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투자론] 삼성전자의 중국 진출(반도체 산업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15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장 서론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연구의 내용 및 구성
제2장 이론적 배경
2.1 해외시장 진출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2.2 중국 소비자 행동에 대한 연구
2.3 중국시장 진출전략 및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제3장 중국 이동통신시장 현황
3.1 중국 이동통신시장
3.2 중국 이동통신 단말기 시장
3.3 다국적기업의 대중국 진출 사례분석
제4장 삼성전자 애니콜의 중국시장 진출전략 및 성공요인
4.1 제품전략
4.2 타겟팅전략
4.3 가격전략
4.4 유통전략
4.5 촉진전략
4.6 현지화전략
4.7 삼성전자 애니콜의 성공요인
제5장 결론 및 시사점
5.1 연구의 요약 및 결과
5.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과제

본문내용

3.3.2 대중국 마케팅 전략
3.3.2.1 제품전략
가장 먼저 진입하여 브랜드 인지도라는 선점효과를 누릴 수 있었던 모토롤라의 단말기는 품질에 있어 최고로 여겨지고 있다. 모토롤라의 제품전략은 품질과 기능 면에서 앞서간다는 것이다. 예에서 볼 수 있듯 모토롤라는 단말기에 새로운 개념을 중국시장에 가장 먼저 선보이는 역할을 하였고 제품모델과 기술력 측면에서 선두가 되었다. 최근엔 중국 내 고급단말기시장과 함께 저가-단순기능의 단말기 또한 시장의 주류제품으로 부각함에 따라 저가시장에도 진출하고 있다. 모토롤라는 저가전략으로 시장을 점유하고 고가전략으로 이윤을 얻는다는 전략을 갖고 있다.
에릭슨은 매출액 20%에 해당하는 R&D에의 투자와, 세계23개국의 연구소44개로 운영되는 ‘에릭슨 코퍼레이션 네트워크’ 시스템으로 서로 연구결과를 공유하면서 가장 빠른 시간 내에 최첨단제품을 시장에 내놓을 수 있게 하는 팀워크를 가능케 하고 있다. 그만큼 초기연구로부터 상용화까지 걸리는 시간이 짧은데, 이것은 현지수요에 맞는 제품을 적시에 출시한다는 제품전략을 뒷받침해 주고 있다.
노키아는 핵심 제품전략은 독특한 제품 디자인에 있다. 노키아의 제품은 기능과 사용상의 편의를 함께 고려한 디자인이라는 강점과 함께 다양한 수요와 취향을 만족시켜줄 수 있는 다양한 제품군을 갖고 있다. 일반단말기 시장에서는 기능에 바탕을 둔 제품출시가 이루어진 반면, 노키아는 디자인 면에서 주목을 받으며 고급단말기 시장을 선점하였다.
(정리) 모토롤라: 단말기에 새로운 개념을 도입하는데 선두
에릭슨: 연구력을 바탕으로 단시간에 제품을 출시하는 전략
노키아 : 톡특한 제품 디자인 전략

3.3.2.2 현지화전략
생산과 수출의 거점으로서의 중국을 바라보던 시각을 버리고, 생산-판매-서비스의 전 과정을 현지완결형으로 전환하여야 중국 내에 뿌리내리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모토롤라: 부품구입, 경영진 구성, 정부관계에 있어 유기적인 현지화전략.
현지화전략 가장 잘 구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학] 삼성전자의 기업사례 분석
  • 론1990년대 이후 급속도로 진행된 전자산업의 디지털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한 우리기업들의 노력에 힘입어, 한국은 글로벌 시장에서 빠르게 입지를 강화했으며 세계전자시장에서 미국, 일본, 중국에 이어 세계 4위의 디지털 전자산업 국가로 위상이 크게 높아졌다. 우리나라는 메모리 반도체 강국이며, 반도체, LCD 및 PDP의 액정패널, 인쇄회로기판(PCB) 등 주력 전자부품을 중심으로 세계적인 수준의 품질과 기술력을 인정받아 세계 시장에서 진출이 확대

  • 국제협상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 투자가 필요한 첨단산업분야에서 국가간 또는 기업간 공동연구개발을 하는 것이다. 이의 대표적 예가 미국기업의 세계 공항 시장독점에 대항하기 위한 에어버스 컨소시엄이다. 영국 프랑스 독일 스페인은 공동 출자하여 에버버스사를 설립, 중형항공기를 공동개발을 하였다.(2) 국제생산 라이센스(Production license)캐나다 브르본 공장에 100% 단독투자를 했다가 실패한 현대자동차는 이후 해외진출에 신중한 전략으로 전환해 국제생산 라이센스를 선호하

  • 한국기업의 중국진출 현황과 전략00
  • 투자 방식에 의한 중국 진출 시기였다. 이 기간 중 101건, 65백만 달러의 투자가 이루어졌다. (2) 발전 단계(1992~1994년)이 시기는 중국이 지역적으로 전면적인 대외개방을 시작하고 수출중심(兩頭在外)의 외국인 투자정책을 강화한 시기이다. 게다가 한국 기업은 국내 고임금에 따른 수출 가격 경쟁력 약화를 극복하고자 노동집약적인 산업 중심으로 중소기업 위주의 투자가 수교 초기임에도 불구하고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또한 당시 투자는 대부분 지

  • [국제경영] 하이얼의 글로벌 전략과 한국진출
  • 산업이다. 소니 등 일본계, 필립스 등 유럽계, 삼성전자, LG전자 등 한국계 기업이 전세계 생산의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그 이유는 기술혁신 및 대량생산과 대량판매로 가격인하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에 수익률은 낮은 반면, 생산설비에는 막대한 투자가 소요되는 산업적 특성이 신규 진입을 제한하는 장벽으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결국 마진이 적은 상품을 대량으로 판매하면서도 이윤을 확보할 수 있는 주도기업 중심의 집중화가 더욱 가속화

  • 중국 내 IT기업의 현황과 앞으로의 전망에 관한 조사
  • 해외진출에 이르는 제 2의 본사의 역할을 중국에 가져다 놓고 있다.물론, 중국의 경제적 환경이 외관상 이처럼 매력적으로 다가오고 있다 하더라도 사회주의 체제를 유지하고 있는 중국 시장에 외국 기업의 접근이 긍정적인 부분만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이에, 중국의 IT 산업 각 부문에 대한 동향과 전망에 대해 살펴본다.Ⅱ. 중국 주요IT기업 시장동향얼마 전, 글로벌 가전 업체인 필립스는 厦門(xia men)에 6,000만 위엔을 투자하여 조명 서비스센터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