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Piaget)의 도덕성발달이론,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설, 피아제이론과 콜버그이론의 비교(도덕성발달이론에 대한 비판), 교육적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07 / 2015.10.07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도덕성발달이론

I. Piaget의 도덕성발달이론

II. 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설
1. 1수준: 인습 이전 수준의 도덕성
가) 1단계: 처벌과 복종 지향
나) 2단계: 개인적 욕구 충족 지향
2. 2수준: 인습 수준의 도덕성
가) 3단계: 대인관계와 사회적 역할 지향
나) 4단계: 법과 질서 지향
3. 3수준: 인습 이후 수준의 도덕성
가) 5단계: 사회적 계약 지향
나) 6단계: 보편적 도덕 원리 지향

III. 도덕성발달이론에 대한 비판
1. Piaget 이론에 대한 비판
가) 아동의 규칙 개념 발달을 잘못 분석했다.
나) 타율적 도덕성의 단계를 과소평가하고 있다.
2. Kohlberg 이론에 대한 비판
가) 연구방법의 타당성이 부족하다.
나) 문화적 보편성이 부족하다.
다) 단계가 반드시 불변적인 것만은 아니다.
라) 여성들의 도덕적 판단 수준을 낮게 평가하고 있다.
마) 도덕적 행동 발달의 중요성을 간과하고 있다.

IV. 도덕성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본문내용
도덕성발달이론

도덕성의 발달에 관한 심리학적 연구들은 크게 정신분석이론, 학습이론, 인지발달 이론의 세 가지 관점에서 접근하고 있다.
정신분석 이론에서는 부모에 대한 동일시 결과로 부모의 도덕적 기준을 내면화함으로써 양심과 초자아가 발달해 간다고 보고, 학습이론에서는 보상과 처벌에 의한 조건화와 특정한 모델을 관찰함으로써 도덕적 행동을 학습한다고 본다.
인지발달 이론에서는 도덕 적 추론능력, 즉 도덕적 사고와 판단능력이 연령에 따라 어떤 양상으로 발달해 가는가에 관심을 두고 인지발달단계에 따라 도덕성 발달도 일련의 단계를 거치면서 진행된다고 보았다.
도덕성발달이론 중에서 가장 영향력이 크고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이론은 인지발달 이론이다. 이 분야의 가장 대표적인 심리학자로는 Piaget와 Piaget의 이론을 확장 ․ 발달시킨 Kohlberg가 있다. 따라서 다음에서는 Piaget와 Kohlberg의 도덕성발달이론에 대해서 알아본다.

I. Piaget의 도덕성발달이론

Piaget는 어린 아동들이 각기 다른 규칙들을 서로 분별하지 못하고 모두 동일한 것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도덕적 규칙과 게임 규칙 에 대한 발달의 양상은 서로 같다고 보고, 아동들이 공기놀이의 규칙에 대해 내리는 판단을 통해서 도덕성 발달과정을 분석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