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관리] 제3자물류에 대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제 3자 물류의 개념
2. 제3자물류의 도입배경
3. 제3자 물류 활성화의 필요성
(1) 자가물류활동에 의한 물류효율화의 한계
(2) 물류자회사에 의한 물류효율화의 한계
(3) 제3자물류의 활성화, 물류산업 고도화를 위한 돌파구
(4) 세계적인 조류로서 제3자물류의 비중 확대
4. 제3자물류의 현황
(1) 세계 주요국의 제3자물류 시장규모
1) 유럽시장
2) 미국
(2) 국내 제3자물류업의 현황
1)화물자동차운송업
① 일반화물운송업
② 화물운송주선업
③ 컨테이너운송업
2) 창고업
3) 물류자회사
5. 한계, 문제점
6.대책
7.참고문헌
본문내용
1. 제 3자 물류의 개념
일반적으로 제3자 물류는 기업이 고객서비스 향상, 물류비 절감 등 물류활동을 효율화할 수 있도록 공급사슬(supply chain)상의 기능 전체 혹은 일부를 대행· 수행하는 경영활동으로 정의 할 수 있다.
한편 제 3자 물류는 「화주에게 물류개혁을 제안하고, 포괄하여 물류업무를 수탁받는 업무」라고 정의되기도 한다. 즉, 제3자 물류는 화주가 제3자인 물류전문업체에게 물류서비스 레벨의 향상, 물류비 절감, 물류체계의 개선 등을 목적으로, 계약에 근거하여 물류업무를 아웃소싱하는 것이라고 정의된다.
또한 제3자 물류는 기업의 물류체계 발전단계를 기준으로 물류아웃소싱 단계로 정의하기도 한다. 기업의 물류체계는 일반적으로 3단계로 구분되고 있으며 1단계는 자가물류체계(제1자물류), 2단계는 자회사물류(제2자물류) 그리고 3단계가 바로 물류 아웃소싱체계(제3자물류)이다. 즉, 제3자물류는 물류관리서비스 제공자와 전략적제휴를 통해 물류관리기능을 전문물류 업체에게 아웃소싱하는 경영활동이라 볼 수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21세기 글로벌 해운물류』, 한국해양수산개발원, 도서출판 두남, 2001.

월간 물류와 경영, 2004. 06. 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물류] 제3자 물류서비스의 고찰
  • 물류아웃소싱(Logistics Outsourcing)제3자 물류 (Third Party Logistics)계약물류(Contract Logistics)정의 물류활동의 일부 또는전부를 외부 물류전문업자에게 위탁하여 수행하도록 하는 전략 물류활동의 일부 또는 전부를 물류채널내의 다른 주최자에게 조달 하는 것 물류서비스의 제공자와의 전략적제휴이며, 상호호혜적인 구조를 가진 계약 서비스의 관점사용자측면에서 서비스 범위를 결정하고 서비스를 받고자 하는 기능별 서비스중심물류활동관리의 일

  • [졸업논문][물류] 국내 제3자물류에 대한 사례연구 및 제4자물류를 위한 방안
  • 물류란 제 3자물류가 공급하는 수배송 서비스를 뛰어넘어 물류정보기술과 접목하고, 공급연쇄(supply chain)의 구조를 분석하여 효율적인 흐름이 될 수 있도록 관리를 하고, 더불어 새로운 물류기술의 개발을 도모하는 구조를 말한다. 즉, 공급망 전체에 걸친 하나의 가상기업으로 발전하여 One-stop Service를 제공하는 물류 구조를 뜻한다. 이러한 성장은 효율적인 만족을 줄 수 있고, 수요자의 needs변화도 수용할 수 있는 제3자물류보다 진보된 형태이다.정

  • [국제 물류 운송론] 그린 물류(Green Logistics)
  • 관리를 벗어나 사회 전체적인 영향을 분서하고 종합적으로 관리하는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하다.Ⅲ. 국내 도입 현황 Ⅲ. 국내 도입 현황 최근 개정된 물류정책기본법의 핵심은 환경친화적 물류의 촉진이다. 환경친화적인 운송 수단과 포장 재료를 사용하는 물류기업에 대해 정부는 행정적ㆍ재정적 지원을 한다는 내용이 명시돼 있다. 국토해양부에서는 친환경 물류체계로 전환하기 위한 대책으로 물류기업에게 보조금 및 세제혜택이 주어지는 녹색

  • [물류] 제3자 물류의 이론적 고찰과 발전 방향에 관한 사례연구
  • 물류의 이해 2.1 제3자 물류의 개념 42.2 제3자 물류의 성장배경 72.3 제3자 물류의 발전과정 82.4 제3자 물류업체의 형태적 구분 102.5 제3자 물류의 기대효과 112.5.1 물류산업 합리화고도화에 의한 고 물류비구조 혁신 112.5.2 고품질 물류서비스의 제공으로 제조기업의 경쟁력 강화 112.5.3 종합물류서비스의 활성화 122.5.4 공급체인관리(SCM) 도입확산의 촉진 132.5.5 정부의 관점 142.6 제3자 물류의 문제점 14제3장 국내 물류서비스 산업과 제3자 물류산업

  • [국제물류론] 제3자물류와 제4자물류
  • 물류활동을 전문 물류업자를 통해 Total Supply Chain의 관점에서 통합관리 함으로써, 고객의 요구에 보다 잘 부합할 뿐만 아니라 총체적인 비용을 대폭 절감할 수 있음이 밝혀지고 있기 때문이다. 제3자물류가 더 확대된 것이 제4자물류라고 볼 수 있다. 여러곳에서 제3자물류와 제4자물류라는 단어를 듣지만 이들의 개념조차 알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다. 본 레포트에서는 본론을 두 개로 나누어 본론-1에서는 제3자물류를, 본론-2에서는 제4자물류에 대해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