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수직적통합과 아웃소싱전략- 삼성테스코홈플러스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수직적 통합
Ⅲ. 아웃소싱 전략
Ⅳ. 기업사례 - 삼성테스코(홈플러스)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경쟁구도를 가진 시장이라는 곳에서의 기업들은 살아남기 위해, 이윤을 남기기 위해 많은 전략을 활용한다. 특히 기업수준에 있어서의 전략들은 철저하게 거래비용에 따라서 이루어지고 있다. 거래비용이라는 것은 기업이 활동, 거래함에 있어서 소비되는 비용으로, 여기서는 거래비용이론은 바탕으로 하여 기업의 전략이 수직적통합과 아웃소싱전략으로 나뉘는 형태를 알아보도록 하겠다.
기업의 범위는 내부조직의 비용과 시장에서의 비용의 상대적 크기에 따라 결정된다는 “거래비용이론”으로 결정된다. 즉, 시장에서의 거래비용이 내부조직 경제활동 비용보다 상대적으로 크다면 (시장에서의 거래비용 > 내부조직 경제활동 비용) 기업의 수직적 통합이 이루어지는 것이고, 시장에서의 거래비용이 내부조직 경제활동 비용보다 상대적으로 작다면 ( 시장에서의 거래비용 < 내부조직 경제활동 비용) 기업의 전략적 아웃소싱이 이루어 지는 것이라고 설명 할 수 있다.

기업수준의 전략은 시대와 시장환경에 따라 변천하였는데 살펴보자면 다음과 같다.
20세기에 들어와 자본주의 경제체가 발전하면서 기술진보와 생산기술, 회계시스템과 기업조직구조의 발전 등 경영관리기법의 전반적인 발전으로 인해 거대 기업이 많이 발생하였다. 이것은 내부조직의 관리비용이 줄었기 때문에 기업 내부의 거래가 시장을 통한 거래보다 훨씬 경제적이므로 기업의 수직적인 통합이 이루어졌기 때문이다. 그러나 최근에는 기업의 내부화를 줄이고 시장으로 대체하려는 전략적 아웃소싱의 경향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이것은 인터넷등의 정보기술의 발달과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서 시장을 통한 거래비용이 훨씬 경제적으로 되었기 때문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자료 감사드립니다^^
  • bloo***
    (2006.05.31 01:50:37)
회원 추천자료
  • 정보 산업의 발전과 종합 상사 기능의 변화 -삼성 LG 효성
  • 사례: 한국HP-LG상사, 통합출력관리서비스 사업 ‘맞손’ 공동 마케팅 전략 개발 및 컨설팅 진행▶ LG상사는 주요 산업용원자재의 장기 안정적 확보를 위해 -1993년 호주 엔샴 유연탄광, -1996년 러시아 사하공화국 에렐 유연탄광 개발에 참여하여 유연탄을 국내에 공급하고 있 으며 일본, 대만 등으로 삼국간 수출 시행-2003년에는 필리핀 라푸라푸 동정광 개발에 참여하여 지분 취득과 동시에 동정광 및 아연정광 장기 판권을 획득▶ LG상사는 유전 탐사

  • [경영사례] 이랜드(E-Land)의 성공적인 지식경영사례
  • 경영하는 주체가 된다. 그리고 이러한 해당 조직 구성원은 자기 업무에 관한 지식근로자이다. 지식근로자로서 각 구성원은 조직 발전이나 업무 개선을 위한 자기만의 방안이나 노하우를 가지고 있다. 지금까지 이러한 것은 자신만이 가지고 있는 탁월한 지식이었지만, 다른 구성원들과 공유하여 적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었다. 각 구성원들이 이러한 지식을 질적으로 통합하고 체계화해서 공유하고 적용할 수 있는 지식으로 만들 때, 비로소 효율성을

  • [기술경영] 기술사업화
  • 경영환경의 변화와 창업유형3. 사업계획서의 작성제11장 국제기술이전과 사업화1. 국제기술이전의 정의2. 국제기술이전의 필요성3. 한국의 기술무역 현황4. 국제기술이전의 유형5. 국제기술이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제12장 지식재산권과 특허 경영전략1. 지식재산권의 개념과 종류2. 특허활용전략3. 지식재산권 분쟁과 대응Special Feature 1. - 관련 사례 조사 및 연구1. 시장중심 R&D를 통한 기업경영 사례2. M&A를 통한 기술이전의 사례3. 사내벤처의

  • 이랜드의_성공요인_분석과_나아갈_방향
  • 경영전략 -62)기독교로 뭉친 특유의 조직문화 -73)중저가에서 고가로 재기를 꿈꾸는 이랜드 -82.이랜드의 지식경영-91)지식경영에 대하여92)이랜드의 지식경영 활용 103)지식경영을 통한 경영성과 분석 -123.이랜드의 해외시장 진출 -141)해외시장 진출 사례 -142)해외시장 진출로 인한 경영성과 -

  • 글로벌 유통전략 사례 연구
  • 전략과 도시별 상품 집중전략을 통해 동풍열달기아자동차는 시장 점유율 2007년 1.9%로 업체 18위였으나 지난해 3.6%로 8위를 기록해 중국 진출 이래 처음으로 10위권 업체로 도약했고, 올해도 2012년 5월까지 18만6000대 판매돌파하고 있고 중국내 시장점유율 3.6%, 순위 7위를 기록하고 있다.References1. 유통과학연구 - 동풍열달기아 중국시장 유통채널전략에 관한 사례연구 보고서 참조2. 염성시 소재 한국공업단지 블로그 참조http://blog.naver.com/yckoreapark?Redirec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