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취학 아동대상 화폐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대상 및 상황

Ⅱ. 예상되는 장벽

Ⅲ. 기존 누리교육과정의 한계

Ⅳ. 목표

Ⅴ. 당위성

Ⅵ. 프로그램
1. 1차시
2. 2차시
3. 3차시
4. 4차시

Ⅶ. 평가

Ⅶ. 참고문헌
본문내용
Ⅴ. 당위성
예전부터 미취학아동에서부터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까지의 화폐개념 이해 및 계산방법 숙달에 관한 내용은 중요한 것이었다. 하지만 최근에는 부모의 직장생활로 인해 아동이 어려서부터 구매활동을 해야 하는 상황이 증가함에 따라 화폐에 관한 학습이 더욱 중요해 졌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와 관련된 기존 유아 교육과정에 대해서 분석해 본 결과, 다양한 한계점과 우수한 점이 공존하고 있는 것을 파악하였다. 보완해야 할 점으로는 위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학문적으로 지나치게 치우쳐져 어린 아동이 대상임에도 불구하고 단순한 페이퍼 위주의 수업이 진행되었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 교육과정에서는 다양한 매체와 방식을 사용하여 체험적이고 활동적인 수업 가운데 자연스럽게 창의성과 능동성을 발휘해 터득할 수 있도록 유도하였다. 또한 기존 교육과정이 아동들의 개별적 특성을 고려하지 않던 점을 인식하여, 교육대상을 구체적으로 분석한 다음 최대 다수를 위한 개별적인 도움을 주기 위해 노력하였다. 마지막으로 모든 영역에서 한 주제를 다루는 방식으로 수업이 진행되었기 때문에 교육목표를 성취하는데 다소 산만하다는 한계가 있었다. 따라서 4단계의 체계적인 진행방향을 구성하여 교육목표를 성취하는데 최대의 효과가 발생하도록 하였다. 이렇게 기존 교육과정의 한계점과 장점을 고려하여 균형있는 교수를 구성하고자 하였다.
참고문헌
1. 화폐가치수업(1000원의 가치) :
조윤정(2013), 가치를 알아야 경제가 보인다

2. 구연동화 :
금융감독원 공식블로그 (http://fssblog.com/140119968038)

3. 화폐개념수업퀴즈 :
금융감독원 공식블로그 (http://fssblog.com/140119968038)

4. 다음 키즈짱 플래시 게임 : http://infant.kids.daum.net/study/view?id=8021&categoryId=1014&fromViewPage=true&sortString=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범죄] 아동 대상 범죄 - 아동학대, 아동 성 범죄, 강력범죄
  • 아동 가해자의 정의와 연령별 범죄 통계2. 아동범죄의 원인3. 아동범죄 관련 법률4. 아동폭력방지를 위한 제언Ⅲ. 제 언A. 아동대상 범죄 측면B. 아동 가해자 측면Ⅳ. 결 론Ⅴ. 참 고 문 헌Ⅵ. 부 록 Ⅰ. 서 론어린 시기의 범죄 피해는 추후에 여러 가지 후유증을 남긴다는 점에 있어 심각성을 지니고 있는 가운데, 점차적으로 심해지고 있지만 사회적 관심은 범죄피해에서 높은 비율을 차지하지 않다. 초창기 성장과정에서 충분한 교육과 사회의 보

  • 한국사회 자활사업 정책 분석 -G&T 정책선택차원을 중심으로
  • 교육급여특례가구의 근로능력 있는 가구원 중 자활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자④ 자활급여특례자 : 수급자가 자활근로, 자활공동체, 성과관리형 자활시범사업 등 자활사업에 참가하여 발생한 소득으로 인하여 소득인정액이 선정기준을 통과한 자⑤ 차상위계층 등 : 소득인정액 최저생계비의 120%이하인 자로서 한국 국적의 미성년 자녀를 양육하고 있는 국적 미 취득의 결혼이민자 포함이 최저생계비의 120%이하인 자(3) 자활사업 대상자 선정① 근로능

  • [사회보장법] 사회보장제도
  • 아동과 청년을 대상으로 중간계층의 문화적 특성이라고 간주되는 것을 교육시키는 방법이 채택되어 온 것이다. 이러한 일반적인 반응은 중간계층의 것을 모든 가치판단의 기준으로 삼는 이른바 계급 중심적인 사고방식의 반응이며, 빈곤문화를 부정적인 측면에서만 다룬 일방적인 해석에 원인이 있다는 비판을 받았다.( 두산백과사전 참조) 란 빈민집단이나 빈곤계층에서 볼 수 있는 특유한 생활양식ㆍ태도ㆍ가치관 등의 문화적 특질을 말한다. 다시

  • 사회복지학개론 총정리
  • 대상자는 일반 생활수준에서 탈락한 개인 또는 가족이고, 게다가 사회보험, 공중위생, 교육 등 사회복지 증진을 위한 일반 대책에서는 취급하지 않는 사람들이다. 앞에서 말한 (1)과 (2)의 정의와 (3)의 정의를 비교해 보면 후자는 그 대상의 범위에 생활곤궁자, 아동 신체장애인보다도 광범위하게 정신병환자, 범죄자, 비행소년, 노인, 사창, 동화지구(同化地區) 등도 사회복지사업의 대상자 속에 포함하고 있다. 그렇지만 이 세 가지 정의는 역시 많

  • [지역사회복지론] 가족복지
  • 아동보호체계뿐 아니라 탄력적 근무제도, 육아휴직 및 유급 가족간호제도 등 제도적 장치도 요구되고 있다. 요보호 가족원에 대한 보호는 전통적으로 성별에 기초하고 있다. 다시 말해서 아동, 노인, 신체적 혹은 정신적 장애를 가진 가족원에 대한 보호는 전형적으로 여성에 의해 수행되어 왔다. 그러나 여성의 사회활동이 증가함에 따라, 요보호 가족원 보호에 있어서 역할 분담의 필요성이 점차 증대되고 있다.5. 아동의 사회화와 교육가족은 아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