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적 유통관리(윤리적 유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7 / 2015.06.07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윤리적 유통관리
Ⅰ. 도매의 윤리
Ⅱ. 소매의 윤리
Ⅲ. 판매원의 윤리
Ⅳ. 판매원 윤리성 판정기준
Ⅴ. 판매원의 윤리성 제고 방안
- 본문내용
-
윤리적 유통관리
자유시장 경제체제에서는 유통경로상의 힘의 역학관계에서 윤리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유통과정에서 주도적 지배역할을 하는 기관을 '경로주장'(channel captain)이라고 하는데, 우리나라에서는 공산품의 경우에는 제조업자가, 의류품의 경우에는 백화점이나 할인점 등 대규모 소매업자가, 농산품의 경우에는 중간상인이 '경로주장'의 역할을 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유통과정에서 발생하는 윤리문제는 경로주장이 자신의 힘(유통경로 지배력)을 남용하는 데서 나타난다. 예컨대 대규모 제조업자가 우월적 지위를 남용하여 유통경로를 지배하는 행위는 비윤리적이다. 이리한 힘을 이용하여 대리점의 담보물제공과 대금지불에 관한 관행이 불공정하게 이루어진다면 경쟁을 제한하는 행위가 된다. 다음은 도매의 윤리와 소매의 윤리, 그리고 유통경로의 윤리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1) 도매의 윤리
최근 유통문제에 있어서 도매의 윤리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고 있다. 현재 생산자의 직매점과 대리점이 전체 유통물량의 약 85%를 점유하고 있으며, 자유로이 행동하는 독립도매상은 불과 15% 정도에 지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되어지고 있다.
이것은 공산품의 경우 취급하는 제품의 비율을 말하는 것으로 각종 체인점(연쇄점), 편의점, 프랜차이징(franchising) 등 체인본부나 편의점본부 등이 가맹점을 통해서 유통경로를 지배하고 있기 때문에 전통적 도매상은 농산물 유통분야가 일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 타이어산업분석 - 금호타이어 한국타이어 넥센중심
- 아로나민 골드 광고기획서
- [생산관리] 현대, 기아 자동차의 6시그마
- Given imaging 회사에 대해(무선내시경)
- [A+ 리포트] 나는 중견 기업인 서울식품(주)의 전략경영과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사장님은 나에게 회사의 성장과 장기 발전을 위하여 새로운 제품개발을 하라는 중장기 계획을 맡겼다. 다음 달 전략기획팀과 1차 전략회의를 갖기로 하였다.위와 같은 상황을 가정할 때, 1차 전략회의에서 토의해야 할 안건으로 ‘제품개발을 위한 기획서 초안’을 만들어 보시오.
- 공차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및 공차 마케팅전략 분석과 향후전략 아이디어 제
- 뷰티사업계획서 Nailart shop
- [호텔경영] 하얏트(Hyatt) 호텔의 SNS마케팅 분석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떡 카페 사업계획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