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작적 조건화(도구적 조건형성) - 조작적 조건화 이론(손다이크의 시행착오설,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점, 행동주의에 대한 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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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조작적 조건화 이론

I. 손다이크의 시행착오설

II.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1. 조작적(도구적) 조건화
2. 강화
1) 개념
2) 강화물
3) 강화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고려사항
3. 강화계획
4. 소멸(소거)
5. 벌
6. 교육적 활용 및 시사점

III.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

IV. 행동주의에 대한 비판
본문내용
조작적 조건화 이론

1) 손다이크(Thorndike)의 시행착오설

손다이크(E. L. Thorndike)는 학습의 기본 형식을 특정자극에 대한 시행착오적인 반응의 결합으로 보았다. 손다이크는 이 이론의 정립을 위해서 고양이 퍼즐 상자(puzzle box) 실험과 쥐의 미로 실험을 하였다. 실험을 통해 시행착오적 반응을 반복하는 가운데 실패의 반응은 줄어들고 성공적 반응은 강화되어 학습이 성립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그가 수행한 실험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손다이크의 퍼즐 박스
고양이 퍼즐 상자 실험

고양이 퍼즐 상자 실험 굶주린 고양이를 위의 그림과 같은 상자 안에 집어넣고 상자 밖에 음식을 놓아두면 고양이는 갑갑한 우리에서 벗어나서 상자 밖에 놓인 음식을 먹기 위해 상자 안을 왔다 갔다 하다가 우연히 발판(지렛대)을 누르게 된다. 곧 이어 문이 열리게 되면 상자 밖으로 나와 음식을 먹게 된다. 다시 고양이를 상자 안에 가두기를 수차례 반복하게 되면 고양이는 더 이상 지체하지 않고 바로 발판을 누르고 상자 밖으로 빠져나오게 된다. 고양이는 상자를 나오는 방법을 학습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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