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삼성전자의 해외진출성공에 대한 분석-애니콜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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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경영이념
1) 삼성의 경영이념
2) 삼성전자의 경영이념

2. 삼성전자 마케팅 전략
1) 경제 마케팅
2) 문화 마케팅
3) 환경(그린) 마케팅

3. 삼성 애니콜의 성공적 해외 진출 사례
1) 삼성애니콜의 현황
2) 삼성애니콜의 SWOT분석
3) 삼성애니콜의 마케팅 믹스 (4P's)
4) 삼성애니콜의 성과 및 성공요인
5) 삼성애니콜의 주요 경쟁사 분석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삼성전자는 1969년 1월 자본금 3억 3천만원으로 삼성전자 공업 주식회사를 설립, 앞서나가는 경영 철학과 기술 개발로 2004년 5,959(단위: 십 억원)의 순이익을 달성하기에 다다랐다.
1969년~1972년은 삼성전자의 창업기로 삼성 전자 SANYO를 설립, 삼성 NEC설립과 더불어 흑백 TV [P-3202]생산을 시작, 수출하고, 수원공장 건설공사 착공 등을 하였고, 1972~1975년은 성장기반 구축기로 국판용 흑백 TV 생산을 개시하고, 냉장고, 세탁기 등 다양한 분야에 도전하였다. 뿐만 아니라 앞으로의 발전을 위해 생산, 관리업무의 합리화를 추진, 본사를 수원으로 이전하였다. 그 이후 77년까지는 사세확장기로 칼라TV자체 생산을 성공하였고, 흑백TV 100만대 판매를 달성하는 등의 성과를 거두었다. 칼라 TV자체 생산 뿐 아니라 세계에서 3번째, 국내최초의 순간 수상방식 이코노 TV를 개발하는 등 기술 발전에도 노력하였다. 77년에서 80년까지는 세계에서 흑백 TV생산 1위를 기록하고 78년 미국 현지 판매법인 [SEA] 설립을 하고, 수출 1억불을 달성하는 고도의 성장기를 맞이하였다. 80년에서 83년에는 불황을 극복하기 위해 기술을 개발하는 시기였다. 흑백 TV생산 1000만대를 돌파, 칼라 TV와 이코노 TV생산 100만대 돌파와 더불어 칼라 TV를 일본에 역수출하는 쾌거를 이루어냈다. 뿐만 아니라 82년에는 독일 현지 판매법인[SEG]을 설립하고 최초의 포르투갈 현지 생산법인 [SEP]을 준공하기에 이르렀다. 83년에서 86년은 삼성전자에 있어서 수출주도 성장시기였다. 83년 퍼스널 컴퓨터 [SPC-1000]의 생산개시, 84년 삼성전자 주식회사로 상호 변경, 뒤이어 영국 현지 판매법인[SEUK]과 미국 현지 생산법인 [SII] 설립하였다. 또한 매출 1조원을 달성하는 쾌거를 이룩하였다. 86년에서 90년은 해외지향 변신기였다. 86년에는 한국 경영대상 최우수상을 수상하였고 87년 해외 연구분소(미국 산타클라라, 일본 동경)를 설립, 호주 현지 판매법인[SEAU]과 캐나다 현지 판매법인 [SECA] 설립하고 영국 현지 생산법인을 준공하고 생산을 개시하였다. 또한 삼성, 프랑스 합작 판매회사 [SEF] 설립, 태국 현지 생산법인 [TSE] 설립, 멕시코 현지 생산법인 [SAMEX] 준공, 생산개시, 말레이시아 현지법인을 설립하는 등 해외 여러 나라에 삼성전자의 입지를 뻗어나갔다. 그리고 마침내 89년 반도체 매출이 세계 13위를 기록하는 쾌거를 달성하게 되었다. 그 후 99년까지는 2000년도로 전진하기 위한 노력이 삼성전자 내에서 이루어졌다. 91년 수출 40억불 달성과 더불어 현재 각광받고 있는 휴대폰 산업의 시초가 될 초소형 휴대용 전화기 개발에 성공하였다. VTR과 TFT LCD에 대한 기술도 발전하였으며 반도체 기술이 나날이 발전, 93년 제조업계 최초로 매출 8억불달성에 이르렀다. 93년에는 세계최초 Bio TV 개발 성공하고 국내 최초로 수출 50억불탑 수상의 영광을 얻게되었다. 94년에는 중국공장에도 진출하고 장애인 공장을 설립하였다. 많은 기술발전과 노력으로 94년에는 100억불 수출탑 수상 (단일 제조업체 최초)을 하게 되었다. 더 나아가 환경을 생각하는 기술 발전에
참고문헌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 http://dart.fss.or
삼성경제 연구소 : http://www.seri.org
한국 무역협회 : http://www.kita.net
대우경제연구소 : http://www.dweri.re.kr/
현대증권 기업분석 : http://www.youfirst.co.kr
삼성 : http://www.samsung.co.kr/
삼성전자 : http://www.sec.co.kr/
http://www.greensamsung.com/
www.naver.com
www.yahoo.co.kr
매일경제 2004년 신문
< 문화마케팅의 부상과 성공전략> ,심상민, 삼성경제연구소.
이건희-그의 시선은 10년 후를 향하고 있다. 홍하상 지음, 한국경제신문
SAMSUNG RISING-삼성전자 왜 강한가, 한국경제신문 특별취재팀 지음, 한국경제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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