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문화] 청소년소비자의 놀이문화와 스타모방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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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청소년 소비자
1. 청소년 소비자의 개념
2. 청소년 소비자의 특성
3. 청소년 소비문화의 형성에 큰 영향을 주고있는 요인

[2] 놀이문화
1. 놀이에 대한 이해
2. 문화요소로써의 놀이 개념
3. 청소년 놀이 문화에 대한 정의
4. 청소년 놀이무화의 현황
5. 청소년 놀이문화의 종류
6. 청소년 놀이문화의 문제점
7. 청소년 놀이문화의 다양성을 위한 대안

[3] 스타 모방문화
1. 모방문화에 대한 이해
2. 스타를 모방하는 이유
3. 스타 모방문화의 현황
4. 스타 모방문화의 문제점

[4] 결론
본문내용
[1] 청소년 소비자

1. 청소년 소비자의 개념
20세 미만을 청소년으로 규정하고 있으며 중학생과 고등학생으로 구분된다. 아동기와 성인기의 중간단계로 그들과 구별된 행동을 보인다.

2. 청소년 소비자의 특성
인간은 아동기와 청소년기를 거치는 동안 다양한 사회와 매체를 통해 사회화 과정을 밟아서 사회 성원으로 발전하게 된다. 이렇게 아동기 내지 청소년기에 형성된 기초적인 소비자 가치관은 성인이 되어서도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청소년기에 자리하는 중학교, 고등학교 시절은 개인이 성인으로 성장하는 과도기로서 개인의 소비생활을 결정짓는 중요한 시기이다. 이렇게 중요한 청소년 소비자의 특성을 선행 연구 속에서 찾아보면 다음과 같다. 청소년기의 신체적, 심리적, 정신적, 사회적, 인지 발달적, 문화적, 행동적 특성을 살펴보기로 한다.(1) 신체적 특성
청소년기에는 신체 및 운동 기능이 급격하게 발달하여 개인적 특성이 형성될 뿐 아니라 청소년기 전반에 걸쳐 현저한 성격 변화가 일어난다. 이때는 일상의 어느 시기보다 가장 건강한 시기이나 정서상 문제, 자아의식의 고양, 내성적 태도의 발생, 독립 의욕의 증대 등이 이루어진다.(2) 심리적 특성
청소년기는 감정이 풍부하며 미적 욕구와 이성의 동경, 그리움 등의 정서가 고조되었다가 이성의 발달로 감정을 통제하는 능력을 가지게 되면 허탈감과 실망감으로 돌변하기도 한다. 또한 자신이 성숙한 성인으로 행동하며 모방을 하기도 한다.(3) 정신적 특성청소년기의 지적 기능과 사고는 정열적이고 적극적이긴 하나 현실생활에 기초를 둔 것이라기보다는 추상적, 관념적 이상적인 사회를 척도로 한 경향이 강하여 자기중심, 독선주의와 흑백 논리 및 극단적 사상에 빠지기 쉬우며 경험, 실증적 기초의 부족으로 주위의 감언이설, 선동에 휩쓸리기 쉽다.(4) 사회적 특성
타인의 존재를 인식하고 자아가 발달함에 따라 새로운 교육관계가 나타나고, 집단에 대한 통합감이 생기고 소속집단으로부터 승인이 되고, 받아들여져 안정감을 찾으려는 욕구가 강하여 진다.(5) 인지 발달적 특성
청소년 소비자는 아동 소비자보다는 부모의 영향을 덜 받고, 독립적으로 소비의 발생, 독립의욕의 증대 등이 이루어진다.
참고문헌
청소년 생활문화와 소비에 관한 연구
청소년 소비문화연구
청소년 소비자의 소비동향 및 행동에 관한 연구
청소년 소비자의 과시소비성향에 대한 관련법인 연구
청소년 소비자의 과시소비에 관한연구
청소년 소비자와 성인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에 관한 연구
청소년 소비자의 동조적 상표선택행동에 관한 연구
소비자시대 2004년 7월
청소년학 총론 양서원/한국청소년학회/1999
청소년의 심리와 이해 임명식, 한상철/학문사
<인터넷 싸이트>
http://user.chollian.net/~mypc21/c5.htm
http://www.metro.seoul.kr/kor/clicmetro/0007-1/lovefamily/03_1.html
http://lycos.co.kr
http://my.netian.com/~kih007/
http://www.ivyclub.com/web/gallery/./download/2004s_20.wmv
http://pro.kongju-e.ac.kr/%7Ekjh1226/yy2.htm
http://news.kbs.co.kr/news.php?id=405456&kind=c
http://opendic.naver.com/100/entry.php?entry_id=152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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