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1공통) 현대사회의 병리현상 중 가정폭력, 학교폭력, 왕따의 특징과 원인, 대책에 대하여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0.04 / 2018.10.0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정신건강
공통 1.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정신장애의 특징과 지도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2. 현대사회의 병리현상 중 가정폭력, 학교폭력, 왕따의 특징과 원인, 대책에 대하여 논하시오.
하고 싶은 말
정신건강1공통) 현대사회의 병리현상 중 가정폭력, 학교폭력, 왕따의 특징과 원인, 대책에 대하여 논하시오.
목차
1. 서론
2. 가정폭력의 개념
3. 가정폭력의 특징
4. 가정폭력의 원인
5. 가정폭력의 대책
6. 학교폭력의 개념
7. 학교폭력의 특징
8. 학교폭력의 원인
9. 학교폭력의 대책
10. 왕따의 개념
11. 왕따의 특징
12. 왕따의 원인
13. 왕따의 대책
14.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론
한국사회는 점차로 사회병리현상이 심화되어 가고 있다. 교육의 양극화, 부와 차이에 따른 경제의 양극화, 소득의 양극화, 계층 간, 지역 간의 갈등으로 인하여 더욱 병들어가고 있다.
급속한 근대화의 후유증인 개인에 대한 사회보장책이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은 상태에서 가정폭력, 학교폭력, 왕따로 연결된 심각한 사회병리현상의 폭발에 다름 아니다. 요즘 언론이나 뉴스를 통해 접하게 되는 소식에는 안타까운 내용들이 많이 있다. 우발적 범죄나 유명 연예인의 자살, 성급한 추측과 잘못 전달된 지식으로 진실의 실체를 파악하게 어렵게 하는 일이 과거보다 많아 진 것 같다. 이러한, 기사를 접하게 되면 왜 현대사회는 점점 더 사회병리 현상이 심화되고 다양화될까? 과연, 사회병리 현상의 원인은 무엇이고 줄일 수 있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 생각해 보게 된다.누구나 다 아는 것처럼, 병이라는 것은 어느 날 갑자기 찾아오는 것은 아니다. 자신도 모르게 찾아오게 되고, 때로는 병을 발견하거나 치료하기에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할 수 있다. 치료할 시기를 놓치기도 하고, 현재의 기술로 치유할 수 없는 질환이 있을 수도 있고, 의약품을 잘 못 사용하거나 사용된 의약품에 의해 부작용이 발생 할 수도 있다. 이러한 과정이 우리사회가 모습과 흡사하다고 생각한다. 지금 전 세계 많은 지역에서 집단 이기주의, 지역주의와, 빈부의 격차, 잘 들어 나지는 않지만 인종과 종교, 남녀 차별로 인한 사회적 문제 등이 아직까지 상존하는 것 같다. 지금 당장 우리 사회의 존립을 위협하지는 않지만 우리 사회의 건전성에 의문을 가지게 하는 우리 사회제도의 문제점은 무엇인지 냉정하게 생각을 해 보아야 할 것 같다.
참고문헌
김재엽 - 한국 가정폭력 실태와 사회계층 변인과의 관계 연구, 한국사회복지학, 한국사회복지학회 - 2008
송명자(2011), 학원폭력을 유발하는 청소년의 의식과 행동 / 부산광역시 아동청소년회관 아동과 청소년 제16집 / 부산: 현대문화사
강진영, 유현근(2010). 집단 괴롭힘. 서울;양서원
김광일 편저(2008), 가정폭력 그 실상과 대책, 탐구당
집단따돌림 진단과 치료방안/ 홍준표/ 집문당 2002
권세경(2009), 가정폭력에 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집단따돌림과 교육해체/ 한준상/ 집문당 2012
조화정(2010), 학교 폭력의 실태와 대책에 관한 연구 / 경성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건강 공통] 현대사회의 병리현상 중 가정폭력, 학교폭력, 왕따의 특징과 원인, 대책에 ~
  •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정신건강 공통 현대사회의 병리현상 중 가정폭력, 학교폭력, 왕따의 특징과 원인, 대책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현대사회 병리현상1) 병리현상의 개념2) 병리현상의 원인3) 병리현상의 유형2. 가정폭력, 학교폭력, 왕따의 특징과 원인 및 대책1) 가정폭력의 특징과 원인 및 대책(1) 가정폭력의 개념(2) 가정폭력의 특징(3) 가정폭력의 원인(4) 가정폭력의 대책2) 학교폭력의 특징과 원인 및 대책(1) 학

  • 청소년기의 특징에 대해 기술하고, 학교 장면에서 생활지도가 지니는 의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왕따, 줄여서 따 또는 따를 당하다라고도 불린다. 어른들 사이나 다른 사회 조직에서도 발생하는 경우가 있으며 피해 당사자는 심리적으로 괴로움을 당하며 심하면 육체적으로도 피해를 입는다. 극단적인 경우에는 자살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최근에는 이러한 괴롭히는 행위를 범죄적 행위로 여기고 있다. 대한민국의 경우 2003년의 청소년 보호위원회에서 조사한 바에 따르면 초등학생의 10.7퍼센트 중학생의 5.6퍼센트 그리고 고등학교의 3.3%의 학

  • 정신건강 2 현대사회의 병리현상 중 가정폭력, 학교폭력, 왕따의 특징과 원인, 대책에 대하여
  • 정신건강론현대사회의 병리현상 중 가정폭력, 학교폭력, 왕따의 특징과 원인, 대책에 대하여 논하시오.목차Ⅰ 가정폭력 1. 가정폭력의 개념2. 가정폭력의 유형3, 가정폭력 실태4, 가정폭력의 원인5, 아내 학대 및 가정폭력의 특징6, 가정폭력 대책Ⅱ 학교폭력1. 학교폭력의 개념2. 학교폭력의 유형3, 학교폭력의 특징4, 학교폭력 대책Ⅲ 왕따 집단따돌림1, 용어의 정의2, 따돌림의 원인과 특징3, 집단따돌림 대책참고문헌1. 가정폭력의 개념가

  • 청소년문제(폭력) -왕따에 대하여
  • 폭력 만화도 이를 부추기고 있다. 일상생활 속에서 폭력의 행사를 은연중에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고 있어 폭력이 날이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다. 본 주제발표에서는 학교폭력 이론에 대해서 알아보고, 학교폭력 발생의 원인을 찾아보며, 학교폭력의 실태를 분석하여 예방대책을 모색하고자 한다. 여기에서 모색된 대안이 실제로 가정, 학교, 사회에서 실천되어 학교폭력 예방에 기여하길 본 주제발표자는 소망할 뿐이다.현대사회와 청소년 3조는 청소년

  • [비교교육] 한국, 일본의 학교폭력 -왕따와 이지메의 비교연구
  • 비교교육05. 6. 21 (화)한국․일본의 학교폭력- 왕따와 이지메의 비교연구 -왕따와 이지메의 비교연구- 목 차 -Ⅰ. 연구목적Ⅱ. 연구방법 및 한계1. 이론의 유사증명2. 맥락의 대조3. 거시인과분석Ⅲ. 왕따와 이지메의 개념 및 정의1. 왕따2. 이지메Ⅳ. 왕따와 이지메의 발생원인 비교1. 가정 환경적 발생요인2. 학교 환경적 발생요인3. 사회 환경적 발생요인(1) 집단주의 사회문화(2) 대중 매체 영향Ⅴ. 왕따와 이지메의 실태 및 인식1. 왕따의 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