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지셔닝의 사례와 포지셔닝의 유형 및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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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포지셔닝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을 필요한 부분을 적절하게 서술하였고,
레미안의 포지셔닝 사례를 통하여 이해하기 편하도록 정리하였습니다.
목차
1. 포지셔닝이란?

2. 포지셔닝맵의 전략적 의의

3. 마케팅 전략과 포지셔닝의 관계
1) 제품시장 영역과 포지셔닝 관계
2) 시장 세분화와 포지셔닝의 관계

4. 제품 포지셔닝의 전략 유형
1) 제품속성에 의한 포지셔닝
2) 가격과 품질에 이미지 포지셔닝
3) 제품 사용자에 의한 포지셔닝
4) 용도나 활용에 의한 포지셔닝
5) 제품 범주에 의한 포지셔닝
6) 사용 상황 의한 포지셔닝
7) 문화적 상징에 의한 포지셔닝
8) 경쟁자 접근에 의한 포지셔닝

5. 포지셔닝 전략의 결정과정
1) 경쟁자의 식별
2) 경쟁자가 어떻게 지각되고 평가되는지의 파악
3) 경쟁자의 포지셔닝 파악
4) 고객의 분석
5) 포지셔닝의 선정

6. 포지셔닝의 분석 및 추정방법

7. 레미안의 포지셔닝 사례
1) 래미안의 시작
2) 래미안 STP 전략 분석
3) 래미안 SWOT분석
4) 래미안 브랜드 이미지 포지셔닝맵

참고자료
본문내용
1. 포지셔닝이란?
포지셔닝이란 용어는 미국의 한 광고회사 간부인 리스와 트라우트(Reis & Trout, 1985)가 포지셔닝의 시대라는 시리즈 논문을 게재한 1972년을 시발점으로 보고 있다. Al Ries와 Jack Trout는 포지셔닝을 상품에 대한 총체적인 개념으로서 경쟁자에 비교되는 상품의 가격, 형태, 규모 등을 의미한다고 하였으며, 상품의 이미지, 소비자 지각 등에 관한 의미를 확대하여 경쟁자에 대하여 상품이 가지는 주관적 속성이라고 정의하였다(정용해, 2001).
포지셔닝이란 소비자들의 마음속에 주어진 위치를 차지하기 위하여 기업의 제품과 마케팅 전략을 조사, 고찰하는 활동이다. 즉, 마케팅 수행자가 잠재고객들이 지니고 있는 이미지와 부합하는 방식을 통하여 적절한 서비스와 커뮤니케이션을 공유함으로써 의도하는 이미지를 산출하려는 수행방식이다. 이후 많은 학자들에 의해 연구되고 발전되었는데, 포지셔닝에 대한 제 학자들의 정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포지셔닝의 선구자인 Al Ries와 Jack Trout에 따르면, 포지셔닝이란 무엇을 하는 것이 아니라, 잠재고객의 마음에 무엇인가를 하는 것이다. 즉, 잠재고객의 마음에 제품을 포지션하는 것이다 라고 하였다.
그린과 툴(Green & Tull, 1978)은 포지셔닝은 소비자의 심리적인 평가 차원에서 자사의 제품 및 이미지를 타사의 그것과 구별시키는 과정이며, 소비자의 마음 속에서 자사제품의 상태적인 위치로 말하였다.
코헨(Cohen, 1981)은 포지셔닝이란 경쟁상표의 범위내에서 매력공간을 발견하고, 그러한 공간상에 제품을 위치시키는 능력으로 보았고, 아커와 샌스비(Aaker & Shansby, 1982)는 포지셔닝이란 단독적으로 존재하는 개념이 아니라 준거점이나 공통요인을 포함하고 있는 개념으로서 경쟁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으며, 시장 세분화와 이미지에 관련된 문제를 의미하는 것이라 하였다.
참고문헌
김종복, 브랜드 포지셔닝 전략에 관한 사례 연구, 동의대학교 중소기업대학원 논문, 2001.
정용해, 호텔 외식사업의 포지셔닝 전략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논문, 2001.
안광호 외, 소비자행동, 법문사, 1999.
안대희․김성혁, 여행목적지의 포지셔닝 분석에 있어서 다차원척도법의 적용, 관광학 연구, 1997.
정진생, 관광지 이미지 포지셔닝 전략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3.
정필용, 도자기엑스포 행사장별 포지셔닝 분석 및 시사점에 대한 연구, 관광학 연구, 2002.
홍성권 외, 지역시장별 관광휴양지의 포지셔닝에 관한 연구, 관광학 연구,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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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6.04.26 21:1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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