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적 유통관리(윤리적 유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7 / 2015.06.07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윤리적 유통관리

Ⅰ. 도매의 윤리

Ⅱ. 소매의 윤리

Ⅲ. 판매원의 윤리

Ⅳ. 판매원 윤리성 판정기준

Ⅴ. 판매원의 윤리성 제고 방안

본문내용
윤리적 유통관리

자유시장 경제체제에서는 유통경로상의 힘의 역학관계에서 윤리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유통과정에서 주도적 지배역할을 하는 기관을 '경로주장'(channel captain)이라고 하는데, 우리나라에서는 공산품의 경우에는 제조업자가, 의류품의 경우에는 백화점이나 할인점 등 대규모 소매업자가, 농산품의 경우에는 중간상인이 '경로주장'의 역할을 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유통과정에서 발생하는 윤리문제는 경로주장이 자신의 힘(유통경로 지배력)을 남용하는 데서 나타난다. 예컨대 대규모 제조업자가 우월적 지위를 남용하여 유통경로를 지배하는 행위는 비윤리적이다. 이리한 힘을 이용하여 대리점의 담보물제공과 대금지불에 관한 관행이 불공정하게 이루어진다면 경쟁을 제한하는 행위가 된다. 다음은 도매의 윤리와 소매의 윤리, 그리고 유통경로의 윤리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1) 도매의 윤리

최근 유통문제에 있어서 도매의 윤리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고 있다. 현재 생산자의 직매점과 대리점이 전체 유통물량의 약 85%를 점유하고 있으며, 자유로이 행동하는 독립도매상은 불과 15% 정도에 지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되어지고 있다.
이것은 공산품의 경우 취급하는 제품의 비율을 말하는 것으로 각종 체인점(연쇄점), 편의점, 프랜차이징(franchising) 등 체인본부나 편의점본부 등이 가맹점을 통해서 유통경로를 지배하고 있기 때문에 전통적 도매상은 농산물 유통분야가 일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윤리] 기업윤리란 무엇인가
  • 윤리적인 행동은 외부적으로는 기업의 이미지를 향상시켜 고객의 충성도를 향상시키고 이에 따라서 판매가 증가하고, 기업 내부적으로는 종업원의 자부심을 향상시켜 작업능률이 향상되고, 품질관리에 관심을 가지게 되면서, 생산성과 함께 품질을 향상시켜 장기적으로 기업의 이익을 증가시킨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알 수 있는 것은 기업윤리는 기업경영자의 행동이 지배적인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특히 한국의 경우, 대부분의 기업은 경영자의 철

  • 고객 정보를 수집, 저장, 관리, 유통하는 기업에게 어떤 윤리적인 의무를 부과해야 한다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고객 정보를 수집, 저장, 관리, 유통하는 기업에게 어떤 윤리적인 의무를 부과해야 한다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내용오늘날 두 산업 모두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통찰력을 추출하고 이를 활용해 기업이 원하는 전략적 의사결정을 내리는 것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그러나 이와 동시에 잊혀질 때마다 한 번씩 대규모 정보유출이 발생하는 등 정보를 제대로 관리해야 할 필요성도 커지고 있다. 특

  • 기업의 마케팅 윤리와 사례분석(부산저축은행의약품 리베이트)
  • 윤리적 확립마케팅윤리의 본질1. 마케팅윤리의 개념- 마케팅이란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 상품과 서비스의 판매를 관리하는 기업활동의수행이라고 규정.- 마케팅윤리란생산자가 최종소비자에게 재화와 용역을 가장 도덕적, 윤리적으로 제공하기 위한 효과적인 판매활동.- 마케팅의 적용윤리생산윤리, 가격윤리, 촉진. 광고윤리, 유통윤리2. 마케팅의 현대적 특징1) 소비자 중심의식2) 전사적 마케팅 사고3) 마케팅의 사회적 책임성4) 소비자

  • 고객 정보를 수집, 저장, 관리, 유통하는 기업에게 어떤 윤리적인 의무를 부과해야 할 것인가
  • 고객 정보를 수집, 저장, 관리, 유통하는 기업에게 어떤 윤리적인 의무를 부과해야 할 것인가 내용고객 정보를 관리하고 이를 통해 가치를 창출하는 기업은 고객 정보를 보호할 의무가 있어야 한다. 개인정보는 특히 현대사회에서 매우 중요하다.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될 경우 보이스피싱 등 범죄로 악용될 수 있다.​ 다시 한 번 말하지만, 온라인에 개인정보가 유출되면 아무리 많은 정보를 지워도 완전히 지워지기가 매우 어렵다.기업은 최대

  • [기업윤리] 생산관리윤리
  • 제 7장생산관리의 윤리목 차 Ⅰ서론 Ⅱ본론 1. 생산관리윤리의 내용과 역할1-1. 품질관리윤리   사례 1-1. 레미콘 품질문제1-2. 재고관리윤리   사례 1-2. 월마트(Wal-mart)의 공급자중심재고관리(VMI)1-3. 자재관리윤리 사례 1-3. 미국 대형 토마토 가공업체 SK푸드1-4. 원가관리윤리   사례 1-4. STX엔진의 원가조작1-5. 공정관리윤리 사례 1-5-1. 도요타사례 1-5-2. 현대모비스2. 생산관리의 윤리적 문제 2-1. 경영자와 관리자의 윤리적 문제R&D에 의한 기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