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업경영론] 파리바게뜨 성공외식업사례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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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 서론
소재 선택 계기와 방향

Ⅱ . 본론
1. 파리바게트 기업 소개
2. 가맹점 개설 절차
3. 점포조건 및 투자비용
4. SWOT 분석
5. 파리바게뜨의 4P전략
1) 파리바게뜨의 제품
2) 파리바게뜨의 가격
3) 파리바게뜨의 프로모션
4) 파리바게뜨의 시장
6. 파리바게트 성공요인
7. 미래의 시장 움직임

Ⅲ . 결론
1. 보완점
2.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우리가 제과점하면 떠오르는 3대 브랜드가 있다. 크라운 베이커리와 파리바게뜨 그리고 뚜레주르 정도..그밖에 케익하우스 엠마나, 주재근베이커리, 빵굼터…무수히 많은 제과점이 있지만, 가장 인지도가 높은 제과점은 파리바게뜨이다. 파리바게뜨 하면 파란 바탕에 에펠탑 로고가 있는 프랑스 정통 베이커리라는 이미지 포지셔닝을 가지고 있다. 현재는 심플한 간판으로 다시 바뀌었다. 식생활 패턴이 바뀌면서 베이커리를 자주 이용하는 소비층을 세분화해보면, 빵을 너무 좋아해서 간식용이나 식사용이나 시도 때도 없이 먹는 소비층, 신혼부부나 바쁜 샐러리맨들의 식사대용으로, 또는 이벤트를 목적으로, 화이트 데이, 발렌타인 데이 등 특별한 날에 베이커리를 이용하는 고객층등으로 세분화할 수 있다. 무조건 배를 채우는 용도 외에 맛을 위해, 모양을 위해, 이벤트를 위해 또 최근 웰빙붐을 타고 건강을 위해 또는 빵 이외의 카페용도로 이런 소비자의 욕구를 채워주기 위해 대부분의 프랜차이즈 베이커리는 비슷한 전략을 쓰는 것 같다. 92년 베이커리 시장에 본격 진출한 파리바게뜨는 97년 베이커리 업계1위 달성 목표로 중장기 5개년 계획을 세우고, 소비자 만족 중심의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펼쳤다. 그 결과 97년 베이커리 업계 매출 1위, 매출 증가율 1위, 점포수 1위, 점포 증가율 1위, 인지도 1위, 이미지 1위 등의 업적을 달성했다. 특히, 지난 10월 달성한 800호점은 베이커리를 비롯한 국내 모든 프랜차이즈 업계 최초의 기록이라 할 수 있다.우리는 이러한 무수히 많은 업체들을 제치고 업계 1위를 달리고 있는 파리바게뜨에 대해 조사해보고자 한다.





Ⅱ . 본 론

1. 국내 제빵업계 시장구조

① 시장흐름
60년대말부터 양산업계 형성-> 70년대초 정착(정부의 분식장려 정책에 고속신장)-> 80년 이후 소비자의 욕구 변화(고급화추세)-> 80년대 후반에 베이커리 업계의 주도권 장악->개인 제과점의 위기론 팽배

② 4개사의 양산빵 업계
샤니, 삼립식품, 기린, 서울식품공업 - 3천340억원대 규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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