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문화와 에티켓- 한국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대한민국의 정의

2. 한국인의 특성

3. 한국의 기업문화

4. 유럽에 진출하여 성공한 한국기업

5. 유럽에 진출한 한국기업의 투자대상국 선정에 관한 연구

6. 유럽시장에 공략 가능한 한국기업

7. 결론
본문내용
1. 대한민국의 정의

1) 대한민국의 사전적 의미
위치 : 아시아 대륙 동쪽 끝
면적 : 9만 9538㎢(남한)
인구 : 4792만 5000명(2003)
인구밀도 : 481.5명/㎢(2003)
수도 : 서울
정체 : 민주공화제
공용어 : 한국어
통화 : 원
환율 : 1,172원 = 1$(2003.9)
1인당 국민총생산 : 12,646$(2003
나라꽃 : 무궁화

2) 대한민국의 성격
1> 지역주의
대한민국을 지역주의나 혹은 지영주의 등으로 설명하기엔 무리가 있다. 대한민국은 매우 복합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먼저 영국에서 보이는 지역주의와는 조금 다른 모습을 띄는 지역주의는 오랜 시간동안 해결해야할 문제로 인식되어왔다. 정치적인 수단으로 지역주의가 동원되어 남북이 아닌 좌우로 갈리어 경제적 문제를 중점으로 경상도와 전라도 간의 갈등이 심화되어왔었다. 하지만 시민의식이 고취되고 끊임없는 지방자치기구들의 노력으로 해소의 과도기에 서게 되었다.
2> 종교
종교에 관한 한 관용이 어느 정도 확립되어 있다. 오늘날 한국의 종교는 크게 불교·유교·그리스도교·신흥종교의 4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현대 한국문화는 종교적 복합사회의 특징을 포함하고 있다. 불교는 지금도 민중의 종교로서 그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유교는 종교집단화 되지는 않았지만 한국인의 윤리 토대를 형성하고 있는 만큼 사상적으로 큰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그리스도교는 크게 가톨릭교과 개신교로 나뉘는데, 전체 인구의 1/4이 넘는 신자들이 활발한 신앙생활을 하고 있다. 그 외에도 천도교·대종교·원불교 등이 민족주의적 색채를 띠고 활동하고 있다. 샤머니즘은 한국인의 의식 깊은 곳에 뿌리박혀 있으며, 정통 종교를 신봉하는 사람들조차 그 의식의 근저에는 토속적·기복적 신앙 요소가 영향력을 미치고 있기 때문에 종교생활과 각 종교의 특징을 살펴볼 때에는 샤머니즘의 영향력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 95년 한국의 인구주택총조사(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불교인구가 1032만 1000명(23.2%), 개신교 876만(19.7%), 가톨릭교 295만 1000명(6.6%), 유교 21만 1000명(0.5%) 등이며, 종교가 없는 경우도 2195만 3000명(49.3%)으로 나타났다. 99년에는 단군 상 훼손 등의 사건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교와 민족종교 사이에 갈등이 빚어지기도 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도의 문화적 환경
  • 기업의 아시아권 진출 국가들 중 한국의 중견기업 및 대기업의 진출이 활성 화 되어있는 나라임.• 저임의 노동력과 해외 현지 생산을 통한 높은 무역 수지를 형성할 수 있는 해외 생산 기지로서 인도의 가치는 높다고 할 수 있음. 인도의 문화적 환경Ⅰ. 인도 언어와 문화인도에서 언어 집단은 문화 형성과 직접적인 관계를 맺어 왔다. 하지만 인도의 문화 내지는 민족을 언어를 중심으로 구별할 수는 없다. 그런데도 보통 인도 민족을 아리야족과 드

  • [글로벌기업환경론] 러시아
  • 러시아< 목 차 >1. 러시아 소개 2. 러시아 문화 1) 주요 개념과 가치 2) 러시아의 독특한 문화 3) 러시아의 음식문화 3. 러시아 인의 특성 1) 러시아 민족성 형성의 주요 요인들 2) 러시아 민족성의 특징 4. 러시아 에티켓 5. 러시아 기업ㆍ상거래 문화 1) 러시아 시장 2) 러시아의 비즈니스 문화 3) 러시아 상거래 문화 1. 러시아소개 1. 러시아소개위 치동부 유럽언 어러시아어기 후대륙성, 지중해성 기후종 교러시아 정교면 적1707만 5400㎢ 정치

  • [국제문화] 스페인 비즈니스 문화
  • Ⅰ. 머리말 Ⅱ. 본문1. 스페인의 소개1-1. 언어1-2. 지리적 위치1-3. 종교 1-4. 국민성1-5. 지역별 민족의 특징1-6. 정치 1-7. 경제2. 스페인 비즈니스 문화 2-1. SPAIN의 근무 환경2-2. 비즈니스 에티켓2-3. 계약 체결 시 유의점3. 스페인 진출 기업사례 3-1. 제너시스 BBQ의 스페인 진출Ⅲ. 맺음말 Ⅳ. 참고 문헌 Ⅰ. 머리말스페인과 우리나라는 1950년 한서 수교를 맺고 올해로 수교 59주년이 되는 오랜 교역국이다. 근대의 수교는 물론이고 역사적으로

  • [국제기업환경] 칠레
  • 문화적 금기사항①경제성장② 환율③ 경상수지 및 외환 보유고④ 경제지표⑤ 주요산업동향가. 광업나. 농림축산업다. 수산업⑥ 자유무역협정 체결 현황칠레의 수출입 동향1) 연도별 수출입 현황2) 품목별 수출입 현황3) 국가별 수출입 현황2. 우리 나라와의 교역투자 환경가. 투자매력도나. 칠레의 주요 경쟁력 지수다. 외국인 투자 제한 분야4. 우리기업 투자 동향가. 양국 간 교역규모에 비해 투자진출은 미미나. 제조

  • 베네수엘라 비즈니스 문화
  • 문화가 발달되지 않아 명함이 없이 미팅에 참석하기도 한다. 그러나 제대로 된 기업은 이곳에서도 명함이 필수이다. 첫 거래 시 호칭은 최대한 예의를 차려야 한다. 이후 거래가 지속되면 ‘친구(아미고)’, ‘형제(에르마노)’ 등의 호칭을 사용하기도 한다. 2) 식사와 관련된 에티켓베네수엘라의 전통음식으로는 아침, 저녁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아레빠가 있다. 옥수수가루를 원형으로 빚어 구어서 반을 갈라 치즈, 고기 등을 싸 먹는 음식이다. 점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