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취학 아동대상 화폐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대상 및 상황
Ⅱ. 예상되는 장벽
Ⅲ. 기존 누리교육과정의 한계
Ⅳ. 목표
Ⅴ. 당위성
Ⅵ. 프로그램
1. 1차시
2. 2차시
3. 3차시
4. 4차시
Ⅶ. 평가
Ⅶ.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Ⅴ. 당위성
예전부터 미취학아동에서부터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까지의 화폐개념 이해 및 계산방법 숙달에 관한 내용은 중요한 것이었다. 하지만 최근에는 부모의 직장생활로 인해 아동이 어려서부터 구매활동을 해야 하는 상황이 증가함에 따라 화폐에 관한 학습이 더욱 중요해 졌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와 관련된 기존 유아 교육과정에 대해서 분석해 본 결과, 다양한 한계점과 우수한 점이 공존하고 있는 것을 파악하였다. 보완해야 할 점으로는 위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학문적으로 지나치게 치우쳐져 어린 아동이 대상임에도 불구하고 단순한 페이퍼 위주의 수업이 진행되었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 교육과정에서는 다양한 매체와 방식을 사용하여 체험적이고 활동적인 수업 가운데 자연스럽게 창의성과 능동성을 발휘해 터득할 수 있도록 유도하였다. 또한 기존 교육과정이 아동들의 개별적 특성을 고려하지 않던 점을 인식하여, 교육대상을 구체적으로 분석한 다음 최대 다수를 위한 개별적인 도움을 주기 위해 노력하였다. 마지막으로 모든 영역에서 한 주제를 다루는 방식으로 수업이 진행되었기 때문에 교육목표를 성취하는데 다소 산만하다는 한계가 있었다. 따라서 4단계의 체계적인 진행방향을 구성하여 교육목표를 성취하는데 최대의 효과가 발생하도록 하였다. 이렇게 기존 교육과정의 한계점과 장점을 고려하여 균형있는 교수를 구성하고자 하였다.
- 참고문헌
-
1. 화폐가치수업(1000원의 가치) :
조윤정(2013), 가치를 알아야 경제가 보인다
2. 구연동화 :
금융감독원 공식블로그 (http://fssblog.com/140119968038)
3. 화폐개념수업퀴즈 :
금융감독원 공식블로그 (http://fssblog.com/140119968038)
4. 다음 키즈짱 플래시 게임 : http://infant.kids.daum.net/study/view?id=8021&categoryId=1014&fromViewPage=true&sortString=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서양미술사 요약본
- [교육학] Eisner아이즈너의 예술적 교육과정
- 사회성 발달 - 사회화 과정 및 기제, 영아기 사회성 발달, 유아기 사회성 발달
- Pinar의 교육과정 재개념화 보고서
- 사회복지정책론_국내 출산정책의 모범사례를 지방자치단체에서 찾아보시고 학습자께서 시장이라면 인구를 늘리기 위해서 어떠한 정책을 시행할지 자유롭게 서술하십시오1
-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생태학적 체계이론의 개념과 비판점 및 교육적 시사점)
- 사회복지사에게 사회복지조사가 필요한 이유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 최근 개정된 사회복지사업법의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고, 이를 통해 가장 시급히 개선되어야 할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논하시오
- 동기부여 이론의 종류와 자신이 선호하는 이론과 그 이유에 대해 작성하여 보시오
- 심리학개론 에릭슨의 사회성 발달단계에 따라 자신의 발달과정, 발달과업의 성취, 그로 인한 결과(현재)를 자신의 사례를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