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 우리나라 프랜차이즈의 특징과 향후전망 - 국내 최대의 편의점, 훼미리마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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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프랜차이즈의 의미
(1) 프랜차이즈의 정의
(2) 프랜차이즈의 어원
(3) 프랜차이즈의 역사

2. 프랜차이즈의 특징
(1) 프랜차이즈의 분류
(2) 프랜차이즈의 장점과 단점
(3) 프랜차이즈의 성공조건
(4) 프랜차이즈의 입지선정과 상권분석
(5) 프랜차이즈의 경영전략

3. 훼미리마트
(1) 한국 편의점 업계의 성장
(2) 훼미리마트 기업 소개
(3) 훼미리마트 시스템
(4) 훼미리마트의 성공요건
(5) 훼미리마트의 문제점
(6) 훼미리마트의 향후대안

4. 우리나라 프랜차이즈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1) 우리나라 프랜차이즈산업의 문제점
(2) 해결 방안

5. 국내프랜차이즈가 나아가야 할 방향(전망)
본문내용
1.프랜차이즈의 의미

프랜차이즈 시스템은 계약에 의해 유통경로의 수직적 통합을 시도한 형태의 하나로서 최근 유통의 새로운 시스템으로 커다란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프랜차이즈 방식은 미국, 일본에서 급속한 발전을 가져 왔으며, 특히 2차 대전 이후 마케팅 시스템의 중요한 분야로서 급속한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다. 자동차, 설비, 주유소, 청량음료 등은 가장 전통적인 프랜차이즈로 번성해 왔으며 최근 들어서는 패스트푸드, 편의점, 의류, 부동산, 컴퓨터, 컨설팅, 여행사, 약국 등 거의 모든 분야에서 커다란 증가를 보이고 있다.
한국은 1979년 국내에 프랜차이즈 사업이 도입된 후 1998년 1500개 프랜차이즈 본사가 국내에서 영업하고 있다. 그 중 국산프랜드는 87%이고 외국브랜드는 13%이다. 국내외 프랜차이즈 산업이 짧은 시간에 별 저항 없이 국내 유통시장에 빠르게 진출하게 된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다고 할 수 있다. 그 대표적인 이유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프랜차이즈가 지니는 특성으로 사업경험이 없는 사람도 가입금, 로열티, 임차료 등을 지불하기만 하면 경영상의 시행착오와 실패율을 최소화할 수 있다.
둘째, 성공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프랜차이즈 시스템이 많아짐으로써 소비자의 인식이 좋아졌다.
셋째, 한국의 비효율적인 유통구조로 인한 최종소비자의 가격이 지나치게 높아지는 경향과 신제품의 경우에는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이용하면 보다 효과적이고 빠르게 유통을 시킬 수가 있다.
넷째, 중요한 기업성장전략의 하나로 대기업들의 프랜차이즈 사업참여가 늘어나고 있다. 그 이유는 자사의 제품 판매 뿐만 아니라 유통분야의 진출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양적으로 크게 증가한 프랜차이즈 시스템은 크게 외식업, 소매업, 서비스업으로 분류할 수 있다. 그러나 아직 완전한 프랜차이즈 법제가 수립되지 못했고 소규모의 프랜차이즈 체인본부의 난립과 경영부실, 과다한 부담, 본사와 가맹점간의 서로의 유리한 점만 믿고 사입을 시작하여 결국은 영업채산성 악화가 누적되어 개업한지 얼마 되지 않아서 휴업 내지는 폐업을 하는 가맹점의 수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1) 프랜차이즈의 정의
프랜차이즈란 상품을 제조하고 판매하는 메이커 또는 판매업자가 체인본부을 구성, 독립소매점을 가맹점으로 지정하여 그들 가맹점에게 일정한 지역내에서 독점적 영업권을 부여하는 것을 말한다. 이 때, 판매 상품의 종류, 점포, 광고 및 기타 영업에 관련되는 것을 직영점이 관리하고 가맹점에 경영지도 및 판촉지원을 제공한다. 프랜차이즈는 계약에 의해 프랜차이지가 프랜차이저의 물품을 일정한 형식에 의하여 판매하는 마케팅 전략의 하나이며 다른 사람의 시간과 노동력 또는 돈을 통해 물품을 유통시키는 사업 전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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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포트 내용도 알차고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 ifr***
    (2016.03.08 20:38: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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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누구나 알고 있는 것을 짜집기한 느낌이 드네요
  • tjdgus***
    (2006.06.15 16:22: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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