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술문제]논술문제의 유형,출제경향, 논술문제와 배경지식,윤리교과, 논술문제의 유의사항, 논술문제의 사례, 논술문제의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04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논술문제의 유형
1. 통합 교과형
2. 일반 논술형
3. 작문형
4. 요약형

Ⅲ. 논술문제의 출제경향

Ⅳ. 논술문제와 배경지식
1. 교과서나 각종 참고서
2. 각종 문학 작품 및 논설문
3. 신문에 실린 칼럼이나 사설

Ⅴ. 논술문제와 윤리교과
1. 생명 존중과 윤리
2. 환경과 윤리
3. 성(性)과 윤리
4. 과학과 윤리

Ⅵ. 논술문제의 유의사항

Ⅶ. 논술문제의 사례

Ⅷ. 논술문제의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논술은 주장하는 글이요, 비평하는 글이다. 고대 그리스의 Aristoteles는 ‘수사학’에서 「정도의 차이는 있을지라도 사람으로서 어떠한 설을 주장하거나 또는 비평하려는 생각이 없을 수 없다.」라고 말하였는데 여기서 말하는 ‘주장하거나 비평하는 생각’이 곧 논설(논문)이다. 우리는 일반적으로 생각한 것을 글로 표현하려고 할 때 그 글을 전개하는 방식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 다시 말하면, 설명, 논술, 묘사, 서사 등, 글을 전개하는 원리에 상응하는 생각이 요구된다는 것이다. 그러나 논술의 글을 쓸 때 묘사나 서사적인 것이 배제되는 것이 아니며, 어떤 것을 요구하느냐에 따라 설명문과도 밀접하게 관련될 것이다. 왜냐하면, 상대방을 충분히 이해시킴이 없이 자신의 주장을 설득시키기는 어렵기 때문이다.
1986년부터 시행된 대학시험제도에 있어서 가장 큰 변화는 각 대학별로 실시하도록 마련된 「대학별 논술고사」의 채택이라고 지적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제도는 첫째, 이전의 대학입학학력고사가 선택형 문항으로 출제되어 구성력, 논리적(조직적)사고력, 표현력 등을 거의 평가할 수 없게 되는 내재적 결함을 보충하기 위한 완충적 장치를 마련하고, 둘째, 신입생 선발에서 대학의 자율성을 가능한 한 신장하며, 셋째, 대학입시제도의 타당성을 제고하려는 목적에서 채택된 데에서 이론적 배경이 제시되어야 할 것이다.
그렇다면 「논술고사」에서 말하는 “논술”의 개념은 무엇인가?
「논술고사는 대학입학생의 고차원적인 사고능력을 평가하기 위하여, 특정 교과목의 내용에 구애받지 않는 소재를 대상으로, 논문형 형태로 출제되고, 주관적 방법으로 채점되는 고사를 지칭한다.」라고 되어 있다. 즉, 논술고사는 고차적 사고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내용이나 소재는 범교과적(탈교과적) 성질을 띠며, 그 형성은 논문형으로 하고, 채점은 주관적 방법에 의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곧, 논술사고의 특색이며 또한 제한점이기도 하다.
교육 현장에서 출제와 평가에 관련된 여러 가지 문제를 논의하다 보면, 논술문, 논설문, 논
참고문헌
동산원 / 대입 논술 예상 문제, 1999
심재홍 / 수능시험 논술대비 논술-요약 100선, 도서출판 알곡, 1996
오선근 / 강원도내 고등학교 국민윤리 교수법의 실태와 개선방향에 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1993
한국일보 / 논술고사의 실제 시리즈
한국대학교육협회 / 논술지도의 원리와 실제, 2009
허명희·한상태 / 논술 채점의 신뢰도에 관한 연구, 응용통계연구 제 9권,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효율적인 논술지도fp
  • 문제이지만, 학생들의 글이 올라왔을 때 바로 바로 첨삭지도를 해야 한다. 학생들은 자신의 글이 어떻게 평가되는지를 즉시 알고 싶어 하기 때문이다. 3부. 논술지도의 방법1. 출제자의 역할사이버 논술지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출제자의 역할이다. 출제자는 단순히 논제를 만드는 일만 해서는 안 된다. 학생들이 쓸 수 있도록 논제를 만들고, 튜터들이 첨삭지도를 할 수 있도록 방향 제시 및 기준을 만들어 제공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동일한 논제

  • [교육학] 최근 논술 출제 문제 유형과 특징및 대학별 논술고사 출제 경향00
  • 논술시험이 대학입학의 중요한 관문이 되고 있다. ’2010학년도 논술 출제 경향 및 계열별 문제 유형과 특징을 알아본다.1. 2010학년도 대입 수시전형 유형 선택법2010학년도 대학 수시전형이 본격적으로 시작, 대부분의 대학들이 원서접수를 마감한 가운데 대학별고사를 앞두고 있다. 대학 수시전형은 각 대학별로 4~8개의 세부 전형으로 나누어지며, 대학이 요구하는 분야별 요건에 따라 자신에게 유리한 전형을 세밀히 분석하여 선택해야 한다. 대학과

  • 이화여대 논술- 2009학년도 수시 2학기 문제(자연계, 인문계), 출제의도,우수답안분석
  • 문제 출제의도․우수답안분석I. 전반적인 출제의도 및 특징가. 이화여자대학교 논술고사는 고등학생들이 정규 교과과정을 통해 배양한 다양한 지적 능력을 체계적이며 종합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문제들을 개발하여 입학전형 요소로서의 논술고사 양식의 다변화를 시도하였다. 또한 장기간 입시에 시달리고 있는 중 ․ 고등학교 학생들의 현실을 고려하여, 가능한 한 그들에게 친숙한 자료를 통해 심리적 부담을 덜 가지고 시험을 치를 수 있도록 배

  • [논술문]논술문의 종류,요건, 논술문의 풀어쓰기, 논술문과 마인드맵, 논술문과 윤리교육, 논술문과 문법, 논술문의 작성요령
  • 문제는 통계 자료를 제시해 주고 그 자료를 분석한 후 자료 사이의 상호 관계나 일정한 경향성, 향후 추이를 논술하라는 형태의 문제이다. 통계 제시형 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제시된 통계자료의 언어 체계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하는데, 대체로 그래프나 표의 형태로 자료가 제시되므로 도표의 특성에 관한 사전 지식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 평소에 볼 수 있는 신문 기사의 통계 및 해설 자료들을 활용하면서 연습을 하는 것이 문

  • [국어교과] 논술 분석
  • 출제가 되기 때문에 제시문의 내용자체가 평이하지는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고등학교과정을 정상적으로 이수한 학생이라면 특정한 배경 지식이 없이도 읽고 이해하는 능력으로 충분히 제시문을 소화할 수 있다는 것이 서강대의 입장이다. 이 보고서는 기출문제를 분석하기에 앞서 기본내용을 숙지하는 의미로 논술을 쓰는 법에 대해서 간략히 언급하고 논술에 대비가 될만한 읽을거리를 제시한다. 읽을거리 자체도 조원들의 숙고를 통해 선정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