p1Ⅱ. 본1. 삼성그룹과 삼성전자의 역사 p22. 삼성전자의 FDI2.1. 배경 이론 p42.1.1. 기업의 해외진출 형태 2.1.2. 생산기지의 외국이전에 따른 현지국(host country)의 이익2.1.3. 생산기지의 외국이전에 따른 현지국(투자대상국)의 비용2.1.4. 다국적

  • [국제경영] 다국적 기업의 국제 전략
  • 기업문화와 비공식적인 관리네트워크 구성이 가능하다. 단점으로는 비용이 많이 들고 국가 간에 인력 이동하는 데에 장애 요인이 존재한다는 것이다.그리고 국제화된 조직 구조 변천 과정을 살펴보겠다.** 국제화된 조직 구조 변천 과정2. 다국적 기업의 국제 전략 성공사례1) 마케팅‧ SAMSUNG - 광저우 아시안 게임중국에서 열린 광저우 아시안게임에서 삼성은 스포츠마케팅으로 큰 성과를 거두었다. 자국에서 열리는 아시안게임에 중국인들이 많은

  • 다국적 기업의 성공전략
  • 다국적 기업의 성공전략글로벌 시대에 맞추어 기업들도 자국내의 시장뿐만 아니라 세계시장을 노리는 다국적 기업으로의 변화를 꾀하고 있다. 다국적 기업이란 하나 혹은 둘 이상의 국가에서 법인을 등록하고 여러 지사를 거느리고 경영활동을 벌이는 기업이다. 다국적기업은 일명 초국적 기업 또는 세계기업이라고도 한다. 다국적기업의 효시는 1602년 네덜란드가 인도에 세운 동인도 회사로 알려져 있으며, 현재는 그 수가 헤아릴 수 없이 많다. 수많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