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청소년이상심리] 아동기 이상심리의 이해 - 아동기 정신병리, 특수아동의 이해, 문제행동, 이상발달의 정의, 이상발달의 분류와 진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7.25 / 2015.07.25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습니다.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아동기 이상심리의 이해

2. 아동기 정신병리

3. 특수아동의 이해

4. 문제행동
1) 정상의 개념
2) 정상과 비정상의 구별
(1) 연속성 여부
(2) 문제행동의 이상 여부 결정

5. 이상발달의 정의
1) 증후
2) 병인론
3) 역학
4) 치료와 예방

6. 이상발달의 분류와 진단
1) 분류
(1) DSM의 개념
(2) ICD의 개념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아동기 이상심리의 이해

이상심리학은 일탈 행동 및 발달단계에 맞지 않는 이상행동이 무엇인가를 정의하고, 이를 분류 • 진단하며, 또 그 원인이 무엇인지를 탐색하고 설명하여 이러한 증상을 토대로 치료하는 것이다. 아동 • 청소년 이상심리학의 이상행동은 행동장애, 행동의 역기능, 행동 문제, 심리적 문제, 부적응 행동, 손상, 결함, 정신병리 등의 명칭으로도 불리고 있다(김경희, 2007).
대부분의 아동기, 청소년기들이 같거나 유사한 상황에서 상식선에 맞는 행동을 하는 것과 확실히 다른 행동을 보일 때 이상심리 혹은 정신병리로 본다. 또한 아동 • 청소년의 행동들이 정상적인 발달과정을 일탈하여 지체되거나 방해를 받아 각 개인과 가족, 주변 사람들에게 심각한 고통과 불안감을 가져오는 경우에 이를 전반적으로 이상으로 간주한다. 또한 대부분의 사람들이 같은 환경이나 상황에서 평균과 상식선에 맞게 행동하는 것과는 확실히 다른 행동을 보일 때 이것을 '이상’이라고 한다.


2. 아동기 정신병리

아동은 성인에게 의존할 수밖에 없으므로 아동의 심리 문제를 고려해 볼 때 아동의 문제는 가족 관계 상호 작용의 문제로 보고, 역기능 가정의 이해 및 관계 치료적 견지에서 고려되어야 한다. 아동기 정신병리적 이상행동은 심리장애에 대한 구체적인 행동증상, 인지 증상, 심리 증상, 신체 증상에 대한 사회적 부적응 현상이다. 그리고 아동기 이상행동은 아동 자신, 가족, 사회적 환경 등의 상호 영향 흑은 상호 작용 방식으로 아동의 발달을 형성한다. 또한 아동은 여아와 남아가 각기 다른 심리적 적응 문제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차이는 주로 생물학적 차이, 성숙, 사회화 과정 등의 상호 작용에 의한 것이다. 아동 • 청소년기에 빈번하게 나타나는 정신장애 특수아동의 유형을 보면 아래와 같다.

참고문헌
권선만 저, 이상심리학의 기초, 학지사 2014
문혁준, 김정민 외 저, 아동상담, 창지사 2014
정순례, 양미진 외 저, 청소년 상담(이론과 실제), 학지사 2015
Rita Wicks-Nelson, Allen C. Israel 저, 아동·청소년 이상심리학, 시그마프레스 2015
Mina K. Dulcan, Mary Beth Lake 저, 아동과 청소년을 위한 정신건강, 학지사 201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정폭력과 청소년
  • 아동기 자녀에 대한 논의에 치중되어온 원인으로는 우선 연구자들이 부모와의 관계적 용어인 ‘자녀’를 일정연령 안계를 지칭하는 좁은 의미의 ‘아동’과 동의어인양 접근 해왔다는 점을 지적할 수 있다. 서구의 연구에 따르면 청소년기에는 폭력을 가져오는 요인, 폭력의 영향 및 반응이 아동기의 폭력과 상이하며, 따라서 분석틀 자체가 청소년기의 독특성을 고려하는 그러한 연구가 필요한 것으로 지적된다. 생애발달적 관저이 필요한 또다른 이

  • 한국 애착장애아동의 발달 및 임상적 특성
  • 문제, 애착발달의 이상성, 사회성 발달의 문제, 언어발달의 지연 및 감정조절력의 문제를 보였다. 주양육자 및 양육환경의 특성을 살펴보면, 주양육자의 우울, 미숙한 양육 기술, 영상물 과다노출이 보고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한국 문화에 맞는 진단 기준에 대한 검증이 요구되며 향후 예후 및 치료에 관한 체계적인 연구가 절실히 요구된다. 주요어: 애착장애, 아동기, 발달병리, 임상적 특성, 한국 특성머리글최근 들어 발달정신병리와 소아정신의학

  • 정서 및 행동장애의 사정과 판별
  • 행동장애: 덜 낙인적, 덜 심각, 보다 사회에 수용적행동장애협회와 국립정신건강 및 특수교육연합회(1990년대 초)의 법적 용어: 정서 및 행동장애1)임상적으로 도출된 분류체계-DSM미국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분류체계범주적 접근(categorical approach)정상과 이상의 차이는 정도(degree)에 있다기보다종류(kind)에 있다고 가정1883년 Kraeplin 개발한 정신의학적 분류학DSM-Ⅰ:아동기 장애는 적응반응, 아동기 정신분열증 2개만 포함DSM-Ⅱ:6가지 아동 및 청소년

  • 심리적장애 레포트
  • 이해하게 되었다. 아동의 우울증상은 흔히 간접적이고 숨겨진 양상으로 나타나며, 이러한 개념을 가면성 우울증이라고 한다. 즉 아동의 우울증은 공격성, 과잉행동, 학습문제, 분리불안, 수면문제, 배설문제 등 광범위한 문제행동 뒤에 숨겨져 있으며, 이러한 임상증상은 아동기 우울증의 기본적인 신호라고 할 수 있다. 아동기 우울증은 남아보다 여아에게서 많이 발병하고, 아동기 후기에 주로 나타나며, 특히 청소년기를 전후해서 급격히 증가한다.

  • [아동복지]아동기의 심리적 장애
  • Ⅰ. 서론자료에 의하면 아동 5명 당 1명이 발달을 저해하는 건강문제를 가지고 있으며 10명당 1명은 특정 심리장애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나,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받는 아동의 비율은 정신건강 문제를 가진 아동의 10%미만이라고 한다. 발달병리학의 대두로 인해 정상적인 전 생애의 발달의 맥락 안에서 아동기 장애를 연구하고 있다. 아동기의 심리적 장애는 아동, 청소년의 가족상황과 처지가 분명한 단서를 제공해 주고 있으며 공평한 사회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