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의과학] 고객의 동선에도 법칙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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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주제


2. 주제선정 동기


3. 일정


1)담당영역

2)절차
(1)문헌조사 및 정리
(2)실제 매장에서 조사해야 할 사항

3)업체선정 및 조사일정
(1)업체선정
(2)조사일정


4. 자료분석 및 결과 요약


5. 보고서 작성
본문내용
1. 주제

- 고객의 동선에도 법칙이 있다.


2. 주제선정동기

- 평소 쇼핑을 하면서도 우리들이 일정한 법칙을 가지고 쇼핑을 한다는 사실을 전혀 인식하지 못했습니다. 「쇼핑의 과학」을 통해서 우리의 일상 쇼핑에도 일정한 법칙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실제로 우리가 그러한 법칙대로 행동하는지 그리고 각 매장들은 이러한 사실을 얼마나 현실에 적용하고 있는지에 대해 호기심을 느꼈습니다. 이에 우리shoppingholic조는 '고객의 동선에도 법칙이 있다' chapter를 선택해 조사해 보기로 결정하였습니다.


3. 일정표

1)담당영역
▪신효빈-「쇼핑의 과학」내용정리, 매장현장조사
▪김영석- 문헌조사, 매장현장조사, 최종보고서내용정리
▪장소희- 문헌조사, 매장현장조사
▪이수연- 문헌조사, 매장현장조사, 현장조사내용정리
▪이금희- 문헌조사, 매장현장조사, 현장조사내용정리

2)절차

(1)문헌정리 및 조사

● 훌륭한 매장의 조건
-최대한 많은 손님들에게 최대한 오랫동안 최대한 많은 상품들을 보여주는 장소, 즉 훌륭한 매장이란 사람들의 관심을 끄는 방식으로 그들의 시야 속에 상품들을 갖다 놓은 장소다.

● 인간행동의 습성을 이해하고 있는 매장은 그것으로부터 이익을 얻는다.
①흔히 사람들은 반사되는 표면이 있을 때에는 걸음의 속도를 늦추지만 은행을 보면 걸음을 빨리하는 경향이 있다.
-금융기관 옆에 매장을 열지 않는다. 만일 꼭 은행 옆에 매장을 열어야 한다면 외벽이나 윈도에 거울을 한두개 설치하는 것이 좋다.
②사람들은 대부분 오른쪽으로 걸어다니는 경향이 있다.
-매장입구의 오른쪽은 황금지대이다. 가장 중요한 상품들, 즉 한 사람도 빠짐없이 모든 손님들에게 보여야 할 매장의 대표 상품이 그곳에 위치해야 한다.
③대부분의 손님들은 오른손잡이기 때문에 주로 오른쪽으로 손을 뻗는다.
-손님의 손에 물건을 닿게 하고 싶다면 그가 서 있는 오른쪽으로 약간 비켜서 진열해야 한다.(진열대 위에 보관된 상품들의 지도인 '플라노그램' 역시 이러한 방식으로 결정)
④사람들은 정면을 향해 앞으로 걸어간다.
-일반적인 소매환경은 옆으로 걷는 사람들을 위해 설계되어 있다.
-엔드캡(endcap)을 활용하라.
-셰브론닝(통로에서 진열대를 90도 각도가 아니라 45도 각도로 비스듬히 놓는 상품진열 방식)이 효과적이다.
⑤사람들의 시선의 방향도 바라보는 대상을 결정한다.
-건축자들은 마음속에 미리 '시각라인'을 설정하고 매장의 설계에 임해야 한다.
-고객의 눈에 띄는 장소라면 어떤 공간이든 활용해야 한다.
-핀볼효과 즉, 상품의 적절한 분산을 통해 매장 전체의 고객들을 증가시킬 수 있다.
참고문헌
쇼핑의 과학 (파코 언더힐 / 신현승 역)
인터넷 LG 마트 홈페이지(http://www.lgmart.co.kr/LGMart/main.asp)
인터넷 E - 마트 홈페이지(http://emart.shinsegae.com/)
인터넷 메가마트 홈페이지(http://www.megamart.co.kr/)
LG 마트 금정점
E - 마트 금정점
메가마트 동래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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