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한방화장품 도화수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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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우리나라 화장품 시장의 특징과 전망

<2> 화장품 산업의 현황

<3> 화장품 산업 중 한방화장품시장의 현황

<4> 한방화장품 시장의 특징과 전망

<5> MARKETING 전략 수립

1) 거시환경분석

2) 과업환경분석
·자사분석
·경쟁사분석

3) STP 분석
·Segmentation : 싸이코그래픽을 이용하여 시장 세분화
·Targeting : 세분화 된 시장 중 타겟시장 선정
·Positioning : 타겟시장 특성에 따른 포지셔닝

4) MARKETING MIX(4P 분석)
·product
·price
·place
·promotion

<6> 맺음말
본문내용
<1> 우리나라 화장품 시장의 특징과 전망

국내 화장품 시장의 특징과 전망

우리나라에서 화장품이 본격적으로 산업화되어 일반 상품화된 것은 해방 이후로, 이제 겨우 50여 년이 지났다. 한국전쟁 이후 시골 장터에서 북과 장구로 발을 동동 구르며 팔았다는 「동동구리무」에서 시작된 한국의 화장품 역사. 화장품 시장은 1960년 이전까지도 외제 밀수품이 국내 시장의 주류를 이루었다. 그러나 5.16 이후 정부에서 국내 산업보호를 위한 조치로 특정 외제상품 판매금지법을 제정하였고, 이를 계기로 국내 화장품산업은 기반을 구축하게 되었다. 1970년대에는 연평균 40%, 1980년대에도 20% 정도의 고성장을 지속하던 국내 화장품 산업은 1980년대 후반에 들어오면서 수입 자유화 조치, 유통업 개방등 개방화가 가속화되면서 성장 둔화를 맞게 되었다.
1990년대에 들어서는 1980년대부터 추진되어 온 시장개방이 본격화되기 시작해, 화장품 소매업에 대한 외국인 자본 투자가 제한적으로 개방되는 등 화장품공업에 있어서도 제조부터 소매까지 모두 개방되는 본격적인 국제화, 개방화 시대를 맞이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외국자본과 수입화장품의 국내시장 잠식이 가속화되면서 국내 화장품산업에서 국제 경쟁력 향상이 시급한 과제로 대두되었으며, 제품의 품질 향상, 기술 개발, 유통구조 개선 등의 측면에서 구조적 전환기에 직면하게 되었다.

수입화장품에 맞서 브랜드 고급화 바람


지난해 국내 화장품 시장규모는 경기불황의 여파로 2002년에 비해 오히려 6.8% 정도 축소된 5조4천146억원(소비자가 기준)으로 집계되었다. 업계 전문가들에 따르면 올해는 하반기 즈음에 점진적인 내수 회복으로 화장품 시장의 감소세가 진정될 전망이나, 시장 회복세는 극히 제한적이어서 1.5% 정도의 신장으로 5조4천958억 원 정도의 시장규모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화장품산업은 「가격이 떨어지면 소비가 증가한다」는 수요공급의 법칙이 잘 적용되지 않고 비쌀수록 잘 팔리는 경향이 있다. 즉, 「고급」이라는 이미지가 강하면 잘 팔리는 전형적인 브랜드 산업이다. 그래서 소득수준 향상에 따라 성장할 수 있는 잠재력이 높은 산업으로 이 부문에서는 아직까지 국내 화장품이 취약한 편이다.
최근 몇 년간 수입 브랜드들은 고급 화장품의 주요 유통채널인 백화점 시장을 90% 가량 점유하면서 매년 20~30% 의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ELCA의 에스티로더와 크리니크, 로레알코리아의 랑콤과 비오템 등 그룹 브랜드들이 높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고 샤넬, 시슬리, 크리스챤디올, 시세이도 등의 경쟁이 치열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최근 경기불황의 여파로 수입증가율은 2000년 52.3%, 2002년 26.4%, 올 상반기는 15% 정도 늘어나는데 그쳐 수입산 화장품의 증가세가 둔화되고 있다. 국내 업체에게는 시장 판도를 바꿀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도 있는 것이다. 업계 전문가들에 따르면, 전체 화장품 시장의 60% 정도를 외국산이 차지한 일본에 비해 한국은 수입산 비중이 40% 정도에 불과해 아직 위험수위는 아니지만 외국산과 차별화된 브랜드를 내놓지 못하면 시장 잠식을 피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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