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방법(평가문항작성, 채점법 - 선택형, 서답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8.14 / 2015.08.1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교육평가방법

I. 평가문항 작성
1. 선택형
1) 진위형
2) 배합형
3) 선다형
4) 선택형의 장단점
2. 서답형
1) 단답형
2) 완성형
3) 논문형
4) 서답형

II. 채점법
1. 선택형
2. 서답형

본문내용
교육평가방법

I. 평가문항 작성

필답검사의 문항형식의 분류는 분류자의 관점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채점자의 채점방법에 따라 주관형(subjective type)과 객관형(objective type)으로 나눌 수도 있으나, 이 자료에서는 피검자의 반응 형태에 따라 선택형(selection type)과 서답형(supply type)으로 분류하였다. 선택형에는 선다형(multiple choice)과 배합형(matching type) 그리고 진위형(true-false type)이 있으며, 서답형에는 논문형(essay type), 단답형(short-answer type), 완성형(completion type)이 있다.

1. 선택형

(1) 진위형
진위형은 진술문을 주고 그것의 진위 정오를 판단케 하는 방법이다.

가. 문항작성상의 유의사항
1/ 진술문은 한 가지 해석만 가능한 절대적인 진위의 진술문이 되도록 한다
2/ 한 개의 문항에는 단일한 아이디어만 포함시킬 것
3/ 부정문장은 가급적 피할 것
4/ 교과서 내용의 문장을 그대로 사용하지 말 것
5/ 복합문이나 긴 문장은 피할 것
6/ 진위의 문항수는 각각 균형을 취할 것
7/ 특수한 결정요인을 피할 것
8/ 가능하면 질적 표현보다 양적표현을 사용할 것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1. 내용이 너무 많이 생략되어 있음.(지불한 돈에 비한 가치가 떨어짐)
    2. 작성된 글의 참고문헌 및 출처가 적혀있지 않음.
    (저작권이 예민한 현 시점에서 문헌정보나 출처가 적혀있지 않아 공식적 발표자료로 사용이 불가능 하였으며,
    본 레포트의 신뢰도가 떨어져 사용하지 않게됨)
  • 74396***
    (2017.12.09 23:10:04)
회원 추천자료
  • 문항 제작 과수행 평가
  • 평가1. 도구국어과 수행평가 도구는 언어 수행능력을 평가하는 데 적절한 것이어야 한다. 국어교육에서 신장시키고자 하는 언어 능력이 듣고 말하고 읽고 쓰는 능력이라 할 때, 주로 그러한 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평가 도구가 필요할 것이다. 국어과 수행평가 도구: 서술형, 논술형, 실기형, 감상 기록장형 Ⅲ. 국어과 수행평가2. 실기형 문항 – 토론형 문항실기형 문항은 서술형, 논술형 등 글로 쓰게 하는 평가 방법 이외에 구술시험, 토의 및 토론,

  • [사회교과교육평가][교육평가]사회과(사회과교육) 영역별 평가의 내용과 사회과(사회과교육) 영역별 평가의 실제, 사회과(사회과교육) 영역별 평가의 문제점 및 향후 사회과(사회과교육) 영역별 평가의 방향 분석
  • 평가도 중시되어야 한다2. 어떻게 평가해야 할 것인가1) 결과 중심보다는 과정 중심의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2) 다양한 평가 방법이 활용되어야 한다3) 진단 평가와 형성 평가를 중시해야 한다4) 서답형 문제에 대한 비중을 높여가야 한다3. 개선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1) 지필 평가와 수행 평가간의 균형이 이루어져야 한다2) 수행 평가의 효율적인 기록 방법이 고려되어야 한다3) 평가 결과는 교육적으로 활용되어야 한다4) 평가 문항 출제는 가르

  • [논술문제]논술문제의 유형,출제경향, 논술문제와 배경지식,윤리교과, 논술문제의 유의사항, 논술문제의 사례, 논술문제의 방향 분석
  • , 많이 생각해야 한다는 것이 바로 그 기본 사항들이다.참고문헌동산원 / 대입 논술 예상 문제, 1999심재홍 / 수능시험 논술대비 논술-요약 100선, 도서출판 알곡, 1996오선근 / 강원도내 고등학교 국민윤리 교수법의 실태와 개선방향에 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1993한국일보 / 논술고사의 실제 시리즈한국대학교육협회 / 논술지도의 원리와 실제, 2009허명희한상태 / 논술 채점의 신뢰도에 관한 연구, 응용통계연구 제 9권, 1996

  • 검사 개발과 문항 유형5
  • 선택형 문항에 비해 평가방법이 보편적이지 않다는 것과 교수-학습활동과 평가활동이 통합적이라는 특성을 가진다. 평가방법에는 서술형 및 논술형, 구술시험, 찬․반 토론법, 실기시험, 실험․실습법, 면접법, 관찰법, 연구보고서법, 자기평가 및 동료평가, 포트폴리오 등이 있다.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교육분야에서도 컴퓨터가 활발히 사용되고 있다. 컴퓨터의 사용은 처음에는 지필식 검사의 출제(문제은행)나 채점이나 결

  • [수행평가][논술형평가][서술형평가]수행평가 정의,방법, 논술형평가(서술형평가)정의,유형,필요성, 논술형평가(서술형평가)문항,평가
  • 수행평가의 정의, 수행평가의 필요성, 수행평가의 방법, 논술형평가(서술형평가)의 정의, 논술형평가(서술형평가)의 유형, 논술형평가(서술형평가)의 필요성, 논술형평가(서술형평가)의 문항, 논술형평가(서술형평가)의 평가 분석Ⅰ. 개요Ⅱ. 수행평가의 정의Ⅲ. 수행평가의 필요성Ⅳ. 수행평가의 방법1. 서술형 및 논술형 시험2. 구술시험3. 토론법4. 실기 시험5. 실험∙실습법6. 면접법7. 관찰법8. 자기 평가 보고서법 및 동료 평가 보고서법9. 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