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수직적통합과 아웃소싱전략- 삼성테스코홈플러스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들어가는 말
Ⅱ. 수직적 통합
Ⅲ. 아웃소싱 전략
Ⅳ. 기업사례 - 삼성테스코(홈플러스)
- 본문내용
-
Ⅰ. 들어가는 말
경쟁구도를 가진 시장이라는 곳에서의 기업들은 살아남기 위해, 이윤을 남기기 위해 많은 전략을 활용한다. 특히 기업수준에 있어서의 전략들은 철저하게 거래비용에 따라서 이루어지고 있다. 거래비용이라는 것은 기업이 활동, 거래함에 있어서 소비되는 비용으로, 여기서는 거래비용이론은 바탕으로 하여 기업의 전략이 수직적통합과 아웃소싱전략으로 나뉘는 형태를 알아보도록 하겠다.
기업의 범위는 내부조직의 비용과 시장에서의 비용의 상대적 크기에 따라 결정된다는 “거래비용이론”으로 결정된다. 즉, 시장에서의 거래비용이 내부조직 경제활동 비용보다 상대적으로 크다면 (시장에서의 거래비용 > 내부조직 경제활동 비용) 기업의 수직적 통합이 이루어지는 것이고, 시장에서의 거래비용이 내부조직 경제활동 비용보다 상대적으로 작다면 ( 시장에서의 거래비용 < 내부조직 경제활동 비용) 기업의 전략적 아웃소싱이 이루어 지는 것이라고 설명 할 수 있다.
기업수준의 전략은 시대와 시장환경에 따라 변천하였는데 살펴보자면 다음과 같다.
20세기에 들어와 자본주의 경제체가 발전하면서 기술진보와 생산기술, 회계시스템과 기업조직구조의 발전 등 경영관리기법의 전반적인 발전으로 인해 거대 기업이 많이 발생하였다. 이것은 내부조직의 관리비용이 줄었기 때문에 기업 내부의 거래가 시장을 통한 거래보다 훨씬 경제적이므로 기업의 수직적인 통합이 이루어졌기 때문이다. 그러나 최근에는 기업의 내부화를 줄이고 시장으로 대체하려는 전략적 아웃소싱의 경향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이것은 인터넷등의 정보기술의 발달과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서 시장을 통한 거래비용이 훨씬 경제적으로 되었기 때문이다.
자료평가
- 좋은 자료 감사드립니다^^
- bloo***
(2006.05.31 01:50:3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ZARA 자라 유통구조와 유통전략
- 롯데리아 서비스 사례(청사진, 피시본 분석 포함)
- [마케팅] [마케팅실패사례]마케팅 실패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외 마케팅 실패 사례를 활용한 마케팅 광고의 적절한 활용 방법
- [마케팅] [마케팅성공사례]성공한 마케팅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와 해외 마케팅성공사례 10선, 마케팅(marketing)광고 효과 분석 및 사례 활용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